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느리게 머무는 여행_ VR 여행 콘텐츠 언젠가 머물 곳, 가상현실(VR) 여행으로 미리!
오래 머물 도시를 선택할 때 여행 경험담을 듣거나 풍경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는 아무래도 아쉬울 때가 많다. 전후좌우 3백60도, 압도적 현장감으로 우리가 있는 곳을 즉시 여행지로 바꾸는 최신 VR 여행 콘텐츠를 소개한다. 어떤 말과 글, 사진보다 우리가 꿈꾸는 그곳을 생생하게 안내할 것이다.

예능보다 즐거운 다큐 디스커버리 트래블러Discovery TRVLR


여행 전문 다큐멘터리 TV 채널 디스커버리가 구글과 함께 제작한 서른여덟 편의 가상현실 다큐멘터리 시리즈. 단순히 여행지를 ‘보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세계 각지의 ‘결정적 순간’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다. 여섯 개 대륙에서 각각 여섯 편, 극지에서 두 편 등 총 서른여덟 편이다. 지난 35년간 여행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디스커버리 채널의 노하우로 선사하는 놀라운 경험들. 때로 다큐가 예능보다 즐겁다는 사실!
웹사이트 discoveryvr.comr
Discovery VR
사용 기기 스마트폰(iOS, 안드로이드), PC, 오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 삼성 기어 VR, 구글 카드보드


향유고래를 눈앞에서 더블루theBlu


고래가 지나는 주요 해역엔 어김없이 웨일워칭whale watching이라는 관광 상품이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생물을 목도하는 순간의 감격을 경험하려는 사람들은 지금도 거친 바다 위에서 고래를 하염없이 기다릴 것이다. VR 콘텐츠 제작사 웨버Wevr가 제작한 <더블루: 시즌1>은 바닷속에 들어가 거대한 향유고래를 손에 잡힐 듯한 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가상 체험 프로그램. 산호초와 심해 생물을 볼 수 있는 에피소드도 있다.
웹사이트 wevr.com/project/theblue-vr
theBlue
사용 기기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삼성 기어 VR


지구 어느 곳이나 자유롭게 구글 어스Google Earth VR


구글 어스 VR 앱을 실행하면 사용자는 광활한 우주 속 푸른 별, 지구를 마주하게 된다. 그때부턴 지구 위 어디든 갈 수 있다. 구글 어스 VR엔 구글 스트리트뷰가 내장되어 가고 싶은 여행지의 조감도는 물론, 거리와 사람들 모습까지 생생하게 볼 수 있다. 아마존강이나 그랜드캐니언, 고대 로마 유적 등 유명 여행지를 손쉽게 찾아갈 수 있는 투어 기능도 인상적이다. 실행하려면 VR 헤드셋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vr.google.com/earth
Google Earth VR
사용 기기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플레이스테이션 VR


새의 눈으로 내려다본 세계 에어파노Airpano


2011년 러시아 항공 사진가들이 모여 비영리단체로 설립한 에어파노는 세계에서 가장 풍부한 고해상 3백60도 항공사진과 영상을 보유, 제공하고 있다. 최근엔 가상현실 기술 발달로 마치 하늘을 나는 새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처럼 3백60도 사진과 영상을 높은 하늘에서 바닷속까지 마음대로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가령 뉴욕시의 가장 높은 마천루 상단에서 롱비치의 바닷속까지 이동하며 구경할 수 있다는 이야기.
웹사이트 airpano.com
AirPano Travel Book, AirPano Citibook
사용 기기 스마트폰(iOS), PC, 오큘러스 리프트



정상을 정복하라 에베레스트Everest VR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 에베레스트. 에베레스트 VR는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는 과정을 다섯 단계로 나눠 직접 체험해볼 수 있게 만든 VR 콘텐츠다. 정해진 스토리 라인을 좇아가는 진행 과정이 마치 게임을 하는 것 같다. 함께 산을 오르는 동료들이 여정의 진행을 돕는다. 일반 VR 콘텐츠에 비해 자유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정상을 정복한 후의 쾌감과 감정적 울림이 제법 크다. 극소수만 가능했던 체험을 대중화 시키는 것, 가상현실 콘텐츠의 또 다른 장점이다.
웹사이트 solfar.com/Everest-vr
Everest VR
사용 기기 플레이스테이션 VR, 오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


캠퍼스에서 세계로 유비지트YouVisit


미국 브랜다이스 대학 재학 시절에 처음 만난 유비지트의 공동 창업자 세 명은 모두 타국 출신 유학생이었다.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미국 대학의 캠퍼스를 직접 둘러보기 어렵던 자신들의 경험에서 착안해 만든 서비스가 유비지트. 처음엔 미국 전역 대학 캠퍼스의 가상 방문 체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시작해 현재 세계의 주요 여행지와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등으로 확장했다.
웹사이트 youvisit.com
YouVisit VR
사용 기기 스마트폰(iOS, 안드로이드), PC,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삼성 기어 VR


또 하나의 현실 리얼리티즈Realities.io


리얼리티즈는 단순한 여행지의 3백60도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주는 앱이 아니다. 특정 장소를 촬영한 고해상 사진 여러 장을 스캔한 후 거리감과 두께, 질감 등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재현하는 포토그래메트리photogrammetry 기술을 활용해 실제에 가까운 가상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먼지가 일고, 의자 등 움직이는 물건을 옮길 수도 있다. 다만 HTC 바이브와 오큘러스 리프트 외 다른 기기로 콘텐츠를 이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아쉽다.
웹사이트 realities.io
Realities
사용 기기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모두의 가상 여행 플랫폼 갈라Gala360


전 세계 유저들이 각지에서 촬영한 3백60도 사진을 모아놓은 곳. 프로와 아마추어 포토그래퍼의 작품이 모두 모여 있어 수준의 편차가 크지만, 그만큼 생생한 여행 체험을 할 수 있다. 고품질 사진을 보고 싶다면 ‘명예의 전당(Hall of Fame)’ 섹션을 이용할 것. 촬영한 장소에 대한 정보와 감상을 작가가 직접 육성으로 설명한 내레이션 콘텐츠도 호응이 높다. 지구를 벗어나 NASA가 화성에서 촬영한 3백60도 사진도 찾아볼 수 있다.
웹사이트 gala360app.com
Gala360 - See the World in VR
사용 기기 스마트폰(iOS, 안드로이드), PC, 오큘러스 리프트, 삼성 기어 VR

글 정규영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8년 7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