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청정한 겨울 바다의 맛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의 계절
차갑고 깨끗한 겨울 바다의 풍미를 고스란히 품은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 막 제철을 맞은 이 위엄 넘치는 바다의 제왕을 안네 카리 한센 오빈 주한 노르웨이 대사, 박민혁 셰프와 함께 노르웨이 대사관저에서 만났다.


겨울을 맞은 노르웨이의 대자연은 인간에게 더없이 혹독하다. 일조량도 매우 적고 얼음처럼 거친 땅 위로 시종 매서운 한파가 몰아친다. 다만, 이 척박한 환경이 아이러니하게도 수산물에게는 최적의 서식지를 마련해준다. 멕시코 난류와 북극의 차가운 한류가 만나면서 풍부한 해양 생태계를 위한 조건이 갖춰지는 덕분이다. 세계 2위의 수산물 수출국으로서 노르웨이 수산물이 전 세계 소비자와 요리사에게 사랑받는 이유다. ‘특별한 이방인’이라 일컫는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이하 ‘레드 킹크랩’) 역시 마찬가지. 엄밀히 따지면 토종 수산물은 아니지만, 50년이 넘도록 핀마르크 동쪽 해안을 따라 서식하며 인근 소도시의 소중한 자원이 되어왔다. 마치 바이킹을 연상시키는 강건한 외형과 힘은 물론 풍성하고 고급스러운 맛까지, 가히 ‘왕’이란 수식에 부족함이 없다.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 오일에 콩피한 타르타르.
물론 노르웨이를 수산업 강국으로 이끈 일등 공신이 축복받은 자연환경만은 아니다. 오랜 시간 바다를 터전으로 삼아온 노르웨이인들은 일찍이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수산물 복지는 물론 소비자 안전까지 보장하는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갖춰왔다. 지금도 지속 가능한 수산 자원 관리 및 수산업 발전을 위해 연구, 관리, 기술 개발 등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예를 들면 레드 킹크랩의 경우, 개체 수를 유지하도록 핀마르크 동부 지역에서 할당 제도(쿼터제)로 까다롭게 규제하고 있다. 제한된 개체 수만 어획하는 것은 물론 숙련된 다이버가 일일이 손으로 잡는 핸드피킹 방식을 고수한다. 반면, 노스케이프 서쪽 지역은 다른 취약 어종을 보호하기 위해 킹크랩 어업에 관한 규제를 풀어놓은 상태다.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 화이트 비스큐.
최근 한국까지 먼 길을 날아온 제철 레드 킹크랩을 위해 노르웨이 대사관저에서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유튜브 채널 ‘공격수셰프’를 운영 중인 박민혁 셰프와 신임 주한 노르웨이 대사 안네 카리 한센 오빈이 함께 레드 킹크랩을 요리한 것. 박민혁 셰프가 고안한 첫 번째 메뉴는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 오일에 콩피한 타르타르’다. 그가 즐겨 사용하는 콩피 기법에 레드 킹크랩의 껍데기를 활용했는데, 오일에 게살을 담가 특유의 맛과 향을 증폭시켰다. 두 번째 메뉴는 고소한 우유와의 조합이 돋보이는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 화이트 비스큐’로 등껍질을 활용한 장식이 화려함을 더했다.

곧이어 ‘숯불에 구운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 다릿살과 시금치 뇨키, 새콤달콤한 김치 처트니’가 색다른 미식 경험의 대미를 장식했다. 박민혁 셰프는 다양한 식재료를 경계 없이 활용하되 “주인공인 레드 킹크랩 본연의 향과 풍미를 살리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실제로 제철을 맞은 레드 킹크랩은 육즙이 풍부하고 탱탱한 살에 단맛과 감칠맛이 가득해 찜, 볶음, 구이 등 폭넓은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 노르웨이에서 가장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레드 킹크랩을 만나고 싶다면 지금이 적기다.


주한 노르웨이 대사와 박민혁 셰프가 노르웨이 대사관저에서 만나 레드 킹크랩을 함께 요리하고 맛보며 대화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박민혁 레드 킹크랩의 품질이 정말 훌륭합니다. 이토록 품질이 좋은 이유가 뭘까요?
안네 카리 한센 오빈 노르웨이 북부의 청정한 바다는 레드 킹크랩과 타 어종이 조화롭게 서식할 수 있는 완벽한 환경입니다. 얼음같이 차가운 바다에서 자란 레드 킹크랩은 훌륭한 식감과 풍미가 특징이죠. 어획 지역에서 상륙 시설까지 이동 거리도 짧아 신선함을 최대한 유지하고요.

박민혁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의 가치를 높이는 또 다른 특이점이 있을까요?
안네 카리 한센 오빈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은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양식하며 철저한 규제 속에서 관리하죠. 핸드피킹 또한 레드 킹크랩의 컨디션과 자연환경을 고려하기 위해 고안한 방식입니다. 한국에 수출하는 모든 레드 킹크랩은 항공편으로 직송하는데, 신선함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킹크랩 호텔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박민혁 소비자가 노르웨이 레드 킹크랩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요?
안네 카리 한센 오빈 씨푸드프롬노르웨이 마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마크는 차갑고 깨끗한 노르웨이 바다에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기르고 어획한 최고 품질의 노르웨이산 레드 킹크랩임을 나타냅니다.

글 류현경 | 사진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제공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3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