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피부가 원하는 '젊음의 묘약'을 찾아라 궁금한 성분 먹을까, 바를까?
세월의 부침을 이겨내려면 강력한 원군이 필요하다. 갖가지 노화의 징후로 우울해질 때,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만든 화장품과 영양 보조제는 위안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성분이 있고 그 효능은 무엇인지, 어떻게 받아들이는 것이 좋은지 모를 때가 많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글루코사민, 코엔자임 Q10, 펩티드 등 다양한 성분의 정체는 무엇일까? 젊은 피부와 몸을 유지하려면 화학 시간으로 돌아가 익숙한 성분들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photo01 어린 시절 놀이터에서 뛰놀다 생긴 생채기에는 빨간 머큐로크롬 하나면 충분했다. 언제 그랬냐는 듯 금방 새살이 돋았던 기억이 이젠 희미하다. 성장기를 지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작은 상처도 예전처럼 빠르게 회복되지 않는 걸 보면 한숨만 나온다. 30대 이후에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이에 따른 세포의 재생 작용 또한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부족으로 인한 피부 탄력의 저하, 수분 부족으로 메마르고 주름진 피부…. 늘 먹는 세 끼 식사에 신경 쓰고 부지런히 모이스처라이저를 발라줘도 별반 달라지는 게 없어 보인다.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영양 성분을 첨가한 화장품 사용과 영양 보조제의 섭취를 병행하는 일. 제약회사들은 코엔자임 Q10, 콜라겐 등 미용 성분으로 알려진 것을 마시거나 알약으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했으며, 화장품 기업들은 몸속에서부터 출발하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너뷰티inner beauty’를 외치며 건강 보조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태평양에서 만든 뷰티 푸드인 V=B 프로그램이나 건강기능식품 회사인 허벌라이프의 제품이 대표적이다.
그렇다면 어떤 성분이 최근 주목받고 있을까? 지난 한 해 건강식품 보조제 중 큰 화제가 된 것이 바로 글루코사민. 연말연시 부모님 선물로 각광을 받은 제품이기도 하다. 글루코사민은 노화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관절통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연골의 재생과 관절의 유연성에 도움을 준다. 어패류와 갑각류의 뼈에서 추출한 키토산을 분말로 만들어 식용에 적합하도록 만든 것이 대다수. 건강 보조제로 섭취했을 때는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며 뼈의 퇴화를 막고, 화장품 성분으로 이용될 때는 세포 재생 기능을 도와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만든다.
‘제2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코엔자임 Q10은 피부에 탄력을 주는 효소. 우리 몸속의 세포가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 관여하는 보조 효소로, 항산화 작용을 통한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소망화장품에서 출시된 꽃을 든 남자의 코엔자임 Q10 TV 광고에서처럼 여자 모델의 볼을 손가락을 여러 번 눌러보아도 탱탱한 풍선처럼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을 떠올려 그 핵심 효능을 파악할 수 있다. 코엔자임 Q10은 20세 전후에 서서히 감소하고 40세 이후에는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 해도 급격히 손실되는 것을 느낀다.
수년간 주름 개선 성분으로 1위 자리를 지켜온 레티놀을 물리치고 왕좌에 오른 것은 바로 아미노산을 구성하는 펩티드 성분 때문. 펩티드는 단백질 분자인 아미노산의 결합체로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주름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부작용이 없으며 특히 검은콩 안에 들어 있는 펩티드 성분은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기억해두자.
피부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콜라겐은 먹는 제품을 선택해야 체내에 바로 흡수된다고 하여 많은 화제가 되었다. 하지만 먹는 콜라겐은 피부에 직접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화장품이 주는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없다는 학계의 반응에 그 열기가 어느 정도 감소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마시는 음료수는 탱탱한 피부를 원하는 여성들에게 그야말로 ‘보조제’로서 인기를 얻고 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은 비타민이다. 특히 피부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비타민 C는 유해 환경에 대한 피부 저항력 강화 이외에도 미백 효과와 콜라겐 증가에 관여해 만병통치약 같은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피붓결을 부드럽게 정리해주는 역할도 한다. 하지만 탄력과 피부 톤 개선에 효과적인 비타민 C는 쉽게 파괴되는 게 특징이다. 그동안 비타민 함유 화장품이 갈색 병이나 스포이트 타입의 병에 담겨 있던 걸 떠올려보면 비타민 C가 열과 빛에 얼마나 약한지 알 수 있다. 최근 안정화된 제품도 많이 나와 있지만 무엇보다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꾸준히 먹는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베타카로틴, 효모, 레시틴 등의 성분이 젊은 피부를 위한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당근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시력과 성장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섭취하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하여 유해 산소의 생성을 예방한다. 이런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발효시킨 미생물로 만든 효모는 보습, 진정, 영양 공급 효과를 고루 갖춰 각광을 받고 있다. 피부 성분 구조와 가장 흡사하다는 효모는 미백과 주름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I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피테라는 천연 효모가 발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성분으로 ‘맑고 투명한’ 피부를 가꾸는 일등 공신. 레시틴 역시 노화 방지에 필요한 성분으로 콩, 두부, 달걀 등에 들어 있는데 산소와 영양분을 받아들이고 불필요한 것은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세포를 재생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부들이 섭취하는 엽산 또한 최근 고령자의 면역계 강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엽산은 녹색 채소, 간, 맥주 효모 등에 많이 들어 있으나 빛과 고온에서 파괴되는 성질이 있어 영양 보조제로 섭취하는 편이 좋다. 최근 주름 개선의 새로운 주자로 떠오른 아데노신은 세포 내에서 쉽게 흡수되어 콜라겐 분해 요소를 억제시키며, 생체 내에서 합성해 각종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이러한 성분들은 몸 안에 흡수되면 세포 재생을 원활하게 하고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공통점이 있다.
얼마 전 한 영화배우가 촬영 장소마다 가지고 다니는 필박스가 TV에 나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피부를 맑게 한다는 비타민부터 노화 방지용 영양 보조제까지 박스 가득한 알약들은 언제 어떻게 다 복용해야 하는지가 의문이었다. 과연 이 많은 영양 보조제가 개개인의 몸에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킬까? 게와 새우 껍질에서 추출한 글루코사민은 당뇨병과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며, 비타민 C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와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의약품관리팀의 주광수 팀장은 “피부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은 적절하게 복용해야 도움이 됩니다”라며 적당한 사용량을 권했다. 또한 건강보조 식품을 판매하는 약사와닷컴의 김승수 씨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몸에 좋다는 약이면 자신의 체질에 상관없이 주문부터 하는 경우가 많은데, 되도록이면 전문 의료기관에서 피부와 몸의 상태를 진단받은 후 부족한 영양소를 체크한 다음에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말한다.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 성분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젊음을 유지할 수 있는 지름길로 가는 방법임을 잊지 말자.
지금까지 살펴본 성분들을 먹거나 발랐을 때 어떤 것이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까? 입으로 섭취하는 것은 대부분 신체 내부에서 효능을 발휘하고 남은 성분이 피부에 전달된다고 보면 무방하다. 예를 들어 피부 미백을 위해선 매일 엄청난 양의 비타민 C를 먹어야 하지만 불가능한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비타민 C를 무턱대고 얼굴에 듬뿍 바르면 피부에 큰 자극을 주어 가만히 놔두는 것만 못하다. 비타민 C 제품을 바르고 적당한 식품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으로 다른 성분들도 마찬가지다. 피부로 흡수되는 것은 적당량을 사용하고 피부에 직접 효과를 낼 수 없는 성분은 영양 보조제의 섭취를 통해 피부에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과유불급過猶不及, 어떤 것이든 넘치지 않게 적당한 것이 좋다는 진리를 잊지 말자! 내 몸 안에 부족한 영양소를 먼저 체크하고 운동, 금주 및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먹고 바르는 미용법을 병행하는 것이 남들보다 젊어지는 비결이 아닐까.
 
 
photo01 관절 건강과 세포 재생에 효과적인
글루코사민
CJ 뉴트라의 ‘글루코사민’
관절과 연골을 튼튼하게 만드는 글루코사민과 비타민 C가 함유되어 효과를 배로 증대시킨다. 180정, 3만8천 원. 허벌라이프의 ‘허바플렉스 글루코사민’글루코사민이 함유되어 연골의 재생과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젤 타입 제품으로 허브 성분이 포함되어 먹기에 용이하다. 73.8g, 7만5백 원. 크리니크의 ‘턴어라운드 15-미닛 페이셜’세밀한 마이크로 입자가 빠르고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하며, 아세틸 글루코사민과 밤 추출물이 세포의 재생 기능을 도와준다. 65ml, 4만7천 원.
 
photo01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베타카로틴
V=B의 ‘이너베이스’
유해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항산화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을 주원료로 하며 13가지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브로콜리, 토마토, 녹차 등 세계 10대 건강식품이 함유되어 안티에이징 효과를 볼 수 있다. 150정, 4만 원. 키엘의 ‘라이코핀 페이셜 모이스춰라이징 크림’식물에서 추출한 베타카로틴과 토마토에서 추출한 라이코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피부 산화 작용을 최대한 막아주고 수분을 공급해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시켜준다. 40ml, 8만9천 원.
 
photo01 탱탱한 피부 탄력을 위한
코엔자임 Q10
베리떼의 ‘화이트 시스템 Q 프로그램’
2단계로 나누어진 화이트닝 제품. 1제는 피부 각질 제거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 유도체가 핵심 성분이며, 2제에 담긴 코엔자임 Q10은 멜라닌을 제거해준다. 미백 기능성 제품으로 탄력에도 효과적이다. 1제 30ml, 2제 6ml, 12만 원.니베아의 ‘핸드 에이지 디파잉 Q10 플러스’코엔자임 Q10이 함유되어 있는 핸드 트리트먼트 제품. 근육 세포 내에 새로운 에너지를 부여하는 크레아틴 성분이 손 피부의 잔주름을 막아주며 피붓 결을 고르게 해준다. 100ml, 7천5백 원.
 
photo01 신개념 주름 개선 성분
아데노신
더페이스샵의 ‘링클 스탑’
아데노신 성분이 피부 속 진피층 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주름을 완화하고 탄력을 복원한다. 자몽 껍질, 식물성 스콸란 등의 성분이 함께 함유되어 피부에 영양을 주며 유.수분 균형을 맞춰준다. 40ml, 1만4 천9백 원. A3F[on]의 ‘에이디 아데노신 마스크’주름 개선 성분인 아데노신과 천연 벌꿀 성분이 함유되어 보습과 윤기 부여 효과가 좋다. 피부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녹차 성분이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8mlx12개입, 4만8천 원대.
 
photo01 피부 미용의 훌륭한 조언자
비타민 C
V=B의 퓨어밸런스 비타민 C
천연 성분에서 추출한 비타민 C와 콜라겐 성분이 조화되어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색을 가꿔준다. 피부를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인 콜라겐과 시트러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조화를 이루어 피부 건강을 지켜준다. 150정, 3만2천 원. 셀렉스-C의 ‘어드밴스드-C 세럼’ 레몬 3백 개에 해당하는 비타민 C가 농축되어 들어 있는 제품. 빛과 열에 쉽게 변질되는 순수 비타민을 안정화하여 피부 진피층까지 흡수시킨다. 소량으로도 피부 탄력 효과를 느낄 수 있다. 30ml, 17만5천 원.
 
 
photo01 피부 탄력 효과
콜라겐
나노텍 바이오의 ‘콜미 비타 콜라겐 츄어블’
국내산 어패류에서 추출한 콜라겐 성분이 피부 조직을 결합하는 엘라스틴이 활성화되도록 도와준다. 물 없이 씹어 먹을 수 있는 정제 타입이라 간편하다. 매일 꾸준히 식후 세 번 복용하면 좋다. 1500mgx900정, 3만5천 원. 오뜨고아의 ‘콜라제닉 C’피부 속 깊숙이 탄력을 높여주는 리프팅 크림. 식물성 콜라겐 성분이 무너진 얼굴선을 잡아주고 입가에 나타나는 표정 주름을 완화시킨다. 은은한 향에 부드러운 질감이라 사용감이 좋다. 50ml, 9만 원.
 
photo01 신진대사 활성화를 위한
레시틴
비타민 하우스의 ‘소이빈 레시틴’
대두유에서 분리한 복합 지질을 정제한 제품으로 콜레스테롤 개선과 혈액 생성에 도움을 준다. 지질 성분이 항산화 작용과 두뇌 영양 공급을 동시에 수행하여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준다. 1200mgx90 캡슐, 4만 원. GNC의 ‘트리플 대두 레시틴 400’콩에서 추출한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혈행을 원활히 하는 데 효과적인 제품. 산소는 받아들이고 노폐물은 밖으로 내보내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부 재생 효과를 증대시킨다. 410mgx500정, 6만8천 원.
 
photo01 피부 톤을 맑게 개선하는
효모
에스티 로더 옵티마이저 리페어 부스팅 로션
효모 추출물이 항산화제를 통해 피부가 부드러워지도록 도와준다. 125ml, 5만 원. SK-II의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피부 재생 주기를 원활하게 만들어 거칠어진 피붓결을 개선한다. 75m, 8만 원. 스킨 닥터의 ‘이스 앤 엔자인 트리트먼트-컨센트레이티드 리퀴드 모이스처라이저’ 천연 효모 성분이 피부에 보습 효과를 부여한다. 24만5천 원. 유한양행의 ‘제니맥스 효모’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피부 탄력을 더한다. 600mgx200정. 3만6천 원.
 
photo01 안티에이징의 선두주자
펩티드
일진제약의 ‘선진 정어리 펩타이드 SP100N’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피부 탄력성을 높여주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든다 . 600mgx180정, 25만8천 원. 에스티 로더의 ‘퍼펙셔니스트 [CP+]위드 폴리-콜라겐 펩티드 코렉팅 세럼 포 라인즈&링클즈’피부에 자극 없이 작용하며 세포 간의 영양분 전달을 활발하게 해주는 주름 개선 에센스. 30ml, 10만 원. 키엘의 ‘애비신 크림’밀 단백질인 파이토 펩티드가 함유되어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주름 흔적을 최소화한다. 50g, 6만7천 원.
 
photo01 피부색을 건강하게 만드는
엽산
스위스 허벌 코리아의 ‘폴릭 에시드’
갱년기 여성에게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 재생과 피부 미용에 관여한다, 노년기에 올 수 있는 중풍, 치매, 심장병을 막아줘 40대 이후 중.장년층 여성에게 필요한 제품이다. 225mgx90정, 1만8천 원. 허벌라이프의 ‘루이스 이그나로 나이트웍스 비타민 C, E, 엽산’적혈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엽산과 비타민 C갋를 함유하고 있는 건강 기능 식품. 외부 유해 산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주는 항산화 영양소로 파우더 형태로 되어 있어 먹기 편리하다. 240g, 8만4천5백 원.
 
 
심희정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