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친환경 농법으로 억대소득 올린 농사꾼 12인 [지혜로운 부농들] 단감_우종광
<행복>은 그간 참으로 많은 식품 장인과 유기농 명인, 참된 농부를 소개해왔습니다. 그중에는 농촌을 지키는 꼴찌 주자로서 자신의 임무를 꿋꿋하고 정직하게 다하는 작지만 강한 강소농도 꽤 있지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에 따른 수입 개방으로 농촌이 위기에 처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깨인 정신과 노력으로 성공한 부농富農들은 농촌의 희망이었습니다. 농업이 탄탄해야 나라가 튼실한 것은 물론 건강한 식문화도 가능한 법입니다. 우리 몸에 이로운 먹을거리는 이 땅에서 난 것들이니까요. 이에 <행복> 창간 26주년을 맞아 농촌진흥청과 함께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연간 1억 원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부농들을 만나보았습니다. 그들은 자리 잡는 데만 족히 10년은 걸린다는 친환경 농법을 이뤄낸 뚝심 있는 농사꾼이요, 재능 아닌 열정으로 가득한 프로들이었습니다. 현대는 지식인의 시대가 아니라 학습인의 시대라고 합니다. 자신이 걸어가는 길에서 헤매지 않고 좀 더 빠르게 나아가기 위해 인내하며 끊임없이 공부하는 이들이 자연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지혜와 정성으로 키워낸 것들이니, 귀하게 작품처럼 즐기시기 바랍니다.

농장 규모 단감 약 2만 5785㎡(7천8백 평), 매실 약 4958㎡(1천5백 평)
주요 작물 단감, 매실
연간 소득 1억여 원


단감 우종광
마치 예술 작품 같은 단감

“세상만사가 다 그렇다지만 농사야말로 기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다릴 줄 아는 농부가 되어야 하지요.” 11년 전 귀향해 아버지가 꾸리던 단감 농장을 물려받아 초지일관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일명 ‘원포트(낱개 판매 명품 단감)’ 엘리트 단감을 재배하는 미소팜 대표 우종광 씨는 단감으로 유명한 경남 진주 지역에서도 손꼽히는 명품을 생산하는 구월애단감단지 대표이기도 하다. 사과만큼 유기농으로 재배하기 어려운 과실이 단감. 최고 품질로 생산하기 위해 초생재배를 하는데, 비료를 쓰지 않고 풀에서 나오는 유기물퇴비로 지력을 키우고 동시에 풀은 죽어서 다시 퇴비로 돌아가는 자연 순환 농법을 적용하는 것. 그 덕에 벌써 6년 전에 톱프루트로 인정받았을 만큼 그의 단감은 꿀처럼 다디달다. “양보다는 질 좋은 단감을 생산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가지치기부터 꽃봉오리를 솎아내는 적뢰, 열매를 솎아내는 적과가 중요하지요. 수확 전까지 계속 적과해야 양분이 실한 과실에 집중되니까요.” 게다가 여느 농장과 달리 당도를 높이기 위해 수확 시기를 최대한 늦춘다. 일반적으로 9월 말부터 수확하는데, 그의 단감은 11월 초부터 수확하니 일반 감과 때깔부터 다를뿐더러 크기도 실하지만 당도가 16~17브릭스 brix로 14.5브릭스인 일반 감보다 높다. 그간 품질을 높이는 데 집중했으니 앞으로는 시장을 다양하게 넓히고 직거래도 운영할 생각이라고. 현재는 이마트 프리미엄급이나 백화점 명품관에서 판매한다. 그에게 단감은 완성품이요, 예술품이나 다름없으니 그야말로 농사짓는 예술가다.

신글 신민주 기자 | 사진 김동오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3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