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미세먼지를 이기는 법 8
매일 아침 공기 상태를 확인하는 일은 이제 일상 습관이 됐습니다. 몇 년째 이어지는 봄철 미세먼지 이슈에 우리 삶이 달라지고, 더불어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생활 방식도 변했습니다. <행복>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3월을 맞아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건강하게 살기 위한 생활 습관, 업그레이드된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스페인 발렌시아 카노아 Canoa그룹의 도자기 화병은 티티에이tta에서 판매.
1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신다
세계보건기구(WHO)가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한 미세먼지. 입자의 지름이 사람 머리카락 굵기보다 작아 코와 구강,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체내에 들어가 호흡기, 심혈관 질환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 이토록 건강에 위험한 요소임은 알지만 숨 쉬지 않고 살 수도 없는 노릇. 피할 수 없는 만큼 미세먼지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상생활 습관부터 돌아보자. 많은 전문가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하는데, 그 이유는 체내 수분이 많으면 기관지가 촉촉해져 먼지를 거르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수분을 충분히 섭취했을 때 재채기, 기침, 섬모운동 등으로 체내 미세먼지가 제거될 수 있다고. 즉, 물 마시는 습관을 기르면 평소 건강에도 좋지만,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더욱 진가를 발휘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할 것을 권하며, 비타민 A·C·E와 폴리페놀 등 성분을 함유한 녹황색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은 호흡기의 염증을 줄이고 중금속 배출을 돕는다. 신선한 상태로 먹었을 때 효과가 더욱 크니 기억하자.


2 공기청정기, 똑똑하게 선택하자
환기마저 두려운 실내 공기 질 관리는 잘 선택한 공기청정기가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실내가 실외보다 안전한데,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할 수 있다. 이제 공기청정기는 핵심 생활 가전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인 만큼 다양한 니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출시되고 있다. 강력한 미세먼지 제거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부터 이동성을 높여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공기청정기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강력한 미세먼지 제거 기능을 원한다면
0.01㎛의 극초미세먼지까지 99.999% 제거하는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는 제품을 둘러싼 모 든 방향에서 미세먼지를 흡입해 제거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NASA에서 개발한 항공기 팬 기술을 적용해 깨끗한 공기를 최대 7.5m까지 멀리 내보내는 클린 부스터 기능으로 공기 정화 범위 역시 넓다. 부드러운 곡선형 에어라운드 디자인은 공간과 잘 어우러진다. 여섯 단계 토털 케어 플러스 시스템을 통해 초미세먼지부터 황사, 알레르기 유발 물질,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 5대 유해가스까지 제거한다.

언제 어디서나 깨끗한 공기를 누리고 싶다면
집 안에서 누리는 청정 공기, 밖에서도 누릴 수 있다. 생수 한 병 무게와 한 손에 잡히는 사이즈, 최대 여덟 시간 내장형 배터리를 장착한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의 도움을 받아보자. 자동차 거치대, 유모차 거치대를 활용하면 차 안에나 유모차 안에도 얼마든지 깨끗한 공기가 발생한다. 도서관 소음 수준의 30dB 저소음으로 어디서든 주변을 방해하지 않는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토탈 알러지 집진/플러스 필터를 적용해 0.01㎛의 극초미세먼지까지 99.999% 이상 제거한다. 제품에 내장된 두 필터는 원통형 구조로 되어 있으며, 외부 커버만 분리하면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LG 퓨리케어 미니 공기청정기
한국공기청정협회(CA)에서 검증받은 청정 성능은 물론, 알레르기 유발 물질 제거 성능까지 다양한 인증을 획득했다. 전용 앱으로 배터리 잔량, 필터 교체 주기 등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기 쉽다. 1만 원의 알뜰한 필터 교체비와 2천 시간 지속되는 필터로 경제적이다.


3 실내 청소에 물걸레질은 필수
세계보건기구는 실내 미세먼지 제거 방법으로 물걸레 청소를 권한다. 바닥에 가라앉은 먼지가 다시 날리는 것을 막기 때문으로, 외부에서 유입된 먼지를 걸러내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다. 특히 한국은 마루를 많이 시공하는 만큼 물걸레 청소가 더욱 중요한데, 먼지 흡입과 물걸레질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제거 맞춤형 청소기를 주목해보자.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한 번에
LG 코드제로 ThinQ A9S는 실내 미세먼지 관리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기존 A9 대비 강력한 흡입력과 더욱 향상된 배터리 성능은 물론, 물걸레 청소까지 동시에 이뤄진다. 청소기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먼지 흡입 능력 또한 강력하고, 헤파필터가 적용된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으로 청소기 안에서 빠져 나오려는 미세먼지를 99.999% 차단한다.* 또 새롭게 추가된 ‘먼지통 클린 시스템’은 실제 먼지통 관리에 대한 사용자의 불편을 개선한 기능이다. 먼지통을 비운 후 필터를 청소할 때 손잡이 옆에 있는 푸시 버튼을 누르면 금속망 필터에 붙은 먼지와 머리카락을 간편하게 밀어내 먼지통과 필터를 서로 분리하지 않아도 되므로 먼지 날림을 최소화한다.

*3자 인증 기관 SLG에서 IEC 60312-1 5.11 기준에 따라 시험한 결과로,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집 밖에서도 안심, 인공지능 청소 로봇
이와 더불어 늘 쾌적하게 집을 유지해주는 청소 로봇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 LG 코드제로 ThinQ R9 보이스는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와 연결해 음성으로 간편하게 명령하고, ThinQ 앱을 통해 청소하고 싶은 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한층 정밀해진 3D 센서로 얇은 상다리 등 장애물 부딪침을 최소화하고, 구석구석 꼼꼼하게 청소한다. 특히 집을 비울 때 진가를 발휘하는데, 업그레이드 된 홈뷰&홈가드 2.0 기능으로 ThinQ 앱을 통해 우리 집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청소 로봇을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다.



LG 코드제로 ThinQ A9S
물걸레 흡입구를 장착하면 먼지 청소와 동시에 물걸레 청소가 가능하다. 자동 물 공급 시스템을 적용해흡입구 위쪽의 물통에 물을 채워주면청소하는 동안 자동으로 일정량의물을 공급한다.



LG 코드제로 ThinQ R9 보이스

네이버 클로바 플랫폼이 적용되어 음성으로 사용법을 확인하거나 지식 정보 검색, 대화도 가능하다.*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집 안을 스스로 이해하고, 정밀한 3D 센서로 사물을 인식해 상황에 맞춰 똑똑하게 청소한다. 문턱 형상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최대 2cm 높이의 문턱 등반이 가능해 이동하기 자유롭다.

*인식 음성은 제한적이며, 자세한 설명과 음성 명령어 예시는 사용 설명서 참조


4 외출 전 꼼꼼하게 피부 방어막 장착
집 밖으로 나갈 때는 마스크와 더불어 피부를 위한 방어막도 준비하자. 피부는 우리 몸의 최전선에서 미세먼지와 직접 닿는 부분이다. 미세먼지는 잔주름과 홍조는 물론 고르지 못한 스킨 톤을 유발하고 피부 노화를 가속화하므로,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피부 스트레스까지 관리하는 안티폴루션 제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먼지가 들러붙지 않도록 매트한 질감을 고르고, 오일이나 크림처럼 리치한 제품을 사용할 때는 충분히 두드려 흡수시키거나 티슈로 가볍게 닦아낸다.


마블 패턴의 접시는 tta 판매.
에이지투웨니스 플랜트 워터 에센스 선스틱 미세먼지 흡착을 방지하고 쿨링감을 부여한다. 19g, 2만 5천 원.
샹테카이 안티폴루션 피니싱 에센스 스킨케어 마지막에 사용해 오염 물질 흡착을 차단한다. 30ml, 17만 3천 원.
지방시 땡 꾸뛰르 쿠션 도시 유해 환경을 고려해 개발, 우수한 커버력이 특징. 13g, 7만 7천 원.
시슬리 시슬리유스 안티폴루션 공해,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고 항산화 작용을 강화했다. 40ml, 21만 원.
라프레리 화이트 캐비아 일루미네이팅 펄 인퓨전 안티폴루션 매트릭스가 미세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30ml, 74만 8천 원.


5 자극받은 피부, 홈 의료 기기로 다스리기
모공보다 크기가 작은 초미세먼지는 피부에 침투해 각종 알레르기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한다. 게다가 피부 색소침착을 20% 이상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트러블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피부의 힘을 탄탄하게 강화하고, 이미 발생한 피부 트러블을 자극 없이 케어하는 게 중요하다. 실큰의 라이트테라피 시리즈는 레드와 블루 두 가지 LED 라이트를 사용해 미세먼지로 자극받은 피부가 건강해지도록 돕는다. 미국 FDA뿐 아니라 유럽 CE, 한국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의료 기기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레드 라이트로 탄탄하게, 블루 라이트로 깨끗하게
빨간색 불빛이 나오는 실큰의 페이스에프엑스는 피부 치료 효과가 입증된 LED 레드 라이 트와 열에너지가 복합적으로 피부 속에 전달돼 미토콘드리아를 증가시켜 피부 문제 및 피부 톤을 밝게 개선해 맑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파란색 불빛이 나오는 실큰 블루는 스물네 개의 LED 블루 라이트와 열에너지의 시너지 효과로 피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LED 블루 라이트는 여드름과 염증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과가 입증되어 전문 피부 클리닉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실큰 페이스에프엑스 LED 레드 라이트와 열에너지가 미토콘드리아를 증가시켜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실큰 블루 염증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제거에 효과가 있는 LED 블루 라이트와 열에너지를 이용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준다.


6 모공보다 작은 초미세먼지 씻어내기
외출에서 돌아온 후에는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미세먼지를 꼼꼼하게 씻어내자. 강한 알칼리성 세안제는 자칫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중성이나 약산성 제품을 사용해 피부의 pH 밸런스를 맞춘다. 스크럽제나 알갱이가 함유된 딥 클렌저 또한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한다. 미세먼지에 자극받은 피부는 예민해져 있기에 세안을 하고 물기를 닦은 후 충분한 양의 보습제를 발라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진정시킨다.



에스티 로더 뉴트리셔스 마이크로 알게 클렌징 젤리 프랑스 청정 지역에서 추출한 클로렐라 등 세 가지 알게가 함유돼 모공 속 불순물을 깨끗이 씻어준다. 125ml, 3만 6천 원.
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 딥 클렌징 샴푸 두피에 쌓인 각질과 피지, 눈에 안 보이는 미세먼지까지 제거하고, 예민해진 두피에 쿨링 효과를 선사한다. 400ml, 2만 2천 원.
닥터자르트 더마클리어 마이크로 워터 활성 수소수와 바이오 워터가 결합한 바이오 수소수를 원료로 만들었다. 피부 산도와 비슷한 약산성 클렌저. 250ml, 2만 8천 원.
빌리프 프라블럼 솔루션 클렌징 폼 천연 유래 성분이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각질을 자극 없이 깨끗하게 제거한다. 100ml, 2만 4천 원.
르네휘테르 포티샤 샴푸 모발에 흡착된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두피와 모발의 힘을 강화하는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약산성 샴푸다. 200ml, 2만 6천 원.


7 미세먼지 ‘나쁨’이라도 환기는 꼭
실내에서 생활할 때는 미세먼지를 만들지 않도록 행동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음식을 조리할 때 미세먼지 농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삶거나 찌는 것에 비해 굽고 튀길 때 미세먼지가 훨씬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주방 후드 필터는 1년에 한 번씩 교체하고, 오래됐으면 틈새로 흡입된 미세먼지가 다시 새어 나오지 않는지 체크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음식을 만들 때도 꼭 환기를 하는 것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도,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도 자연 환기는 필요하니 명심할 것.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면 실내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밀레 투인원 인덕션은 후드를 내장해 요리를 하는 동안 상판 아래로 연기를 빨아들여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이 된다.


8 지금, 여기 미세먼지 농도를 한눈에
아침에 뉴스에서 확인한 미세먼지 예보와 실제 내가 느끼는 공기 질이 다른 이유는 대기 질을 측정하는 곳이 군데군데 있고, 대기의 흐름이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 개인 맞춤형 미세먼지 상황 정보가 필요하다는 니즈를 반영해 더 세밀하고 촘촘하게 대기 질 상태를 알려주는 앱을 소개한다.



에어맵
4백여 개 국가 측정소, 그리고 2천여 개 KT 측정소까지 더해 대기 질 정보를 촘촘하게 확보한다. 사용자가 있는 곳을 자동으로 감지해 가장 가까운 측정소의 정보를 제공하고, 환경부 기준과 WHO 기준, 자체 기준 7단계로 세분화해 미세먼지 상태를 알려준다.



에어비주얼
80여 개국, 1만 개 도시를 아우르는 실시간 대기오염 수치를 제공한다. 단편적 지역 데이터뿐 아니라 전 세계 미세먼지 정보를 통해 미세먼지 흐름을 스스로 예측해볼 수 있으며, 해외여행 중에도 확인하기 편리하다.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리돼 보기 편하다.



미세미세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기상청, 서울특별시 대기 환경 정보,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경기도 대기오염정보센터 등 일곱 군데 측정소에서 얻은 자료 중 가장 가까운 관측소 데이터를 제공한다. WHO 기준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좋음~매우 나쁨으로 알려준다.

글 김현정 기자 | 사진 이경옥 기자 | 스타일링 이나경(칼라칠)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0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