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ation liquid
리퀴드 파운데이션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하지만 건성 피부에 가장 잘 맞고, 오일 프리 제품의 경우 지성 피부에도 좋다. 촉촉하게 발리며 커버력은 중간 정도.
내 피부에 딱 맞는 파운데이션 찾는 법
“파운데이션을 고를 때는 두 가지를 꼭 따져봐야 합니다. 첫째 피부색과 맞는 파운데이션인가, 둘째 내 피부 상태에 적합한가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파운데이션은 얼굴에 발랐을 때 피부색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색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제품을 찾기 위해서는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컬러를 뺨에서 턱까지 줄을 긋듯 동시에 길게 바르고 비교해봐야 합니다. 귀찮다고 손이나 팔에 테스트하는 것은 소용없어요. 얼굴과 다른 부위 피부색이 같을 리 없기 때문이죠. 밝은 톤부터 어두운 컬러까지 여러 색깔을 테스트해보고 그중 가장 눈에 띄지 않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피부가 건조하다면 보습 성분을 함유한 크림 타입 파운데이션을, 번들거리는 정도가 심한 지성 피부라면 오일 프리 리퀴드 파운데이션과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선택하세요.”
_메이크업 아티스트 이경민
(왼쪽) 글로 리플렉스 코팅 포뮬러가 은은한 광채를 선사해 입체적이고 매끄러운 피부를 연출하는 키스바이우 스킨 볼륨데이션 SPF 35/PA+++. 34ml, 5만 원대.
(오른쪽) 1 칙칙한 피부를 화사하고 생기 있게 연출하는 조르지오 아르마니 디자이너 리프트 파운데이션 SPF 20/PA+++. 30ml, 7만 8천 원.
2 밀크 시슬 추출물이 피부 속까지 수분을 전달해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꾸는 바비 브라운 루미너스 모이스처라이징 파운데이션. 30ml, 7만 원.
3 피부의 붉은 기를 완화하고 각질층의 보습력을 높이는 샹테카이 퓨쳐 스킨 파운데이션. 30g, 11만 원.
4 잔주름과 모공을 자연스럽게 커버해 매끄러운 피부를 연출하는 슈에무라 스무스 핏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30ml, 5만 원대.
5 피부 보습력은 높이고 멜라닌 생성은 억제해 촉촉하고 화사한 피부로 가꾸는 랑콤 브라이트닝 미라클 리퀴드 파운데이션 SPF 26/PA++. 30ml, 6만 5천 원.
6 미네랄 세라믹 피그먼트가 피부 결점을 효과적으로 커버하는 샤넬 르 블랑 라이트 마스터링 화이트닝 훌루이드 파운데이션 SPF 25/PA+++. 30ml, 6만 9천 원.
creamfoundation
멜팅 크림 파운데이션
피부에 닿는 순간 촉촉하게 변하는 멜팅 크림 파운데이션은 거의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하다. 리퀴드 파운데이션보다 잡티 커버력이 뛰어나고, 콤팩트 파우더처럼 휴대하기 간편한 것이 특징.
피부에 착 붙는 파운데이션의 위력
“ 파운데이션의 밀착력이 화장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같은 제품을 사용해도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바른 건 뭔가 다르다고들 하는데, 그 비결은 바로 밀착력에 있어요. 화장 전에 보습 팩을 하거나 수분 크림을 충분히 바르면 그 효과를 확실히 느낄 수 있죠. 또 파운데이션을 바를 때 브러시나 스펀지를 사용하면 얇게 펴 발려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하기 쉬워요. 물론 손가락도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예요. 파운데이션을 바른 뒤에 얼굴 전체를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주세요. 온기에 의해 흡수력이 높아지거든요.” _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
(왼쪽) 잡티 커버, 자외선 차단, 미백, 주름 개선 기능을 하나에 담은 코리아나 바이탈 리커버리 BB크림 팩트 UV-IR 블록 SPF 50+/PA+++. 12g, 5만 5천 원.
(오른쪽) 1 피부에 얇게 밀착해 들뜸 없이 고운 피부 결을 표현하는 뮬 아티스트 코렉실러 밤. 18g, 가격 미정.
2 리퀴드 미네랄이 피부에 자연스러운 윤기를 주는 맥 미네랄라이즈 SPF 15 파운데이션. 10g, 5만 2천 원.
3 끈적임 없는 글로 폴리머가 잔주름과 잡티를 매끈하게 커버하는 아이오페 레티젠 글로우 커버케이크 SPF 33/PA++. 14g, 4만 원.
4 번들거림 없는 매끄러운 피부를 연출하는 메리케이 크림-투 파우더 파운데이션. 10g, 2만 4천 원.
5 다크서클과 피부 결점을 자연스럽게 커버하는 겔랑 란제리 드 뽀 컴팩트 크림 파운데이션&컨실러 SPF 20/PA+++. 11.3g, 8만 7천 원.
6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를 연출하는 비디비치 by 이경민 퍼펙트 리파이닝 파운데이션 SPF 35/PA++. 10g, 7만 1천 원.
7 피부에 산뜻하게 스며들어 보송보송한 파우더로 변하는 베네피트 썸 카인다 고져스. 9.5g, 4만 5천 원.
8 수분 크림처럼 촉촉하게 발리는 샤넬 비타뤼미에르 이드라. 12g, 8만 2천 원.
foundation powder
파우더 파운데이션
파우더 파운데이션은 지성 피부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다. 잡티나 울긋불긋한 피부 톤을 가려주는 커버력이 강하며, 휴대하기 간편해 메이크업 수정용으로도 알맞다. 코팅된 파우더 입자가 빈틈없이 피부에 밀착하는 시슬리 휘또 뗑 에끌라 꽁빡뜨. 10g, 13만 5천 원.
피부 표현의 달인이 전하는 파운데이션 파워
“파운데이션을 꼭 얼굴 전체에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부위에만 부분적으로 바르면 훨씬 자연스러워 보이죠. 특히 콤팩트 파우더의 경우는 다크 스폿이나 피지가 심한 콧등, 이마 정도에만 바르는 게 나을 때도 있어요. 건성 피부는 아예 생략해도 괜찮고요. 그렇다고 파우더 파운데이션 효과를 무시해서는 안 돼요. 이만큼 간편하게 피부 결점을 커버하는 화장품도 없거든요. 콤팩트 파우더를 구입할 때는 저녁보다 낮에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형광등이 아닌 자연광에서 거울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이죠. 또 과도한 피지는 파운데이션 색을 어둡게 만들기 때문에 심한 지성 피부라면 피부색보다 약간 밝은 톤의 파운데이션을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아요.” _메이크업 아티스트 우현증
(왼쪽) 코팅된 파우더 입자가 빈틈없이 피부에 밀착하는 시슬리 휘또 뗑 에끌라 꽁빡뜨. 10g, 13만 5천 원.
(오른쪽) 1 땀과 피지를 관리하는 맥 라이트풀 마린-브라이트 포뮬러 SPF 25/PA+++ 파운데이션. 16g, 6만 2천 원.
2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하는 디올 디올스노우 화이트 리빌 퓨어 트랜스퍼런시 메이크업 SPF30. 11g, 7만 5천 원.
3 화사한 피부로 가꾸는 리리코스 마린 레디언스 트윈 팩트. 13g, 5만 원.
4 피부 톤을 균일하게 정돈하는 에스티 로더 더블웨어 스테이-인-플레이스 듀얼 이펙트 파우더 메이크업 SPF 10/PA++. 20g, 6만 5천 원대.
5 자외선을 차단하는 버버리 뷰티 루미너스 컴팩트 파운데이션. 8g, 6만 8천 원. 6 피부 결점을 커버하는 케빈어코인 듀 드롭 파우더 파운데이션. 8g, 10만 원. 7 과잉 피지를 잡아주는 크리니크 수퍼 발란스드 파우더 메이크업 SPF 15/PA+++. 18g, 5만 8천 원.
도움말 이경민(비디비치 by 이경민), 정샘물(뮬), 우현증(키스바이우)
- 화장품 똑똑하게 고르기 나를 돋보이게 하는 제2의 피부
-
피부가 예쁘면 다 예뻐 보이는 것처럼 파운데이션만 잘 골라도 아름다운 피부로 변신할 수 있다. 좋은 파운데이션은 그 자체로 완벽한 화장이 된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2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