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하나의 고유명사처럼 자리잡은 ‘공주풍’, 여기에 ‘샬랄라’라는 날아갈 듯 가벼운 형용사까지 덧붙여질 경우 마치 실과 바늘처럼 따라붙는 비주얼이 있다. 배경색은 핑크빛, 곱게 세팅한 머리, 압권은 나긋나긋 산들바람에 미동하는 그녀의 옷에 만발한 꽃 같은 레이스다. 어린 시절 쓰고 남은 노트에 열심히 ‘공주님’을 그릴 때 가장 공들였던 부분도 바로 그녀의 소매와 치맛단을 한들한들 장식했던 레이스가 아니었던가! 사팔뜨기 눈이 되도록 온 신경을 집중해 둥글고 섬세한 능선을 그려 넣은 후, 마침내 완성된 레이스를 바라봤을 때의 황홀함이란. 하지만 그 황홀에 겨워 발을 땅에 못 붙이고 다닐 때도 잠시뿐, 세상이 더 이상 로맨틱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춘기 아이의 마음에서는 물결치던 레이스의 곡선이 지워져버렸다. 머리가 한 뼘 더 굵은 척, 드레스 자락을 놓지 못하는 주변의 친구들을 비웃곤 했다. 완벽하게 무심하여 군더더기라곤 찾아볼 수 없는 질 샌더의 화이트 셔츠라든가, 어딘가 숨겨져 있는 삐딱한 마음을 건드리는 마르탱 마르지엘라의 뒤집혀진 재킷 같은 옷에만 눈길이 갔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다. 유행도 유행이지만 여자들의 눈은 다시 레이스의 조형미를 찾아 되돌아올 때가 있다. 수도승을 가장한 건조한 미니멀리스트와 비정형에만 마음이 쏠리는 아방가르드 예찬론자의 전철을 밟은 후, 섬세한 마음으로 레이스의 꽃무늬를 슬슬 어루만져보고 싶어지는 것이다. 소재는 물론 어떤 디자인에서도 차별받지 않는다. 패션 디자이너들은 가끔 변덕을 부릴 뿐 정작 레이스를 차별하거나 외면한 적은 없다. 오히려 숨겨뒀던 연정의 마음을 약속이나 한 듯 표출했다. 풍성한 레이스를 겹겹으로 장식한 발렌시아가의 블라우스, 클로에의 사랑스러운 전원풍 원피스, 질 스튜어트와 안나 수이의 인형 같은 베이비 돌 드레스를 누가 탐내지 않을까. Y&Kei, 문영희, 엔주반 등 해외에서 활동하는 우리 디자이너들도 레이스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갑작스럽게 여기저기서 러브콜을 받은 레이스는 봄날의 벚꽃처럼 만개했고, 초여름 바람까지 관통시키며 롱런을 예고하고 있다.
레이스의 정의는 ‘구멍이 뚫린 모양의 성글게 짠 편물’이지만 따지고 들면 그 종류나 명칭도 다양하다. 보통 레이스의 역사는 16세기 베네치아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베네치아 레이스’로 불리는 기퓌르Guipure 레이스가 바로 그것. 이것은 천의 바탕이 되는 그물 구멍이 없고 조각 레이스를 일일이 짜서 그것들을 이은 형태를 띠는데, 부분적으로 밀도가 달라 수작업의 묘미가 한눈에 느껴진다. 보통 베일이나 드레스의 치마 부분 등 커다란 면적을 차지하는 데 쓰였다. 또 하나 역사적으로 유명한 것이 알랑손Alencon 레이스. 17세기부터 시작되어 로코코 시대를 풍미한 소위 ‘프렌치 레이스’로 유명하다. 기퓌르와 달리 육각형의 그물천 가장자리에 수를 놓아 ‘레이스 모양’을 만드는 니들 포인트 기법을 사용한다(손으로 만져봤을 때 한 가지 실로 죽 이어져 무늬를 이룬 것이 기퓌르, 망사 위에 도톰하게 수를 놓아 질감이 느껴지는 것을 알랑손이라고 구분하면 간편하다). 이들 외에도 기법에 따라 보더Border 레이스(가장자리 부분에만 무늬를 넣은 것), 크로셰Crochet 레이스(코바늘뜨기의 원리로 완성한 것), 토션Torchon 레이스(실을 여러 번 꼬아 수편직의 느낌으로 만드는 것)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아일랜드의 리머릭Limerick 레이스, 프랑스 북부의 샹틀리Chantilly 레이스와 발랑시엔Valenciennes 레이스, 영국의 셰틀랜드Shetland 레이스, 벨기에의 앤트워프Antwerp 레이스 등 생산지에 따른 구분도 가능하다. 그렇다고 의상학과 학생도 아닌데 복식 용어까지 읊을 필요는 없다. 그저 자신의 ‘감’에 맞는 레이스를 선택하면 그뿐이다. 지금은 백화점에 가든, 브랜드의 전문 매장에 가든, 동대문 패션 타운이나 홍대 앞이나 삼청동의 개성적인 살롱에 가든 수많은 레이스 아이템과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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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약간 도톰한 면 실로 짠 내추럴 무드의 샹틀리 레이스. 클래식하면서도 소박한 느낌의 디테일을 가미할 때 그만일 듯. 2 새틴이나 셔닐 등 촘촘하고 부드러운 섬유를 꽃이나 리본 등의 문양으로 재단한 다음 니들 포인트로 이어 만든 레이스 테이프. 신축성이 있는 실과 섬유로 만들어서 움직임이 많은 소매나 헴라인 부분에 사용하면 좋다. 3‘스위스 임브로이더리’라 불리는 흰 실 자수를 응용한 화이트 목면 레이스.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 같이 순수한 전원풍의 느낌을 불어넣을 수 있다. 4 색깔 있는 실로 짠 후 비즈와 스팽글을 부착해 화려한 인상을 준 레이스 테이프로 가격이 조금 높은 편. 밋밋한 의상에 강렬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5 정확히 말하면 레이스는 아니지만 꽃 문양 뜨개를 연장해 계속 이어가도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다. 길게 이어진 것을 쓰거나 문양 자체를 잘라 아플리케 디테일로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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