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삼백초 알로에전/우슬식혜
photo01 삼백초 알로에전
>> 삼백초 알로에전
삼백초잎,밀가루3큰술씩, 알로에가루 1/2컵, 멸치 국물 적당량, 찹쌀가루 2컵, 식용유,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초간장 간장 3큰술, 국간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까나리액젓,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1 삼백초잎은 접시에 펼쳐 티끌 등을 골라낸 뒤 잘게 다진다.
2 볼에 멸치 국물과 ①의 삼백초잎, 알로에가루, 찹쌀가루, 밀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반죽한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는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뜨겁게 달군 뒤 ②의 반죽을 한 큰술씩 떠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식용유 대신 포도씨기름과 참기름, 들기름을 동량으로 섞어 사용하면 더욱 향이 좋다.
4 볼에 분량의 초간장 재료를 고루 섞은 뒤 전과 함께 낸다.
 

우슬식혜

>> 우슬식혜
우슬 3큰술, 물 18컵, 망에 넣은 엿기름가루 400g분량, 찹쌀 11/2컵, 보리쌀 1/2컵, 편으로 썬 생강 15g, 대추 2개, 설탕 13/4컵
 

1 냄비에 물 15컵을 붓고 엿기름가루 망을 넣어 10여 차례 조물조물 주무른다.
1시간가량 그대로 두었다가 물이 뽀얗게 되면 고운 체에 밭쳐 국물만 받아둔다.
2 찹쌀과 보리쌀을 씻어 전기밥솥에 넣고 ①의 국물을 부은 뒤 5~6시간 동안 보온 상태로 둔다.
3 ②의 밥알 5개가 물 위로 떠오르면 냄비에 붓고 센 불에서 10분 동안 팔팔 끓인 뒤 생강과 대추, 설탕을 넣고 20분 동안 더 끓인다.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4 또 다른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우슬을 넣어 10분 동안 센 불에서 끓인 뒤 불을 끈다. 그대로 식혀서 체에 밭쳐 국물만 걸러낸 뒤 ③의 식혜에 붓고 한 번 휘젓는다.
 
1. 왼쪽 알로에와 찹쌀가루, 삼백초를 이용한 전은 체지방을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한다. 오른쪽 한약재라고 해서 무조건 달여 먹으라는 법은 없다. 양념과 함께 부엌 찬장에 두고 수시로 음식에 사용하면 맛과 영양, 모두를 잡을 수 있다.
 
박은주 happyej@design.co.kr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