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결정적인 순간에 폼 나는 악기 배우기 인생이 리드미컬해진다!
30~40년 전만 해도 악기 하나 다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혹 기회가 닿았더라도, 결혼한 뒤 아이들 키우느라 먼저 머리가 악보를 잊고, 다음에는 손이 주법을 잊고, 거기에 가슴까지 열정을 놓게 되지는 않았는지. 그렇다면 지금 소개하는 여섯 가지 악기를 살펴보자. 상대적으로 훈련 기간이 짧아 늦깎이라도 조바심 나지 않으며, 흔한 악기가 아니라 어느 자리에서 ‘한 곡’ 뽑아도 환호와 갈채를 받을 만한 악기를 골라보았다.
아코디언 세월을 접었다 펴는 소리
아코디언은 흘러간 악기다? 아마 악기점에 진열된 아코디언을 일별하게 된다면 생각이 바뀔 것이다. 산뜻한 색감에 섬세한 자개 장식이라니…. 가까이에서 본 적이 없어 몰랐을 뿐이지, 실은 디자인이 무척 고급스럽고 우아한 악기다. 오래된 악기라는 인상은 우리의 기억 때문인지도 모른다. 꼬깃꼬깃 접힌 어릴 적 기억을 조심스레 펼쳐보면, 어느 한 자락에 새겨진 아코디언 소리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아코디언의 높은 음은 다른 악기에 비해 주파수가 높아서 뇌리에 오래 남습니다. 그래서 두세 살 때 아코디언 연주로 들었던 동요를 기억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아코디언 연주가 채수린 씨의 설명이다.

또한 무엇보다 계단 모양의 주름 상자가 아코디언 조형미의 백미다. 이 부분이 펼쳐졌다가 접힐 때마다 음색에 묘한 음영이 드리워졌다 걷힌다. 또 악기 구조상 한 음이 최대 네 곳으로 갈라져서 나오므로 ‘어깨에 메고 다니는 오케스트라’라고 불릴 만큼 다채롭고 깊이 있는 소리를 낸다. 그래서 클래식 소품부터 트롯, 동요 등 모든 장르의 음악을 특유의 분위기로 소화할 수 있다. “아코디언 연주는 다양한 연령의 관객에게 기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훗날 음악으로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저의 바람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취미로 피아노를 연주하다가 남편을 따라 아코디언을 배우게 된 서경애 씨는 잊고 있었던 목소리를 찾은 듯 반갑다고 말한다.

필살기 호소력 있는 음색. 신나는 노래를 연주할 때는 주름 상자를 접었다 펴며 살짝살짝 어깨춤을 출 수 있다. ‘몸치’들도 그럴싸한 동작이 나온다.
보너스 효능 두 손이 다른 기능을 하며 온몸을 함께 움직이므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주름 상자를 접었다 펴느라 운동량이 상당한 악기.
기본기 수준 피아노를 칠 줄 알면 멜로디를 담당하는 오른손이 편하겠지만, 왼손 주법은 여전히 생소하므로 새로 익혀야 한다. 피아노를 연주할 줄 몰라도 악보 보는 법만 익히면 금세 멜로디 연주를 배운다.
앙코르 나오는 레퍼토리 결혼식_유행가인 ’사랑해’와 탱고 음악. 회갑연_‘두만강’ ‘목포의 눈물’ ‘사랑은 아무나 하나’ 외에 신나는 트롯. 아이들 생일이나 돌잔치_‘자장가’ ‘오빠 생각’. 연말 파티_왈츠 같은 춤곡.
악기 가격 연습용은 40만~80만 원, 연주용은 4백만~3천만 원.
음계 익히는 기간 보름 정도.
작품 하나 연주하려면 ‘타향살이’를 연주하는 데는 1~2개월, ‘어메이징 그레이스’는 3~4개월 걸린다.
배울 수 있는 곳 서초동의 코스모스악기 본사에서 무료 강습을 하며, 뮤직필드 사이트(www.musicfield.co.kr)에서도 무료 동영상을 볼 수 있다. 그 밖에 단국대학교 천안 캠퍼스 평생교육원에서도 배울 수 있다.

1 자개 장식이 섬세한 이탈리아 파올라 소프라니사의 아코디언. 가격은 1천2백만 원으로 코스모스악기(02-3486-8844)에서 판매한다.

하모니카 입술과 손으로 만드는 중독적인 떨림
하모니카는 문방구에서도 손쉽게 살 수 있을 만큼 대중적인 악기이다 보니, 한동안 존재감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러다 최근 시각장애인 전제덕 씨가 진한 여운을 담은 하모니카 연주를 선보여 다시 하모니카 열풍이 불었다. 화려한 테크닉으로 팝, 라틴, 발라드, 재즈 등을 넘나들며 연주하는 그의 기량 덕분에 하모니카의 위상이 한층 높아지기도 했다. 김선경 음악학원을 운영하는 김선경 씨는 피아노를 전공했고, 바이올린과 플루트도 연주하지만, 3년째 하모니카에 마음을 빼앗겼다. “어렵다는 다른 악기들도 다룰 줄 알기에 처음엔 하모니카를 얕보았어요. 주법이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저 역시 전문 연주가가 부는 곡을 따라 할 수는 있거든요. 그런데 떨림의 깊이는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더군요.” 혀와 손이 이루는 각도가 1도만 달라져도 다른 소리가 나기 때문에, 직접 입술로 부비고 손으로 쓸어가며 익혀야 ‘묘법’을 터득할 수 있다. 김선경 씨는 수십 가지 주법을 연마해가는 맛에 중독이 되어 틈날 때마다 하모니카를 꺼내 든다고 한다.

필살기 관객과의 밀착감. 플루트나 바이올린을 꺼내면 관객과 거리감이 좀 드는데, 하모니카를 꺼내면 관객이 부담 없이 휘파람도 불고 박수도 쳐주며 적극적으로 호응 한다. 하모니카는 클래식, 팝송, 트롯 등 모든 장르를 연주할 수 있다. 뒷주머니에 꽂고 다니며 어디서라도 때론 서정적으로, 때론 경쾌하게, 때론 구슬프게 연주할 수 있다.
보너스 효능 들숨, 날숨을 격렬하게 반복하니 폐활량이 좋아진다. 매년 건강 검진을 받는 김선경 씨는 다른 관악기를 배울 땐 폐활량이 늘 평균치였는데 하모니카를 배운 이후 해가 갈수록 증가했다고.
기본기 수준 악기를 연주해본 적 없는 이도 하루 만에 동요를 불 수 있을 만큼 기본기는 필요 없다.
앙코르 나오는 레퍼토리 결혼식_‘사랑의 기쁨’ ‘축혼 행진곡’. 회갑연_‘섬마을 선생님’ ‘갈대의 순정’ ‘만리포 사랑’ 등 트롯. 가족 모임_‘사랑으로’ ‘목장길 따라’.
악기 가격 연습용 1만~3만 원, 연주용 7만~18만 원.
음계 익히는 기간 1~3일.
작품 하나 연주하려면 6개월간 꾸준히 연습하면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주할 수 있다. 다양한 주법을 정교하게 익히려면 3~4년 이상 걸린다.
배울 수 있는 곳 백화점이나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센터에서 저렴하게 배울 수 있다. 인터넷 동호회에 가입하면 친목을 도모할 수 있고 가끔 정기 연주회에 참여할 수 있다.

2 양쪽으로 다른 키를 연주할 수 있는 호노사의 하모니카. 가격은 8만 원이며 수성악기(02-742-71 17)에서 판매한다.

켈틱 하프 나긋나긋한 천상의 소리
켈틱 하프는 아마 서양화 속에서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요즘 연주가들이 쓰는 현대 하프가 나오기 전에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지역에서 연주되던 민속 악기다.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룬 악기의 실루엣이 우아해서 여성들이 특히 선호한다. 켈틱 하프를 독학으로 익히고 있는 윤미선 씨는 “성경에 다윗 왕이 켈틱 하프를 연주해 사람들의 우울증을 치료했다는 말이 있어요. 이미 사라지고 없는 악기려니 했는데, 미국의 어느 교회에서 켈틱 하프 연주를 처음으로 듣게 되었지요. 그때 감명받아서 한국에 돌아와 찾아보니 악기를 판매하는 곳이 있더군요”라고 말했다. 피아노를 전공한 그는 피아노와는 달리 켈틱 하프로는 어떤 곡을 연주해도 마음이 평온해진다고 한다. “언뜻 들으면 클래식 기타 음색과 비슷하고, 녹음을 해서 들어보면 피아노 소리 같기도 해요. 아마도 켈틱 하프가 서양 현악기의 조상 격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옛 악기이다 보니 조를 바꿀 때마다 위쪽에 달린 레버를 올렸다 내렸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고전적인 소리의 매력을 놓칠 수 없단다.

필살기 투명한 음색. 초보라도 연습할 때 주위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악기 외관이 아름다워서 연주하는 모습 역시 돋보인다.
보너스 효능 명상하듯 평화로워진다. 뮤직 테라피 기능이 있다. 실제로 미국의 연주자 리사 린이 켈틱 하프 연주로 음악 치료 활동을 하고 있다.
기본기 수준 악보를 볼 줄 알면 더 수월할 수 있으나, 하프 주법은 대부분 처음부터 배워야 할 만큼 생소하므로 기본기의 차이가 켈틱 하프를 익히는 속도를 크게 좌우하지는 않는다.
앙코르 나오는 레퍼토리 ‘어메이징 그레이스’ ‘금지된 장난’ ‘섬집 아기’.
악기 가격 19현 미만의 연습용은 15만~30만 원, 19현 이상의 연주용은 30만~2백만 원
음계 익히는 기간 2~3개월.
작품 하나 연주하려면 4~5개월.
배울 수 있는 곳 미국에는 보편화되었지만 우리나라에는 켈틱 하프만 전문으로 강습하는 곳은 없다. 하프 연주자에게 레슨을 받을 수 있다.

3 연주용으로 쓸 수 있는 19현 켈틱 하프. 가격은 33만 7천 원으로 유럽악기(www.euromusic.co.kr)에서 판매한다.

아이리시 휘슬 희로애락을 유유히 타고 넘는 소리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곡 ‘My Heart Will Go on’ 도입부의 피리 소리를 기억하는지. 영롱한 음색과 비극적인 결말을 암시하는 듯한 한숨 섞인 음색이 묘한 조화를 이루는 연주였다. 아일랜드 전통 악기인 아이리시 휘슬(틴 휘슬)이 내는 소리다. 우리나라에서는 월드뮤직밴드 ‘두 번째 달’이나 관악기 연주가 송솔나무 씨 등이 아이리시 휘슬의 매력을 소개했다. 알루미늄, 황동, 니켈, 흑단 등으로 만들며, 가장 많이 쓰이는 D키 휘슬을 비롯해 그보다 낮은 음역을 내는 G키 휘슬이 있다. 아리리시 휘슬 연주가 김민웅 씨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C키에 익숙한 데 비해 아일랜드 음악은 D·G키에 익숙하기 때문에, 아이리시 휘슬로 연주하면 ‘아리랑’도 이국적으로 들립니다”라고 설명한다. 아이리시 휘슬은 음이 떨리는 주법인 비브라토 연주 기법이 특색인데, 덕분에 음색이 풍성해진다. “화가 나거나 근심스러울 때 ‘훅’ 하고 아이리시 휘슬을 불면 나쁜 감정이 모두 사라져버리고 너그러워지는 듯싶습니다.” 아이리시 휘슬을 배운 지 1년 정도 된 백민경 씨의 말이다.

필살기 손가락과 호흡을 조절해 이루어지는 비브라토 주법. 청량하면서도 구슬픈 느낌이 난다. 들떠 있는 관중보다는 차분한 관중을 더욱 감동시킨다. 기타 반주와도 궁합이 좋다. 악기 크기가 작아 연주 시 호흡이 부담스럽지 않다.
보너스 효능 관악기 중에서도 이국적인 음색이 나기 때문에 조금만 능숙해지면 다른 악기와 합주할 때 독특한 분위기를 끌어낼 수 있다.
기본기 수준 손가락으로 어떤 구멍을 막으라는 지시가 나와 있는 악보도 있으므로, 음계를 읽을 줄 모르더라도 연주법을 배울 수 있다.
앙코르 나오는 레퍼토리 각종 파티_‘아리랑’ ‘더 포기 듀The Foggy Dew’ ‘아이리시 폴카’. 가족 모임_‘등대지기’ ‘샐리 가든’ ‘어메이징 그레이스’
악기 가격 연습용은 1만~5만 원. 연주자용은 10만~30만 원.
음계 익히는 기간 리코더를 배워본 사람이라면 3시간, 리코더를 불어본 적이 없더라도 하루면 된다. 음계만 익히면 바로 동요를 불 수 있다.
배울 수 있는 곳 인터넷 동호회 ‘휘슬’(www.whistles.co.kr)을 통해 악보를 다운받아 독학할 수 있고 정기 모임에 나가 회원들에게 배울 수도 있다. 평일 저녁의 동호회 모임이 부담스럽다면 봉뮤직(www.bongmusic.com) 등에서 개인 강습을 받을 수도 있다.

4 황동 소재의 D키 아이리시 휘슬. 가격은 20만 6천 원으로 유럽악기(www.euromusic.com)에서 판매한다.

장구 음치·박치도 3년만 하면 민요를 부른다
“아버지 칠순 잔치 때 ‘한가락’씩 뽑는 이들을 보며 ‘나도 저렇게 하고 싶다’는 생각만 했을 뿐 나서지 못했습니다. 어릴 때부터 음치에 박치라 노래도 못하고 심지어 가사 하나 제대로 못 외웠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장구를 치면서 노래를 부른답니다.” 장구를 배운 지 3년째인 이순남 씨의 말이다. 장구를 배우는 초등학생 손녀를 보고 용기를 내어 선생님에게 자신도 가르쳐줄 수 있겠냐고 물었다. 이때부터 친구들 네댓 명을 모아 소리 장단을 배우기 시작했다. “모임에서 누가 노래하거나 춤을 출 때 ‘덩덩~’ 하며 추임새를 넣으면 흥이 배가됩니다. 노래를 좀 못하는 사람도 제가 장구 장단을 곁들여주면 실력이 탄로나지 않는다며 고마워하지요.” 이순남 씨가 배우는 소리 장단은 민요를 부르며 연주할 때 쓰이는 장단이며, 이 밖에도 판소리 장단, 무용 장단, 기악 장단 등 쓰임새에 따라 다양한 주법이 있다. 취향과 목적에 맞게 골라 배우면 된다

필살기 노래방의 탬버린이나 술상 위의 숟가락보다도 강력한 분위기 메이커가 된다. 또한 장구채만 잡으면 스트레스가 사라진다. 연주하는 이뿐 아니라 추임새에 맞춰 노래하고 춤추는 이들도 스트레스가 모두 사라진다.
보너스 효능 기본 장단을 익히니 국악의 매력에 눈을 뜨게 된다.
기본기 수준 양팔과 어깨가 건강하면 된다.
앙코르 나오는 레퍼토리 회갑연_춤 추기 좋은 ‘창부타령’, 신나는 ‘태평가’. 가족 모임_‘뱃노래’ ‘군밤 타령’
악기 가격 연습용은 7만~15만 원. 연주용은 20만~50만 원.
장단 익히는 기간 굿거리, 세마치 등 기본 장단을 익히는 데는 보름에서 한 달, 대부분의 장단을 구사하려면 6개월 정도 걸린다. 장단을 알아도 정확한 주법과 강약 표현법까지 익히려면 최소 2~3년이 필요하다.
작품 하나 연주하려면 세마치장단으로 ‘아리랑’ ‘노들강변’ 등을 연주하려면 3개월, 중모리장단으로 ‘한오백년’ ‘금강산 타령’ 등을 익히려면 5개월 정도 걸린다.
배울 수 있는 곳 백화점이나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센터에서 저렴하게 배울 수 있으며, 경서도 창악회(02-533-6834), 소리여울국악원(02-741-4002), 최정희 국악원(02-812-1171) 등 사설 학원에서는 좀 더 심도 있는 강습을 받을 수 있다.

5 오동나무로 만들어 옻칠을 한 장구. 가격은 35만 원으로 동양국악기(02-523-7600)에서 살 수 있다

만돌린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악기
만돌린 현을 건드려보자. 때론 속삭이는 듯한 소리를, 때론 은쟁반에 옥구슬 구르는 듯한 영롱한 고음을 낸다. 여성스러운 음색 때문인지, 만돌린이 유럽에서는 귀족 부인들이 배우던 악기였다고 한다. 만돌린은 현재도 유럽 및 일본에서는 오케스트라 단위로 활발하게 연주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악기다. 그래서 만돌린을 전공한 프로 연주자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런데 8년 전 주부들로 이루어진 ‘분당 만돌린 오케스트라’가 창설되었다. 당시 만돌린 오케스트라는 이들이 유일했기 때문에 각종 공연이나 행사에 빈번하게 초청되었다. 요즘도 1년에 20회 정도 연주회에 참여한다. 이곳의 단장 조옥련 씨는 우연히 동사무소의 ‘학생 모집 공고’를 보고 만돌린을 시작하게 되었다. “주부에게 악기를 배운다는 것은 ‘꿈’처럼 환상적인 일이 아닌가요? 가사 돌보랴, 가족 챙기랴, 무언가를 꾸준히 하기란 쉽지 않잖아요. 그런데 만돌린은 가족의 환영과 지지를 받으며 연주할 수 있는 악기라는 것이 주부들에게 특히 유리한 점인 것 같아요.” 소리가 예쁘고 연주하는 폼이 단아해 남편과 아이 모두 조옥련 씨가 만돌린 연주하는 것을 좋아한단다. “어떤 악기는 소리가 커서 가족이 있을 때는 집에서 연주할 수 없잖아요. 그런데 만돌린은 가족들이 집에 들어와 있을 때는 물론, 늦은 시각에 연주해도 옆집에 방해가 되지 않으니 주부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악기입니다.” 단원 한창희 씨의 설명이다. 제1만돌린 악장을 맡고 있는 유은영 씨는 “수영이나 헬스 같은 취미 생활은 혼자서만 즐길 수 있는 데 반해, 만돌린은 아마추어지만 자주 무대에서 연주하므로 나의 즐거움을 가족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라며 만돌린의 매력을 덧붙인다. 독주도 아름답지만, 제1만돌린, 제2만돌린에 저음을 내는 만돌라, 만도첼로, 콘트라베이스 및 기타 등을 더한 6중주로 편성하면 훨씬 깊이 있는 소리가 난다.

필살기 서양 악기지만 모든 장르에 자연스럽게 녹아든다. 장구를 곁들인 우리나라 민요 연주와도 잘 어울리고, 캐스터네츠 반주를 넣은 에스파냐의 투우 민속 음악과도 멋지게 어울린다. 또 만돌린과 기타는 금(거문고)과 슬(비파)처럼 찰떡 궁합이다. 이중주를 위해 편곡이 잘된 악보만 있으면 만돌린과 기타 하모니가 무척 아름답다.
보너스 효능 무화과를 반으로 자른 듯한 모양이 예뻐서 어디서나 주목받는다. 악기가 특이하다 보니 연주하다가 실수해도 용서되고, 좀 잘하면 박수를 두 배로 받는다.
기본기 수준 기타는 화성을 치는 데 비해 만돌린은 단음을 연주하는 악기라 기타보다 배우기 수월하다.
앙코르 나오는 레퍼토리 결혼식_‘목련화’ ‘축배의 노래’. 돌잔치_‘디즈니 판타지’. 각종 모임_‘닥터 지바고’ 등 영화 주제곡, ‘사랑의 기쁨’ 등 클래식 소품. 회갑연 _아리랑’ 등 민요.
악기 가격 연습용은 30만 원대, 연주용은 4백만~5백만 원대.
음계 익히는 기간 일주일.
작품 하나 연주하려면 남 앞에서 클래식 소품을 연주하는 데 6개월 걸린다. 소리가 안정되려면 1년 정도 지나야 한다.
배울 수 있는 곳 분당 지역에 거주한다면 분당 만돌린(www.bundangmandolin.com)에 문의한다. 입단 전까지 무료 강습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서울 쌍림동 삼광교회(이기숙 강사, 019-479-2635) 등에서 개인 교습을 한다.

6 맑은 소리를 자랑하는 일본 오찌아이사의 연주용 만돌린으로 가격은 3백만 원. 국내 총판은 없으며 분당 만돌린 오케스트라에 문의하면 된다.


나도연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