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나도 곰돌이도 한복 입어요
매년 설날이 되면 아이들은 고운 한복 차림으로 어른께 세배 드리고 신나는 놀이를 하며 명절 기분을 만끽했다. 옷걸이에 걸린 금박 장식의 분홍 저고리와 연두색 치마, 모란과 나비가 수놓인 밍크 배자, 앞섶에 늘인 노리개는 모두 김영석 한복 제품. 아이가 입고 있는 화이트 컬러 잠옷은 코코바바 제품.
코끼리가 그려진 옷걸이와 액자, 분홍 스탠드는 모두 가가 제품. 화이트 컬러 3단 서랍장은 이야 제품. 담요는 카렐 제품. 베이지 컬러 카펫은 한일카페트 제품.
(오른쪽) 꼭꼭 숨어라, 치맛자락 보일라
아이는 성장이 빠르므로 한복 시접에 여유를 두고 재단하는 것이 넉넉해 보일 뿐 아니라 활동하기에도 불편이 없다. 여자 아이가 입은 원앙견 노랑 저고리와 다홍색 치마는 모두 담연 제품, 머리에 장식한 레이스 배씨댕기는 차이 제품. 남자 아이가 입은 원앙견 분홍색 저고리와 쪽색 바지, 진분홍 끈 배자는 모두 담연 제품.
(왼쪽) 예쁜 내 모습에 웃음만 배시시
겨울철 방한용품으로는 쓰개가 있다. 굴레는 뒤로 수놓은 헝겊이 달려 있고, 조바위는 귀와 뺨을 덮는 스타일로 보온성이 강조된 것이다. 아이가 입은 연화문단 은색 저고리와 주황빛 치마는 모두 담연 제품. 고름에 장식한 꽃 브로치, 옥 반지와 화려한 장식의 굴레는 모두 김영석 한복 제품. 여자가 입은 저고리와 분홍색 털배자, 회색 치마는 모두 조은이 한복 제품. 크리스털이 촘촘히 장식된 큼지막한 반지는 스와로브스키 제품.
(오른쪽) 오빠는 벌써 신을 신고 저만치
복건은 남자가 쓰는 것으로 뒤로 넓고 긴 자락을 늘여 보온성을 높였고, 양옆에 끈이 있어 뒤로 돌려 매면 편리하다. 아이가 입은 노란빛이 도는 누비 두루마기와 털 장식이 있는 복건, 감색 털토시, 버선과 갖신, 두루마기에 단 귀주머니는 모두 김영석 한복 제품. 여자가 입은 금색 저고리와 그 위에 겹쳐 입은 연보라색 마고자, 먹색 치마, 손에 들고 있는 털 장식의 보라색 덧저고리와 초록빛 양단 토시, 가슴에 장식한 나비 옥 브로치,
버선과 꽃신은 모두 차이 제품. 옥 반지는 H.R 제품. 아이가 들고 있는 연은 한국민속연합회 제품으로 이충무공 신호연 가운데 ‘삼봉산 눈쟁이연’으로 ‘삼봉산으로 집결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복주머니 손에 들고, 꽃신 신고 자박자박
아이들의 바지에는 대님 대신 매듭단추를 달면 입기에도 편하고 옷매무새도 단정해진다.
여자 아이 역시 활동량이 많으므로 치마 뒷자락의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두는 것이 좋다. 여자 아이가 입은 소맷단과 섶의 패치워크 장식이 돋보이는 두루마기와 황금빛 공단 치마, 복주머니와 아얌, 실크 목도리는 모두 이영희 전통의상 제품. 남자 아이가 입은 초록색 저고리와 살굿빛 바지, 버선과 갖신, 허리춤에 늘인 귀주머니는 모두 이영희 전통의상 제품.
목에 두른 천연 날염 실크 목도리는 백귀현 제품. 여자가 입은 자줏빛 공단 두루마기와 금박 장식의 검정 치마, 두루마기 위에 두른 모피 볼레로는 모두 이영희 전통의상 제품. 왼손에 착용한 볼 모양 반지는 스와로브스키 제품. 오른손에 착용한 옥 반지는 H.R 제품. 그러데이션된 뱀가죽 클러치백은 주디스 리버 제품. 남자가 입은 감색 누빔 두루마기와 살굿빛 바지, 버선과 갖신, 실크 목도리는 모두 이영희 전통한복 제품. 유모차에 탄 아기가 입은 색동두루마기와 호건은 모두 이영희 전통의상 제품.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블랙 컬러 유모차는 실버크로스 발모랄로 제품으로 롯데백화점 본점 파코라반 베이비 매장에서 판매.
* 남자 아이가 두른 천연 날염 실크 목도리는 ‘행복이 가득한 홈쇼핑’(본지 282쪽 참고)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색색의 고운 한복, 마음에 쏙 들어요
(왼쪽) 풍차는 남녀 모두 착용하는 쓰개로 볼과 귀를 덮는 스타일. 여자 것은 수나 보석을 장식해 보다 화려하다. 조각보 장식이 돋보이는 머리에 쓴 분홍색 풍차는 담연 제품. 노랑 저고리와 다홍색 저고리, 노리개는 모두 한복나라 제품. 복주머니는 이영희 전통의상 제품.
(오른쪽) 풍차바지는 아이가 용변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뒤가 터져 있는 옷으로 백일 무렵부터 3~4세까지 입는 게 보통이다. 아기가 입고 있는 저고리와 풍차바지, 오방장두루마기, 호건은 모두 담연 제품. 타래버선은 이영희 전통의상 제품.
(왼쪽) 타래버선은 누비버선의 하나로 고운 수가 놓여 있고 앞코에 색실의 술을 다는 것이 특징이다. 꽃수가 놓인 타래버선은 담연 제품. 나무 목기 함과 늘어뜨린 장식, 꽃신은 모두 차이 제품.
(오른쪽) 쓰개를 답답해하는 아이들은 귀 덮개만으로도 훨씬 따스한 한복 차림을 즐길 수 있다. 조각보 장식에 양털을 덧댄 귀조각덮개와 원앙견 분홍색 저고리, 진분홍 끈 배자와 귀주머니는 모두 담연 제품. 청록색 공단 토시는 차이 제품.
할아버지께 세배하니 한 살 더 먹었어요
색동저고리는 건강과 복을 기원하는 것으로 아이들의 색동옷에는 오방색 가운데 검정을 뺀 청, 백, 적, 황의 네 가지 색에 분홍색, 자주색, 연두색으로 연결한다. 여자 아이가 입고 있는 앞섶의 조각보 장식이 돋보이는 색동저고리와 배자, 꽃분홍색 치마는 모두 한복나라 제품. 머리에 장식한 배씨 댕기와 공단 두루마기는 차이 제품. 남자 아이가 입은 가슴 부분에 섬세한 수가 놓인 띠를 두른 색동저고리와 청색 바지, 버선은 모두 한복나라 제품.
남자가 입은 명주 저고리와 사군자단 조끼, 마고자, 바지, 버선은 김영석 한복 제품.
- 오늘은 한복 입는 날 빛 고운 까치설빔
-
알록달록 설빔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아이들의 모습으로 설날 아침은 더욱 설렌다. 행여 색동저고리 옷고름이 풀릴세라 치맛자락 밟을세라 조심조심 고사리손 모아 세배 드리는 모습에 흰머리를 곱게 빗어 올린 할머니의 얼굴에 미소가 번진다. 설날 아침의 찬란한 유니폼, 한복을 차려입은 가족 나들이 풍경이 정겹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8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