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가구 작가 권원덕, 화가 김완 2인전 <Trace>
<한국을 대표하는 가구 디자이너> 릴레이전, 그 네 번째 전시로 권원덕·김완 작가를 만난다. 이번 전시 전에는 일면식도, 이어지는 바도 없던 두 작가의 작품을 찬찬히 살피니 ‘궤적, 흔적, 결, 상처, 찾아냄, 치유’라는 공통분모가 잡힌다. 그래서 전시 제목도 다. 다른 영역에서 다른 매체로 작품을 구현해온 가구 작가와 화가가 한 공간에서 만들어내는 궤적을 따라가보길.

권원덕 작가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9호 故 조석진 소목장의 문하생으로 전통 가구 제작을 배웠고, 홍익대학교 대학원 목조형가구학과를 졸업했다. 재단법인 예올이 뽑은 ‘젊은 공예인상’(2016년)을 수상하고, 창덕궁 국빈 의자를 제작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Trace-bench-22-1 1775350530(422)’, white oak(백참나무)·zelkova(느티나무)·ebony(흑단)
나무가 살아서 만든 궤적, 나이테. 나무가 죽어서 만든 궤적, 갈라짐. 나무를 불로 태워 만든 궤적, 그을음. 이번 전시에서 권원덕 작가는 ‘나무가 살아온 삶의 궤적’에 주목한다. “전통 가구 작업에서는 흠과 옹이, 벌레 먹은 흔적, 갈라짐을 최대한 가립니다. 이번 전시는 이런 것에서 스스로 자유로워지는 시간입니다. 가공 과정을 많이 거치지 않은 큰 덩어리의 소나무와 느티나무, 감나무를 선택해 결과 갈라짐을 눈으로, 촉각으로 느낄 수 있게 했죠. 먹으로 그린 듯 검은 무늬를 지닌 먹감나무로 독특한 흑백 대비와 나무가 썩어서 만든 궤적을 표현했고요. 나와 나무, 벌레, 환경 등 각각의 궤적이 서로 겹쳐 만들어낸 ‘그 너머’의 생명을 이야기할 생각입니다.”


김완 작가는 초기에 전통적 재료의 서양화 작업을 선보였다. 30세에 개인전을 연 후 10여 년간의 작품활동 공백기를 가졌고, 그 사이 영남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동양화를 전공했다. 베니스 비엔날레 특별전 퍼스널 스트럭처(2017), 타슈켄트 비엔날레(2018), 아모리컬렉션(2021) 등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Touch the Light-At the border’, Mixed media, 130.3×130.3cm, 2019.
무수히 칼질한 골판지를 캔버스나 화선지 위에 나란히 세우고 물감을 덧입히는 김완 작가의 작품은 빛과 어둠, 시간과 공간 등을 내포한다. 잘린 골판지의 결이 지닌 상처를 오히려 빛의 세계로 치환하는 그의 작업에서 우리는 생명과 치유를 상상한다. “제 ‘빛’ 작업 중 ‘경계’ 시리즈가 있어요. 화면 중간을 반으로 잘라서 입체적으로 튀어나오게 하는 거죠. 이번 전시에서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더한 ‘별빛’ 시리즈를 처음 소개 할 예정인데, 흘깃 보면 별이 보이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경계가 보이는, 말 그대로 ‘별’세계죠. 이분법적 삶의 이야기를 미술적 언어로 좀 풀어헤치고 싶었고, 상상력을 자극하고 싶었어요. 빛과 어둠, 시간과 공간에 이쪽과 저쪽, 삶과 죽음의 세계가 추가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우헌
오직 <행복> 정기 구독자 초청 행사 ‘행복작당’에서만 만날 수 있던 북촌 지우헌이 디자인하우스 멤버십 라운지로 탈바꿈했다. 2016년 ‘서울우수한옥’에 선정되었을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한옥으로 이름난 지우헌의 정취를 상시 즐길 수 있게 된 것. 공예와 아트 전시를 관람하고, 차 한잔의 여유와 디자인하우스가 발행한 잡지·단행본을 탐독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기간 6월 28일(화)~7월 23일(토), 일·월요일 휴무
장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3
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6시
관람 안내
회원 디자인하우스가 발행하는 <행복이 가득한 집> <월간 디자인> <럭셔리> 정기 구독자 무료입장(동반 1인, 음료 제공)
비회원 입장료 2만 원(음료 제공, 월간지 3개월 구독권 증정)
작가와의 만남 7월 5일(화) 오후 4시
신청 및 문의
02-2262-7349 (오전 10시~오후 6시)

카카오톡 친구 M플러스멤버십
홈페이지 www.designhouse.co.kr/event

글 최혜경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7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