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영어 단어로 이해하는 '웃음 효과'
웃음으로병을 고치고, 인생을반전시키고…. 웃음의중요성은오래전부터역설되어왔다. 웃음을소재로한구체적인사례와상식을찾아보았다.
Aristotle Said
고대그리스의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는웃음의 치유 효과를일찍이 헤아린 것일까. 그는 웃음을 건강에 유익한 육체운동으로정의했다.

Book Rush
작년부터웃음관련서발간이봇물처럼 쏟아지고있다. 예전엔 단순유머모음집이 많았는데, 최근엔대화법관련서가주종을 이룬다. 바야흐로웃음의시대가열린 것이다.

Cynical Laughter
건강을 해치는 웃음도 있다. 미국의 루돌프클라임스박사는남을비웃는냉소적인웃음은 분노와스트레스를증가시켜건강을해친다는 연구결과를발표했다.

Diet
웃으면 혈액순환이촉진되고온몸의근육을사용하게되므로다이어트에큰효과가있다. 쾌활하게웃을때우리몸의 근육은 650개 가운데 231개가 움직여 5분동안에어로빅을한것과흡사한운동량을보인다. 한편 배꼽을잡고크게 웃으면 10분간노젓기, 15분간자전거 페달 밟기를 하는 효과가 있으니돈한푼안들이는다이어트비법이다. 한국웃음연구소의최규상부소장(www.hahakorea.co.kr)은세가지웃음 운동법을제안한다. 입이 찢어질 만큼 크게웃기, 숨을내뱉으며15초이상웃기, 배가 출렁일만큼온몸으로웃기!

Endorphin
웃으면기분이좋아지는이유는엔도르핀등 21종류의 쾌감호르몬이생성되기때문이다. 그중엔케팔린이란호르몬은모르핀보다 3백배이상통증완화 효과가 강한천연통증억제제. 한번씩, 크게웃을때마다방출되는엔케팔린양을모르핀 주사비용으로환산하면2백만원이라나.

Forced Laughter
정웃지못하겠다면웃는 흉내를 내는 것부터시작해보자. 우리뇌는진짜웃음과억지웃음을구별하지못해감정 표현을 흉내내면몸도거기에 따른 생리적 유형을 좇아 유익한호르몬을만든다. 대체로 억지로 웃다가정말웃게되는것이웃음훈련과정이다.

Group Exercise
일반적으로사람은다른사람들과함께있을때 30배나더많이 웃는다. 웃음은전염성이강하고 사람들은서로 비슷한행동양식을취하려는 성향이 있는까닭이다. 대부분의웃음 치료가 그룹으로이루어지고, TV 프로그램에서 녹음된웃음소리를들려주는것도시청자의‘따라웃기’효과를기대하기때문이다.

Holy Laughter
1993년3월미국의플로리다카펜터즈교회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 예배 시간에 설교를듣던 사람들이느닷없이웃기시작했다. 정신없이 눈물을 흘리며 웃던사람들은누군가자신을 만지는 것같은 감촉을 느낀 뒤웃음이 터져 나왔다고증언했다. 그후이교회에는신성한 웃음을경험하기위한사람들의발길이줄을 잇고있다. 그가운데는심지어3일을계속웃은사람도있었는데아무리심하게웃어도 뱃가죽이땅기는듯한부작용은없었다고한다. 다만 모두가 그런현상을일으키는건아니라고.

Internet Humor Service
인터넷사이트의유머서비스가꾸준히인기몰이중이다. 최신유머가궁금하다면네이버 네이버붐(boom.naver.com), 다음파이(pie.daum.net), 드림위즈G카페(g.dreamwiz.com),
야후재미존(kr.n2o.yahoo.com), 엠파스유행게시판(hot.empas.com), 파란파란풀빵(pullbbang.paran.com)을 클릭해볼것. 웃긴대학(www.humoruniversity),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에도 인터넷을달구는유머시리즈가시시각각 업데이트된다.

Job Opportunity
삼성경제연구소가운영하는유료정보 사이트 ‘세리CEO’(www.sericeo.org)가작년 실시한 설문조사결과경영자들은유머가풍부한 사람을선호한다고한다. 유머가풍부한 사람을 우선채용하고싶다는항목에그렇다가50.9%, 매우그렇다가26.5% 등찬성 의견이77.4%로 압도적이었으니직장생활에참고하시길.

Kids
아이들은이유 없이도 잘웃는다. 사람은 생후 3.5~4개월에처음웃기시작하고5~6세가가장 웃음이 많은 때이며 이후 나이가 들수록 웃음의 빈도가줄어든다.

Life Extension
15초간박장대소를하면 수명이 이틀 연장된다고한다. 하지만 많이웃는 사람이 반드시 오래 산다는 말은맞지않다. 캘리포니아대학교심리학과의하워드프리드만 교수는어렸을때부터긍정적이고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오히려 수명이 짧다는 연구결과를내놓았다. 지나치게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위험한 모험을즐기다 생을재촉하곤한다고.

Money for Laughter
돈내고유머를구입하는사람들도있다. 기업 CEO를대상으로하는 인터넷유머사이트인 품위유머닷컴(www.opinity.co.kr)은 2004년4월사이트를유료화했는데, 1년회비가 15만원. 사회 이슈를소재로 한고급 유머를 익히려는CEO들이늘고 있다고한다.

Natural Killer Cell
많이 웃으면 NK 세포가활성화되어암에걸릴 확률이줄어든다. NK 세포는암세포나 바이러스에감염된세포를직접 공격해 없애는 세포로백혈구의일종이다. 웃을때분비되는도파민이백혈구를자극하면 NK 세포의활동성이30%가량 증가해 결과적으로암세포를더많이 죽이게 된다.

Orion Fun Station
제과회사오리온의김상우대표이사는 직원의창의성을고취하기위해 사내에 펀스테이션funstation이라는 놀이공간을마련했다. 펀스테이션에는 뮤직비디오를방영하는대형 스크린, 갖가지 과자와 커피, 만화책, 게임기, 잡지등을 배치해 직원이마음껏 노는것을허용하고있다. 물론하루종일은아니겠지만.

Pierrot Nurse
침상간호사로30년간 근무한 패티 우튼과 그의 동료쇼비도비는피에로로분장하고병실을 방문, 환자들을웃기고격려한다. 피에로 분장을 해서 이들을‘피에로 간호사’라고 부른다. 뉴욕의 15개병원을회진하는 피에로간호사들덕택에어린이환자들의 공포심이많이사라졌고, 통증이 심한 환자들도웃음을통해일시적으로나마통증을 잊는등긍정적인효과가나타나고있다.

Quiet Smile
일반적으로서양인은윗니와아랫니가동시에 보이는 활짝 웃음이 많은데비해한국인은 윗니만 살짝 보이는 점잖은 웃음을주로 웃는다. 연세대 치대 김희진 교수가 한국인39명을 대상으로조사한바에 따르면, 그원인은 얼굴의 근육 구조에 있었다. 해부학적으로 얼굴근육의위치가서양인과달라 점잖게 웃는게더자연스럽다는것이다.

Rats’Laughter
놀랍게도쥐도웃는다는사실! 뇌신경학의 세계적인권위자인미국볼링그린대학교의 팬셉교수는특수하게고안된스피커를통해 쥐의웃음소리를포착해냈다. 간질임을당한 생후 2개월된 쥐가마치 놀이를즐기는 듯웃음을보여주었던것. 사람이 웃을수있는것은 뇌의중간부분에감정을좌우하는변연계가 있기때문인데이것은동물에게도있으나단지 소리내는영역대와발성이다를뿐이라고한다.

Stretching
얼굴 주변에 자리잡은80여개의 근육은 하루 종일웃지않으면딱딱하게굳는다. 하루5분 웃음스트레칭으로뭉친 근육도 풀고 웃는얼굴로더예쁘게가꾸어본다. 아.에.이.오.우를차례로발음하면서손가락끝으로 입주변을15회씩가볍게두드리기, 볼풍선을 만들어15초간숨을멈춘다음 가볍게 손으로입주변을두드려볼풍선터뜨리기등을 반복하면스트레칭에효과적이다.

Three Months
웃는시간을환산하면얼마나될까? 하루5분 웃는다고가정했을때평생(90년) 웃는 시간은 기껏해야3개월(90일)에불과하다. 세수하고 양치질하는시간이2년, 화장실에서보내는 시간이1년임을 감안할 때극히짧은시간이다.

Umberto Eco
움베르토에코의소설 <장미의 이름>은중세의 수도원을배경으로살인사건을파헤치는 윌리엄수도사의이야기이다. 여기서 수도사들이살해당한이유는그들이 웃음을탐했기 때문. 범인은엄격한율법론자인 수도원장으로, 그는자유로운웃음을신의 권위로부터벗어나려는악마성의표현이라고 보았고, 때문에수도사들이웃음에 접근하는것을막기위해살인을저질렀다.

Video
잘웃지도못하거니와웃을일은 더더욱없다면 코미디영화나 TV 코미디프로그램을녹화한 비디오의힘을 빌리자. 미국펜실베이니아주의 마인드앤바디병원에서는환자의상태를 진단해비디오와책, 잡지, 음악등을 추천해웃음을유발하는프로그램을진행하고있다.

World Laughing Day
지난1998년1월1일, 인도뭄바이에서 세계 웃음의 날행사가열려인도 전역의 150개 웃음클럽회원2만여명이 모였다. 그해5월미국CNN 방송에 따르면인도의 뭄바이에는웃음 클럽이 47개나있고, 이들의주된활동은온몸이흔들리도록 마음껏웃기를연습하는것이라고.

XX
한국 여성의 평균 수명은 80.8세. 남성의 73.9세보다 7년길다. 여성이 오래사는 이유에 대한 의견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남자가여자보다감정표현에인색하기 때문이라는주장도있다. 덜웃고 덜울다보니감정적스트레스를 해소하지못해죽음을재촉한다는이론이다. 그러니남성들이여, 웃는연습 좀합시다!

Yes Thinking
긍정적인사고를가진 사람이 잘웃는다. 세상만사불만투성이인사람이무에그리웃을 일이많겠는가. 미국에서10년간100세이상 장수한노인들의생활 태도를 연구한결과, 장수의3대비결도긍정적인사고를비롯해 신앙심과봉사정신인것으로밝혀졌다. 그러나 안타까운것은대부분의사람들이하루에 하는5만~6만가지의 생각 가운데 단15%만이긍정적이라는사실이다.

Zoom in What You’ve Got
미국갤럽리서치가18개국을대상으로행복한 얼굴을가진나라를조사했더니1위를 차지한 나라는아이슬란드였다. 아이슬란드대학교의 소르린드솔교수는극심한추위와싸워야하는 아이슬란드사람이행복한표정을지을수있는 비결에대해‘불편함을즐기는법’을배웠기 때문이라고풀이한다. 그마음이 웃는 얼굴로 표현된다는것이다. 행복은 얼마나많이갖고 있는가보다는가진것을 얼마나 즐길수 있느냐에따라좌우된다. 알다시피20세기말 다년간세계행복지수1위였던나라는 아프리카의가난한나라, 방글라데시다.
 
 
김선래 기자, 김민경(프리랜서)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