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루트에너지 대표 윤태환 우리가 직접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

재생에너지 사업과 크라우드 펀딩을 결합한 착한 모금 사업을 설계한 루트에너지의 윤태환 대표.

양천구에 있는 서울에너지공사 사옥의 옥상에 설치한 1호 양천햇빛공유발전소. 이곳에서 얻은 수익은 지역 주민을 위해 사용한다.

지구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범지구적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눈여겨볼 국내 프로젝트가 하나 있다. 루트에너지에서 진행하는 ‘시민 참여형 재생에너지발전소 설립’ 프로젝트가 그것. 덴마크 공과대학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전공한 윤태환 대표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자문위원이자 에너지 관련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지닌 인재. 그런 그가 루트에너지를 설립한 이유는 명료하다.

“유럽의 많은 나라에서는 시민이 재생에너지 사업을 주도하고, 특히 독일은 재생에너지 생산량의 절반이 시민의 투자로 이뤄집니다. 시민이 주인 의식을 갖게 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지요. 또 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지구온난화를 늦추는 데도 일조합니다.” 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수다. 발전소를 설립할 부지, 발전소 설립과 운영을 위한 전문성, 자금. 루트에너지는 이 세 요소를 잇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간단해요. 땅을 소유한 호스트, 재생에너지에 관심이 있는 시민 투자자, 믿을 만한 발전 사업자를 한데 모으면 태양광발전소를 설립할 수 있지요.”

지금까지 설립한 태양광발전소는 두 곳. 1호 양천햇빛공유발전소는 서울에너지공사가 호스트가 되어 사옥 옥상에 설립했고, 2호 벼락도끼 포천햇빛발전소는 한전의 유휴 부지에 세워 비영리 시민 단체인 십년후연구소가 운영한다. 이곳에서 생산한 전기를 한전에 판매해 호스트와 시민 투자자, 발전 사업자에게 돌려주고 남는 수익으로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쿨루프cool roof 작업을 한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유휴 공간을 소유한 이가 루트에너지 웹사이트에 접속해 호스트 서비스를 신청하면, 먼저 자문단이 발전소를 지을 수 있는 부지인지 검토한다. 일사량이 좋고, 토지의 지목이 잡종지에 속하며, 4백 평 이상의 규모를 갖추면 일단 합격!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아 태양광발전소를 지으면 20년간 운영하며 에너지를 생산한다. 시민 투자자는 10만 원부터 5백만 원까지 투자할 수 있으며, 채권형 상품이어서 12개월 후에 원금과 이자(고정 금리 6.5~8.5%)를 상환받을 수 있고, 투자기간은 1년씩 연장도 가능하다.

“발전소를 설립한 이후가 더욱 중요합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내가 참여한 발전소가 오늘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생산했는지, 환경적으로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지요!”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에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다는 윤태환 대표는 특히 시민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데 주력해 자문 변호사와 회계사까지 든든한 지원팀을 두고 있다. 펀딩을 통해 모은 자금과 전기를 팔아서 얻은 수익은 농협은행에 제삼자 분리를 해 거래의 투명성을 높였다.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따른 산업통상자원부의 8차 전력 수급 기본 계획에 따르면 2030년부터 전체 발전량 중 신 재생에너지 비중이 20%를 차지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시설로는 역부족. 그래서 루트에너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주위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는 곳이 굉장히 많다. 구 도로나 폐교 건물은 물론 저수지에 수상발전소를 세울 수도 있으니 당신도 관심만 있다면 지구와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동참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발전소 설립 프로젝트

모금액
재생에너지발전소를 세우는 데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 펀딩의 참여 금액을 최소 10만 원부터 5백만 원 사이로 설정했다. 누구나 에너지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루트에너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내가 투자한 발전소가 오늘 하루 전기를 얼마나 생산했는지, 환경을 보호하는 데 얼마나 일조했는지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연간 재생에너지 생산량
242,739.6kWh(하루 3.4시간 생산 기준으로 1호기와 2호기 합산량).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릴 경우를 대비해 에너지 생산 시간을 최소한으로 잡았으니 실제 에너지 생산량은 이보다 훨씬 많다. 2018년에는 태양광발전소가 더욱 증가하면 연간 생산량도 훌쩍 늘어날 것이다.

참여 방법
홈페이지(www.rootenergy.co.kr)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수 있으며, 카카오 플러스에서 루트에너지와 친구를 맺거나 웹 사이트에서 알림 받기를 신청하면 문자 발송. 문의 02-792-8934

글 이새미 기자 사진 이기태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8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