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공기 청정 시스템 클로시아 실내 공기, 환기와 청정 두 마리 토끼를 원한다
photo01 황사, 새집증후군, 빌딩증후군 봄이면 중국에서 날아드는 황사는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다. 황사는 신라시대 기록에‘우토’라는 표현으로 남아 있을 만큼 예로부터 있어왔던 현상이지만 최근 문제가 되는 것은 황사가, 한창 발전하고 팽창하고 있는 중국 공업지대의 유해한 먼지를 몰고 오기 때문이다. 안그래도 대기오염, 환경호르몬 등으로 봄뿐만 아니라 1년내내 안심하고 숨쉬기힘든 판국에황사까지, 엎친데덮친 격이다.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해도 상황은 마찬가지. 현대인은 하루24시간중80% 이상을 실내에서 생활하는데‘새집증후군’‘빌딩증후군’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실내 공기 역시 결코 쾌적하지만은 않다. 첨단 기술이 만들어낸 새로운 건축자재는 인체에 유해한 오염 물질을 계속방출하고, 건물들은 에너지 절감을 위해 더욱 밀폐화되는 추세다. 오염된 실내 공기는 인공 설비에 의해 계속순환하고닫힌실내 공간의 오염 농도는 점점더높아지게된다.
이처럼 실내 공기의 문제점이 부각됨에 따라 공기청정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바깥공기가 신선하지 못하다면 집안 공기라도 맑아야 하는것이 아닐까. 이제좋은집은 공기가 맑은 집이다. 그런데 공기청정기를 실제 사용하면서 드는 의문은 과연 효과가 어느 정도나 있을까 하는 점이다. 공기란 명확히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어서 공기 상태를 즉각적으로 알기도 어렵고, 공기청정기가 고전적인 공기정화 방법인 환기보다 나을지도 궁금해진다. 실내 공기를 끊임없이 정화하는 것이 자연의 공기를 들여와 순환시켜주는 것보다 과연 좋을까? 하지만 자동차 매연과 미세 먼지가가득한도시에서섣불리 외부와통하는창을환기를위해열어두기도망설여진다.
신선한 바깥 공기를 걸러서 들여온다필요는 발명을 부르는 법이다. 이러한 의문과 한계를 동시에 해결하는 새로운 공기 청정 시스템이 등장했다. 실내 공기 정화는 물론 바깥 공기를 들여와 순환하게 해주는 클로시아 공기청정 시스템이 바로그것. 기존 공기청정기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등유해한 물질을 걸러준다 해도공기 자체를 바깥 공기로 순환시켜주지는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닫힌 실내에서는 호흡을 하는 사람이 계속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농도와밀도는 계속해서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하루종일 환기를 하지않고 집안에만 있거나 극장 등사람이많은 밀폐된 공간에 오래 있을 때머리가 띵해지는 것은 바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증가가 원인이다.일부 공기청정기 제품이 산소와 몸에좋은 음이온을 발생시킨다고는 하지만 숨통을 틔워주는 자연그대로의 공기에 비할바는아닐 것이다. 클로시아는 환기와 공기청정기의 특장점을 취합해 신선한 공기를걸러서 집안에 끌어들이고 실내공기또한 지속적으로 정화한다. 그래서 창을열지 않고도 깨끗하고도신선한공기로숨쉴수있게한다.
 
photo01 ‘클로시아’는청정 지역에서만 살수있는 나비의 이름. 클로시아 환기 시스템을 통해 나비가 살수있을 정도의 맑고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겠다는 브랜드의 의지를 담고있다. 클로시아는 총5단계공기정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먼저 공기 중에 부유하는 꽃가루, 애완동물 털, 황사 먼지 등을 1차적으로제거하는 큰 먼지 필터, 세균 발생을 억제하고 먼지를 2차적으로 걸러주는 항균 필터, 집진 효율99.97%로 미세 먼지 까지 강력하게 제거하는 헤파HEPA 필터, 음식 냄새나 담배냄새 등집안의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 활성탄 필터, 휘발성 유기화합물TVOC과포름알데히드HCHO 등을 걸러주는 새집증후군 필터로 구성된다. 이필터를 통해 실내 공기와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에 대해 동시에 정화 작용을한다. 클로시아는 특히 겨울철의 경우외부 공기가 실내로 들어올 때온도가 15℃이하로 떨어지지않도록 가열해서 들여오는 점이 눈에 띈다. 바깥의 찬공기가 실내로 들어오면서 난방 효율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방지한 것. 또한 풍량을 극대화시키고 소음은 극소화시켰다. 여기에 더해 산림욕 효과를주는 음이온도 발생시킨다. 현재 공기 청정과 환기 방식을 결합한 제품은 클로시아가 유일하다. 환기할공기 통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선 베란다 등에외부 공기를끌어들이는급기부를설치하고이와연결되는본체를집안공간에부착한다. 천장에설치하므로공간도많이차지하지않는다.
실내 공기 질이 아파트 등급을 결정 건설교통부에 의해 아파트 등급제가 시행됨에 따라2007년하반기부터 새로 분양되는 아파트는 유해 물질, 소음, 일조권, 에너지 효율 등에 대해 평가를받고 그에따라 등급이 매겨질 전망이다. 주택 건설업체들은 앞으로 이항목별 등급을 입주자 모집 공고나 분양 공고에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그중실내 공기는 아토피 등의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면서 꼭짚고넘어가야할중요한체크포인트가될것이분명하다.점점 더오염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기본적인 환경 요소인 물과 공기를 정화하는온갖가전 제품들은 다양한 옵션과 특장점을 내세우며 늘어나고 있다. 오염되어가는 세상은 슬프지만 환경을 되살리려는 부단한 노력과는 별개로,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가능한 한최선의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공기 청정 시스템 클로시아는 공기 청정과 환기를 결합한 새로운 방식으로집안의안락함을한층업그레이드시켜줄것이다.
 
 
photo01 “반지하스튜디오에서도상쾌한공기가느껴지네요”
클로시아사용하는 사진가준초이씨

“작년 여름부터 클로시아를 제 일터인 사진 스튜디오에 설치해 쓰고 있습니다. 아는 분이 이곳에 오셨다가 반지하 스튜디오라 공기가 탁하지 않겠느냐며 클로시아를 추천해주시더라구요. 원래 제가 가끔 피부 알레르기가 생기고 우리집 아이들도 아토피 증상이 있어서 공기에 예민하고 관심도 많은 편이거든요. 사실 전에 집에서 공기청정기를 써본 적도 있는데, 그다지 효과를 느끼지 못했어요. 그런데클로시아는 지금 8개월째 사용하는데 확실히 공기가 상쾌해진 것을 느낍니다. 깨끗하게 걸러진 공기를 마시니까 콧속이 시원하고, 무엇보다 외부 공기가 들어와 계속 순환이되니까 답답하지도 않아요. 스태프들과 식사를 시켜 먹거나 간식을 먹은 뒤에도 자연스럽게 냄새가 빠지더군요. 특히 저는 겨울에 좋더라구요. 요즘 건물들이 차단성 좋은 창호를 써서 밀폐되고 그 상태에서 난방을 하기 때문에 실내에 들어가면 답답함을 느끼게 되거든요. 그런데 클로시아를 쓰니 공간에 신선한 공기가 흐르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고 상쾌합니다. 겨울이면 때마다 스튜디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는 했는데, 창문을 자꾸 열면 난방비가 많이 들잖아요. 그런데 클로시아를 쓰고부터는 따로 환기를 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기도 하고, 알아서 외부 공기 온도를 일정수준으로 높여 들여오니 난방비 부담도 오히려 덜한 것 같아요. 전기료에 대해 아내가 큰 불만이 없는 것으로 봐서는적절한 수준인 것 같네요.”
 
photo01 “신선한 실내 공기는 주택의새로운 가치다”
클로시아최병훈전무

아파트 브랜드들이 최근 실내 공기에 관심을 쏟는 배경은무엇인가? 포름알데히드, 환경호르몬 등 새집에서 나오는 유해한 성분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고, 내년부터 아파트 등급제가 시행되면서 환기가 잘되는 아파트에대한 요구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제 소비자들이 꼼꼼히 따져보는 아파트들의 세부 항목에 실내 공기가 필수 조건으로 포함되는 시대가 되었다. 앞으로 아파트 등급은 아파트의 평가와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그 항목 중 실내공기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
클로시아가 기존 공기청정기와 다른 특징이 무엇인가? 단순히 실내 공기만 깨끗하게 해주는 공기청정기가 아니라외부에서 공기를 끌어들여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이때 외부 공기의 오염물을 걸러서 들여오는 것은 물론이고 겨울철의 경우 난방을 고려해 일정온도 이상으로 가열해서 들여온다. 때문에 깨끗할 뿐만 아니라 신선한 공기를 제공할 수 있다.
시공 과정이 복잡하지는 않은가? 외부 공기를 끌어들일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베란다 등을 통해 외부로연결되는 통로를 뚫고 급기부와 배기부, 본체를 장착하면된다. 에어컨 설치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상담을 시작해 설치를 완료하기까지 일주일이면 충분하다.
현재 클로시아가 시공되는 아파트로는 어떤 곳이 있는가?GS건설의 자이, 두산 위브, 롯데 캐슬, 신창 비바패밀리등 유수 건설업체의 아파트에 시공되고 있다. 대부분 공사가 진행 중인 곳이 많고, 지금 한창 입주를 시작한 죽전 자이가 우리 제품을 본격적으로 선보이는 첫 단지가 될 것이다. 전 세대에 클로시아가 일괄적으로 설치되었다.
일반 소비자가 어떻게 만나볼 수 있는가? 지금까지는 아파트 건설사를 상대로 주로 영업을 했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를 만날 통로가 없었다. 그러나 4월부터 현대홈쇼핑을통해 소개될 예정이며, 전국에 있는 50여 개 인테리어업체 가맹점을 통해서도 판매를 개시할 것이다. <행복이 가득한 집>의‘행복이 가득한 쇼핑’(332쪽)을 통해서도 만나 볼 수 있다. 문의 080-911-4011
 
 
손영선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