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새로 생긴 레스토랑 낯선 한식
낯익은 한식을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는 감각적 다이닝 공간 두 곳이 성수동에 문을 열었다.

향토 음식의 신세계, 사계

고창에서 어획한 민물 장어를 짚불에 구운 담백한 장어구이.

김상인 작가의 백자 그릇에 소담스레 담은 전복솥밥과 쇠고기미역국, 매실장아찌가 입맛을 돋운다.

전시 효과를 내는 짚 더미는 짚불 요리에 사용하는 재료.
여백미가 도드라진 공간 중앙에는 순백의 달항아리가, 거기에서 세발짝쯤 떨어진 곳에는 짚이 수북이 쌓여 있다. 잠시 갤러리인가 착각하는 이곳은 우리나라 향토 음식과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사계’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한 권을 들고 전국을 자유롭게 유랑한 구자훈 대표는 각 지역 향토 문화의 아름다움에 완전히 매료되었고, 그가 느낀 한국의 맛과 멋을 젊은 층에도 알리고 싶어 직접 공간을 꾸렸다. 고창 민물장어짚불구이, 통영 우럭튀김콩조림 등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창작 한식이 눈길을 끌지만, 구 대표는 단호하게 솥밥이 가장 자신 있는 메뉴라 말한다. 전통 무쇠솥으로 고슬고슬 지은 밥은 과연 촉촉하게 윤기가 돌면서 속은 탱글탱글하니 밥알 하나하나가 탄력이 있다. 경남 함양의 솔송주, 제주 오메기술 등 진귀한 전통주는 맛보지 않으면 두고두고 생각날 것.

전통 솥밥(2~3인분) 3만 8천 원, 오후 6시~자정, 일요일 휴무.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13길 19 문의 010-5125-7114


영양학 박사의 건강한 한식, 마켓온오프 성수

신선한 새우와 장아찌, 채소로 만든 누들 샐러드.

쇠고기사태찜은 오랫동안 따뜻한 온도로 즐길 수 있도록 워머에 서빙한 센스가 돋보인다.

내부는 화이트 베이스에 블루 코발트 컬러로 포인트를 주어 청량감을 더했다.
트렌디한 카페처럼 보이는 2층 단독주택의 정체는 다름 아닌 한식당. 온라인으로 첫발을 내디딘 건강식 브랜드 ‘마켓온오프’가 론칭 1년 만에 마련한 보금자리다. 1층에서는 클렌즈, 디톡스, 다이어트 식품을 쇼핑할 수 있고, 2층에서는 영양학 박사가 설계한 건강한 한식을 맛볼 수 있다. 쇠고기사태찜, 순살찜닭, 깻잎제육볶음 등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은 한 입 맛보는 순간 풀과 닭 가슴살, 채소 주스가 연상되는 ‘맛없는’ 건강식의 전형적 이미지를 완전히 깨부순다. 지속 가능한 건강식의 힘은 바로 ‘맛’에서 나온다고 믿는 박현진 대표의 신념 덕분이다. 인절미에 수제 허니 소스와 귀리 파우더를 곁들인 꿀인절미, 수제 루바브청과 토닉워터로 만든 루바브 에이드, 락토 프리 우유에 캐러브 파우더를 첨가한 반려견을 위한 온오프펫푸치노까지 개성 있는 디저트와 음료도 선택의 즐거움을 더한다.

쇠고기사태찜 1만 6천 원, 오전 11시~오후 10시, 명절 휴무.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43 문의 02-497-3535

글 이승민 기자 | 사진 이기태, 이창화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9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