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리스털·토파즈·올리빈 색상의 비즈와 펜던트로 만든 목걸이.
2 크리스털 실버 셰이드 컬러의 비즈 및 아방가르드 펜던트로 만든 목걸이.
3 크리스털, 크리스털 코퍼, 화이트 알라바스터, 올리빈 등의 비즈와 진주에 나무 및 원석 비즈를 매치한 팔찌.
4 ‘플라워 파워’ 톱.
5 종이로 만든 러시아 어니온 돔 위에 ‘크리스털-잇’(종이에 붙이는 크리스털)으로 장식한 모빌은 독일 DIY 디자이너 앙케 구엔테르보 작품.
6 DIY 디자이너 오정표 씨가 만든 ‘사랑과 정열’ 주얼리 세트.
명품을 구별하는 새로운 기준, ‘자기 표현’
사람에게는 타인과 차별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 명품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소수의 고객을 위한 기업 마케팅의 비중이 커지는 것은 특별해지고 싶은 사람 특유의 욕망과 상관 있다. 그러나 완제품을 구매해 소유하고 표현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하지 않다. 아무리 특별한 명품도 나만의 것이 될 수는 없다. 1% 아쉽다.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면에서 각광받았던 DIY를 이용해 1%의 갈증을 해소하는 인구가 늘고 있다.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길거리 제품도 조금만 시간을 들여 변용하고 장식하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물건이 되는 까닭이다. 다이어리 표지에 크리스털을 부착하면 아트 다이어리가 되고, 휴대폰을 크리스털로 장식하면 기계가 만든 차가운 느낌을 상쇄해준다.
1백11년 동안 크리스털 가공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브랜드 자리를 지켜온 오스트리아 패밀리 기업 스와롭스키에서 소매자 대상의 ‘CYS(CREATE your STYLE™ with Swarovskiⓡ)’를 론칭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이러한 경향이 갈수록 강해지기 때문이다. CYS는 그동안 패션 디자이너나 패션 브랜드 등을 대상으로 크리스털을 판매해온 스와롭스키가 일반 소비자들에게 소량으로 판매하기 위해 만든 브랜드. CYS에서는 1년에 두 번씩 새로운 색상과 제품을 출시하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디자인과 크기, 색상의 크리스털 비즈·펄·펜던트가 갖추어져 있다. 이 크리스털 제품들을 꿰고 엮으면 참신한 주얼리가 되고 직물·가죽·펠트·나무·종이를 이용해 꿰거나 접착하면 유일무이한 패션·인테리어 용품이 된다. 현재 미국과 일본에는 CYS 전용 숍이 마련되어 있지만 한국에는 상륙하지 않은 상황. 하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다. 지금도 동대문시장 등의 액세서리 소매 시장과 비즈룩 쇼핑몰(www.beadslook.com) 등 온라인 숍에서 소량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까. 스와롭스키 한국 지사인 스와롭스키 벤쳐스 코리아(지사장 오나미)에서는 일반인들의 올바른 구매를 돕기 위해 정품 판매 숍에 ‘스와롭스키 크리스털을 사용했음을 보증하는 품질보증상표’를 부착할 예정이니, 크리스털을 이용해 올해 패션 트렌드의 주요 테마인 ‘반짝이 패션’에 접목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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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한 커팅, 환상적인 색상
스와롭스키 크리스털이 세계 선두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최고 수준의 광택, 정교한 커팅, 질적인 우수함, 환상적인 색상 등에 있다. 이 중에서도 백미는 창립자인 다니엘 스와롭스키가 개발한 정교한 커팅 기술. 창립자의 기술은 최신 제품인 ‘실리온Xilion’에 창조적으로 계승되어 반짝인다. 별빛의 독특한 반짝임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실리온은 완벽한 굴절을 통해 만들어지는 광채가 얼음의 그것처럼 눈부시다. 자연의 근사치까지 다가선 인공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
12개의 반짝이는 DIY 재료
스와롭스키에서 생산하는 DIY 재료로는 비즈, 펜던트, 크리스털 진주, 플랫 백 핫픽스flat backs hotfix, 플랫 백 노 핫픽스flat backs no hotfix, 라운드 스톤, 팬시 스톤, 단추, 트랜스퍼, 소온 스톤sew-on stones 등 열두 가지가 출시되어 있다. 이들 제품은 접착, 다림질, 꿰매기, 꿰기 등의 방식으로 새 제품을 만들거나 기존 제품을 수선·장식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DIY를 즐기는 일반인들 사이에서 애용되는 제품은 구멍 가장자리가 둥글어서 실 마모가 적은 비즈, 펜던트, 마찰·긁힘·향수·땀·UV에 강한 세계 최초의 크리스털 진주, 다림질을 이용해 크리스털 제품을 직물에 부착하는 플랫 백 핫픽스, 접착제로 부착하는 플랫 백 노 핫픽스, 커팅이 정교한 팬시 스톤, 하나의 제품에 2~3개의 구멍이 뚫려 있는 소온 스톤 등이다.
크리스털 DIY를 배울 수 있는 곳
입문자는 스와롭스키 벤쳐스 코리아에서 운영하고 비즈룩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스와롭스키 크리스털 인증서 특별과정’에 참가하거나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크리스털 인증강사에게 배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크리스털 진주 목걸이, 크리스털 보르도 펜던트 목걸이, 럭셔리 액자, 코르사주, 나비 브로치, 스카프 데커레이션 등 12주 과정으로 진행되는 ‘인증서 특별과정-비기너 코스 작품’을 마친 사람에게는 스와롭스키 본사에서 발급하는 자격증 인증서가 수여된다. 수강료는 15만 원이며, 재료비 40만 원은 별도. 문의 02-3464-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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