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봄 대청소 아는 만큼 쉬워진다
봄맞이 대청소를 해야 할 때다. 겨우내 쌓인 먼지를 말끔히 털어내고 싶지만, 바쁜 일정에 쫓겨 시간 내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 게다가 막상 청소를 하려니 어디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하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청소 전문 업체. 구석구석 원하는 부분을 전문으로 청소해주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다. 집 안 곳곳을 손쉽게 청소하는 방법과 알맞은 청소 전문 업체를 소개한다.


연두색 무늬가 있는 타월은 3만 9천 원으로 이노메싸, 하얀 탁상용 빗자루와 쓰레받기 세트는 6천3백 원으로 무인양품, 이리스 한트베르크Iris Hantverk가 디자인한 나무로 만든 배스 브러시는 4만 2천 원으로 TWL, 양털 먼지떨이는 9만 9천 원으로 런드레스, 비눗갑으로도 쓸 수 있는 레데커Redecker의 네일 브러시는 1만 8천 원, 오리 모양 손잡이가 특징인 덕 배스 브러시는 4만 9천 원으로 TWL, 올레 옌센Ole Jensen의 녹색 워싱업 볼 세트는 15만 원으로 이노메싸, 볼 안의 놓인 서페이스 클리너, 디시 디터전트와 홈 스프레이는 각각 2만 원으로 런드레스 판매.



봄을 맞이하는 통로 방충망과 유리창
겨우내 바람에 실려 온 미세 먼지의 흔적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방충망과 유리창. 먼지가 뿌옇게 쌓인 창으로는 싱그러운 봄을 만끽할 수 없다. 방충망은 철망의 눈이 좁아 그대로 방치하면 먼지가 밀착해 잘 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플라스틱 빗자루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쓸어주면 특별히 청소하지 않아도 된다. 미세 먼지를 확실하게 털어내고 싶다면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자. 클린토피아(1544-7426)는 스팀 살균기와 진공청소기로 유리창과 방충망, 창틀에 쌓인 먼지를 청소해준다.
비용은, 베란다 유리창은 평당 5천 원, 집 안 전체 유리창은 평당 6천 원.

옷 냄새의 원인 세탁기
세탁물을 세탁기에 빨아도 세탁기 내부가 더럽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물은 물대로, 전기는 전기대로 쓰고도 해준 효과는 별로 보지 못한다. 시중에 세탁기 청소용 세제를 판매하지만, 세제가 없을 때는 식초를 한 컵 섞은 미지근한 물을 붓고 돌리면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평소 놓치기 쉬운 세제통은 세탁기를 쓰지 않을 때 꺼내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리면 된다. 통돌이 세탁기는 거름망을 수시로 체크해 쌓인 찌꺼기를 버려야 한다. 세탁기 청소는 대부분 전자 기기를 전문으로 하는 청소업체에서 한다. 세탁기, 냉장고 등 가 전제품을 청소하는 깨끗한 마을(1566-2521)은 전문 기술자가 제품을 분리한 후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한다.
비용은 통돌이 세탁기 5만 원, 드럼 세탁기 10만 원, 빌트인 세탁기 11만 원.

물때 제거가 우선 화장실
화장실은 항상 습기에 노출되어 있어 물때가 잘 끼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세면대는 화장실에서 물이 가장 많이 닿는 곳이라 그만큼 물때가 끼기 쉬운데, 녹차 티백으로 닦으면 물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화장실 청소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악취의 근원인 변기. 변기 안쪽을 중성세제와 락스로 두 번 청소해야 세균을 확실히 죽일 수 있다. 먹다 남은 콜라도 변기 안쪽의 때를 제거하는 데 유용하다. 요즘은 번거로운 변기 청소를 대신해 비데 렌털 서비스가 활발한데, 대림바스의 스마트클린 서비스(02-597-8441)는 꼭 대림바스의 제품이 아니어도 정기적으로 변기를 스팀 살균 청소하고 점검해준다.
비용은 1회에 3만 원, 2년 약정에 가입하면 월 5천5백 ~9천9백 원이다.

여름을 위한 준비 에어컨
에어컨은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봄맞이 대청소에서 절대 빼놓지 말아야 하는 가전제품이다. 에어컨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인 3~4월에는 반드시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는 것이 좋지만, 사실 번거롭고 귀찮아서 실천하기 어렵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청소는 전용 스프레이로 에어컨 내부와 필터를 닦는 것이 전부. 하지만 에어컨 냄새의 주요 원인은 냉각핀과 송풍기 팬에 있다. 좀 더 확실하게 청소하기 위해 에어컨 전문가에게 맡겨보자. 에어존(02-515-3593)은 청소하기 어려운 부분을 꼼꼼히 살균ㆍ세척해준다. 청소 방법은 벽걸이형과 스탠드형 등 에어컨 종류에 따라 다른데, 벽걸이형 에어컨은 구조상 조금만 오염이 되어도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꼼꼼하게 청소해주고, 구조가 복잡한 스탠드형은 내부를 분리해 전문 약품으로 청소한다.
비용은 에어컨 종류와 집 크기에 따라 5만~15만 원이다.

건강을 위협한다 냉장고
잠시라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일이 커지는 것이 바로 냉장고. 어디에 무엇을 두었는지 찾기 힘들 정도로 음식물이 가득 차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청소하기가 점점 더 엄두가 안 난다. 청소를 하려면 냉장고 안 선반과 서랍을 분리해 꺼내야 한다. 미지근한 물에 담가 찌든 때를 불리는 동안 냉장고 내부의 얼룩이나 이물질을 세제로 꼼꼼하게 닦는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 냉장고 청소 전문 업체에 맡겨도 좋다. 냉장고 전문 청소업체인 콜드케어(1600-1808)는 냉장고 내부를 분리한 후 친환경 특수 세제로 곰팡이를 제거하고 120℃의 고온 스팀으로 살균해 마무리한다.
비용은 3만 원부터.

주방 화재의 원인 주방 후드
주방 후드에 낀 기름 찌꺼기는 요리할 때 발생하는 열에 녹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또 기름때가 찌든 후드는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 후드는 3~4개월에 한 번씩 필터망의 찌든 때를 청소해야 하는데, 필터망을 분리해 전용 세제로 닦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완벽하게 청소하려면 내부 깊숙이 닦아야 한다. 그러나 감전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특별히 필요한 제품 중 하나다. 이럴 때 헬프코리아(1544-9634), 크리닝 데이(1600-8168) 등 영역별로 나누어 홈 클리닝을 해주는 업체에 맡긴다. 비용은 형태에 따라 2만~5만 원이다. 주방 후드 전문 기업 하츠는 정기적으로 관리받을 수 있는 후드 렌털 서비스 하츠의 숲(1644-0806)을 운영한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4개월에 한 번씩 전 문가가 방문해 필터를 교체하고 후드 내ㆍ외부 청소와 팬 모터 케이싱을 교체해준다. 항균과 탈취를 돕는 피톤치드 코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초기 비용 없이 월 2만 8천9백 원에 이용 가능하다.

온갖 유해 물질의 온상 매트리스
매트리스는 잠잘 때 흘리는 땀과 몸에서 떨어지는 피부 각질 때문에 세균, 곰팡이, 진드기가 서식하기 매우 좋은 환경이다. 아침마다 이불을 개어 낮 동안 매트리스가 숨 쉴 수 있게 해야 한다. 매트리스 커버는 일주일에 한 번은 세탁할 수 있는 면 소재가 좋고 평소에 끈끈한 테이프로 미세 먼지를 떼어낸다. 침대 아래는 매트리스에서 떨어진 진드기 배설물이나 사체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쌓이므로 반드시 물걸레질을 하도록! 침대 청소 전문 업체 침대청소박사(1544-0279)는 매트리스 청소에 관한 인식이 전무하던 1999년에 국내에선 처음으로 침대 청소 시장에 뛰어들었다. 독일 업체와 기술 제휴를 맺고 인체에 무해한 천연 진드기 퇴치제와 전문가용 매트리스 청소기를 사용해 청소한다. 청소는 진드기와 곰팡이를 제거하는 건식 청소와 표면의 얼룩과 때를 제거하는 습식 세탁으로 나눈다.
비용은 매트리스 상태와 오염도에 따라 다르며 건식은 2만 원, 습식은 3만 원부터.

멤버십 홈 케어 서비스
때마다 청소업체에 연락할 시간조차 없다면 청소 전문 업체의 회원제에 가입하면 어떨까. 맞벌이 부부와 싱글족이 증가하면서 바쁜 일상에서도 쾌적하고 윤택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멤버십 청소 대행 서비스가 이목을 끌고 있다.
초록코끼리(02-2043-5466)는 새집증후군을 해결해주는 홈 케어 서비스와 매트리스부터 주방까지 집 안 구석구석 청소하는 홈 클리닝 서비스를 진행한다. 여기에 망가진 방충망이나 전구를 교체하거나 도배와 타일 공사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담당 하우징 매니저가 일대일로 관리해주기 때문에 믿고 맡길 만하다. 비용은 연 7회, 10회, 17회 등 횟수와 집 평수에 따라 다르다. 86㎡(26평) 경우 연 7회에 약 1백 37만 원.
메리메이드(1577-9944)는 대청소 서비스를 받은 후 2주에 한 번, 4주에 한 번 꼴로 청소를 해주는 ‘크린 베스트’ 서비스가 있어 좀 더 자주 청소해야 하는 사람에게 제격이다. 비용은 99㎡(30평)를 2주에 한 번 받을 경우 1회에 17만 원.



청소기가 진화한다
미세 먼지에 황사까지 더해졌다. 유해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만큼 청소기 기술도 날로 발전하고 있다. 용도는 세분화되고 기능은 특화된 똑똑한 청소기를 소개한다.

1 LG침구킹 청결한 침실을 위한 침구 청소기. 진동 펀치 두 개가 강력하게 침구를 두드리고 먼지를 부드럽게 쓸어 담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먼지를 빨아들인다. 자외선 살균 스테이션 기능이 있어 청소 후 거치대에 올려놓으면 청소기 바닥까지 살균해준다. 26만 9천 원.

2 밀레 S8 캣츠앤도그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 필요한 진공청소기. 카펫과 마룻 바닥에 사용하는 기본 브러시 외에 미세한 털을 흡입하는 회전 롤러를 장착한 터보 브러시가 있어 방 안에 날리는 짧은 털을 효과적으로 흡입한다. 60만 원.

3 스팀맙 II 2 in1 99,9%의 살균 기능과 찌든 때, 틈새 먼지, 유해 세균 제거에 탁월한 스팀 청소기. 핸디형과 스틱형으로 분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비데나 욕실 구석의 찌든 때, 부엌 가스레인지의 기름때를 제거하는 데 편리하다. 21만 9천 원.

4 카처 RC3000 스스로 먼지를 비우고 충전까지 하는 진정한 로봇 청소기. 먼지가 가득 차면 도킹 스테이션으로 가서 먼지를 비운 뒤 청소를 하기 때문에 바쁜 맞벌이 부부에게 추천한다. 저소음 모드 외에 먼지 센서와 추락 방지 센서 기능을 강화해 로봇 청소기로서 역할을 톡톡히 한다. 1백98만 원.

5 일렉트로룩스 울트라원 미니 프리미엄 청소기의 성능을 갖춘 동시에 크기와 무게를 줄인 진공청소기. 청소하기에 가볍고 편리한 콤팩트형으로 혼자 사는 여성에게 안성맞춤이다. 흡입력은 물론 미세 먼지 방출량이 0%라서 더욱 믿음직하다. 79만 8천 원.

청소기가 놓인 네이비 소파와 블루 소파는 5 식스 인치 제품으로 유앤어스, 라운드 소파 라운드 03은 에디션365 판매.


스타일링 현수진 일러스트레이션 김준 도움말 초록코끼리(02-2043-5466), 침대청소박사(1544-0279) 참고 도서 <청소와 수납의 달인 되기>(우듬지) 촬영 협조 윤현상재(02-3444-4366)

글 김민정 기자 | 사진 김규한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4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