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21세기 서재, 선비의 풍류에 젖어들다 [서재 아이디어 2] 서재에 어울리는 가구, 어디서 구할까?
선비의 지혜와 철학을 담아 서재를 꾸밀 요량이라면 이제 공간을 완성할 가구가 필요하다. 하나쯤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품격이 느껴지는 전통 한국 가구와, 편리하고 기능적인 현대 서재 가구를 적절히 매치하여 남다른 서재를 꾸며보자.
깊이 있는 멋의 전통 한국 가구

작품 같은 앤티크 가구, 모던예나르
종로구 소격동에 자리 잡은 전통 한국 가구 갤러리 겸 숍. 2층 규모의 쇼룸에서 사방탁자, 책함, 문서함, 궤 등 오랜 세월의 멋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앤티크 한국 가구를 선보인다. 부피가 큰 책장, 궤, 반닫이뿐만 아니라 서안, 문갑, 문서함 같은 소가구와 소품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자랑한다. 우리 가구 중에서도 특정한 주제를 정해 비정기적으로 전시를 열기도 하는데, 덕분에 이곳에서는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모던예나르의 안목으로 엄선한 고고한 멋을 품어내는 앤티크 가구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의 재현 가구도 판매한다. 특히 사방탁자 종류가 다양한 편.
문의 02-739-4200

현대적인 디자인의 재현 가구, 화안가구
현대의 모던한 공간에도 잘 어울리는 재현 가구를 선보이는 곳. 군더더기 없이 단순하고 간결하면서도 한국 가구 특유의 비례미와 품격을 살린 한국 전통 가구를 전시하고 있다. 사방탁자, 문갑 등 오리지널 가구를 그대로 재현하는가 하면, 평상을 응용한 소파와 의자, 탁자 등 현대적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가구를 선보이기도 한다. 모든 가구 골재는 참나무를, 표면은 오동나무를 사용하고 천연 송진액으로 열두 번씩 마감해 장인 정신으로 꼼꼼하게 완성했다. 견고함은 물론 나뭇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문의 02-551-6467, www.whaan.com

가구부터 희귀한 소품까지, 천고당
인사동 쌈지길에 위치한 40년 전통의 고가구와 고미술품 전문 숍. 책장, 책함, 궤, 문갑 등 주로 크기가 큰 종류의 고가구가 다양하게 많다. 서재에 하나쯤 놓아두면 선비다운 기품을 더해줄 백자 등의 앤티크 도자기도 판매하며,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앤티크 소품이 많다. 우리 고가구 특유의 담박한 멋이 담긴 가구와 소품이 많아 일본 관광객이 특히 자주 들르는 곳이다.
문의 02-735-1243

서울시무형문화재 작품전시판매장
인사동 쌈지길에 위치하며 서울시 후원으로 운영되는 곳. 국내 각 분야의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가 제작하는 목공예 제품을 선보인다. 소목장 김창식 선생이 화류목과 흑단으로 만든 사방탁자와 문갑, 오죽장 윤병훈 선생이 대나무로 만든 장과 함을 만날 수 있다. 칠기, 민화, 자수, 옹기, 민속주 등 한국 전통 의식주에 관한 다양한 제품도 시선을 끈다.
문의 02-722-1001, www.seoulmaster.co.kr

방대한 오리지널 앤티크, 장안 앤티크
반닫이, 서안, 서랍장, 책장, 궤 등 조선시대 목가구와 도자기, 촛대 같은 소품에 이르기까지 가치 있는 오리지널 앤티크 제품을 선보이는 곳. 국내 최대 고미술 시장인 장안평 고미술 상가에 자리하며 방대한 컬렉션과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지방 각지에서 오리지널 제품을 수급해 오는 덕분에 다양하고 멋진 가구가 많다. 이미 소장하고 있는 고가구를 이곳에서 수선·수리할 수도 있으니 참고할 것.
문의 02-2244-0171, www.janganantique.co.kr

고가구 전문 숍, 반다지
반닫이, 궤, 경상, 서안, 문갑 등 전통 앤티크 한국 고가구부터 현대적인 해석을 가미해 주문 제작으로 선보이는 가구까지 다채롭다. 특히 경상도, 경기도, 강원도, 제주도 등 지역별로 양식이 다른 고가구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 화려한 장식성을 살려 완성한 나전칠기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문의 02-578-3382, www.bandaji.comPart2


1 문갑 2 벼루 3 대나무붓통 4 연상

아이템 별로 고르는 현대 서재 가구
클래식 스타일의 넉넉한 책장, E라이브러리
유러피언 스타일의 클래식한 서재 가구를 전문으로 선보이는 업체. 물푸레나무, 단풍나무 등을 사용해 깊고 중후한 나무 질감을 담아낸 책장이 멋스럽다. 특히 남자를 위한 서재를 연출할 때 눈여겨보면 좋을 듯. 클래식한 스타일임에도 칸별로 분리가 되어 공간에 맞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며, ㄱ자형 책장으로 코너 공간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등 실용성에 대한 배려도 돋보인다. 서울 논현동과 경기도 분당에 쇼룸이 있다.
문의 032-876-2431, www.e-library.co.kr

자작나무 합판으로 만든 실용적인 책장, 플라이
핀란드 자작나무 합판으로 만든 책장을 선보이는 곳. 400mm 폭의 책장을 모듈화화여 제작하므로 주어진 공간에 따라 필요한 만큼만 구입할 수 있다. 사용하다가 이후 공간이 변동함에 따라 추가 구입하거나 배열을 달리해 책장의 열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원하는 책장 칸에 서랍이나 문짝을 호환 설치할 수 있으며, 측판마다 높낮이 조절 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바닥이 고르지 않은 대부분의 아파트와 일반 주택에 수평·수직을 맞추어 설치할 수 있다. 논현동에 쇼룸이 있다.
문의 02-517-6533, www.ply.co.kr

감각적인 모듈형 책장, 웰즈
세계의 최신 모던 디자인을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웰즈에는 경쾌한 컬러와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책장이 많다. 컬러풀한 사각형 모듈을 원하는 대로 쌓아 연출할 수 있는 발레리 이탈리아의 ‘OBO’가 대표적. 책상 위에 올려두면 그 자체로 모빌 같은 멋을 자아내는 스탠드 ‘Halley’를 비롯해 책상용 스탠드도 다양하며, 남성적인 서재에 어울리는 중후한 책상도 만나볼 수 있다.
문의 02-511-7911, www.wellz.co.kr

기능적인 구성의 시스템 책상, 우피아
까사미아가 선보이는 오피스 가구 브랜드로, 유연하고 생동감 있는 사무실을 위한 가구 디자인을 선보인다. 오피스 가구를 콘셉트로 하지만 주택에도 어울릴 만한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이 많다. 특히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서랍, 책장 등을 구성할 수 있는 책상이 눈여겨볼 만하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와 라운딩 모서리에 메모판과 바퀴 달린 서랍장으로 구성되는 큐브cube 책상, 나무 상판과 스틸 프레임으로 모던함을 강조한 오피스 페레 등이 매력적이다.
문의 02-514-1709, www.uffia.co.kr

내추럴한 스칸디나비안 책상, 가구숍 인엔
간결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선보이는 곳. 따뜻한 나무의 질감을 살린 내추럴하면서도 세련된 책상을 만날 수 있다. 나무 상판에 빨간 스틸 프레임을 매치한 솔리테르 책상이 매력적. 인테리어 화보에 곧잘 등장하는 기둥형 책꽂이 필라스터 책장도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문의 02-3446-5102

손영선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