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자연이 가득한 집×로컬히어로 특별한 선물, '진심'을 '담다'
전국 곳곳에서 지역 생산자의 좋은 상품을 발굴해 소비자와 이어주는 로컬히어로가 ‘특별한 선물 세트 진심’과 ‘특별한 선물 세트 담다’를 준비했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의 숨은 히어로 코나아이 로컬히어로팀을 소개한다.

나무틀 생들기름, 백장군 참기름, 건강해염 청양솔트, 코끼리마늘꿀 및 밀월 방짜 유기 스푼으로 구성한 로컬히어로 ‘특별한 선물 세트 진심’.
지난해부터 1년여간 로컬히어로를 위해 코나아이의 로 컬히어로팀이 직접 발로 뛰며, 열 개 업체의 대표 생산자와 함께 만든 상품은 13종에 달한다. 인천시, 제주도, 경 기 연천군과 남양주시, 충북 보은군, 경북 영주시, 전남 보성군 등 다양한 지역의 생산자를 만나 그들의 생산 스토리를 담은 상품을 만들었다. 추석을 앞두고, 그동안 소개한 로컬히어로의 상품으로 구성한 고급스러운 선물 세트를 선보인다. ‘진심’ ‘담다’ 총 2종으로 코나아이가 엄선한 로컬히어로 생산자 네 곳의 우수 상품을 한 세트로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했다.


특별한 선물 세트의 히어로들
하나하나의 프리미엄 가치를 담아낸 ‘담다’, 로컬히어로 제작자의 진심을 담은 ‘진심’. 이렇게 두 가지로 준비한 선물 세트는 추석 명절 선물로 손색없는 구성이다. 김해경의 백장군 참기름부터 오지선의 건강해염, 정만채의 코끼리마늘꿀과 DMZ 맑은꿀, 한병석의 나무틀 생들기름까지, 생산자와 상품 모두 매력적인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인천시 서구에서 식품 브랜드를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프리미엄 종자로 백장군 참기름을 만드는 농업회사법인 새싹의 김해경 대표.
건강해저염 오지선 대표는 가족에게 먹일 안전한 먹거리를 만든다는 목표로 호주산 청정 소금에 제주산 비트와 청양고추를 넣은 건강해염 소금 2종을 생산한다.
먼저 백장군 참기름은 지난해 로컬히어로의 시작을연 상품으로, 지자체와 함께 상품화를 진행한 첫 번째 상품이기도 하다. 국내 참깨 종자 개발을 위해 10년 이상 공들인 김해경 생산자의 스토리와 자체 개발한 참깨 종자를 전국 농민에게 무상으로 보급하면서 지역 농민과의 상생을 추구하는 등 취지가 좋은 상품이다. 두 번째로 건강해염은 100% 청정 남극해염에 제주산 청양고추, 비트만 넣은 프리미엄 소금. 오지선 생산자가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통해 제주의 청정 자연에 푹 빠지면서 제주산 원물을 담은 건강해염이 탄생했다. 건강해염은 친환경 소재 그라인더로 패키지를 구성해 선물 세트 개념으로 판매하는데, 향후에는 작은 용기에 다양한 맛의 블렌딩 소금을 담은 홈쿡·캠핑 키트 한정판도 출시할 예정이다.

농업회사법인 반디농부의 정만채 대표. 토종 작물 코끼리마늘과 천연 벌꿀로 코끼리마늘꿀을 만들며 생태계 보호 및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추구한다.
한씨가원의 한병석 대표와 아내 임인숙 씨. 한병석 대표는 DMZ 인근 연천군에서 직접 농사지은 들깨를 자체 제작한 나무틀에 넣어 기름을 짜낸다.
세 번째로 코끼리마늘꿀은 대한민국 토종 마늘 코끼리마늘에 DMZ 청정 지역에서 채취한 천연 벌꿀을 더해 만든 것. 정만채 생산자는 2015년 연천군으로 귀농하면서 코끼리마늘 재배를 시작했고, DMZ 천연 꿀을 생산하는 연천군의 청년 농부와 협업해 코끼리마늘꿀을 만들었다. 코끼리마늘은 평균기온이 낮은 연천에서 자라나 생명력이 강하고, 일반 마늘에 비해 자양 강장 및 항산화 성분을 더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 번째로 나무틀 생들기름은 러시아 주재원으로 오랜 기간 해외 생활을 하다가 국내로 귀농해 한씨가원이라는 멋진 공간을 가꾸며 생활하는 한병석 생산자의 상품. 직접 제작해 특허받은 나무틀 착유기를 사용해 열을 가하지 않고, 깨끗하게 세척한 원물을 그대로 착유하는 독자적 방식으로 생산하는, 이름 그대로 생생生生한 기름이다.


코나아이(주) M-커머스 그룹 상품기획팀의 로컬히어로 담당자들. 상품 소싱부터 제작, 홍보와 마케팅, 쇼핑 프로모션을 전문으로 진행한다. (왼쪽부터) 김동욱 사원, 김미진 차장, 김중기 과장, 김민정 대리.
숨은 히어로
코나아이 로컬히어로팀

로컬히어로 상품은 어떻게 개발하나요?
초기 상품을 발굴하는 단계부터 내부 관능 평가 등의 품평회로 상품을 검증하는 단계, 그리고 상품 연구· 개발, 상품 브랜딩, 채널 마케팅 분석까지 총 5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기존 업체가 직접 생산하는 상품이 지닌 고유한 정체성을 살리면서 로컬히어로만의 상품화 과정을 통해 좀 더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재탄생하죠. 정만채 히어로와 함께 연구해 만든 코끼리 마늘꿀 상품을 예로 들어 소개할게요. 지난해 11월부터 약 3개월 동안 수십 번의 제작 샘플링, 코끼리마늘의 함량을 0.1% 차이로 수십번 조절하면서 실무진의 관능 평가를 거쳤습니다. 그 후 수일간 냉장이나 실온에 보관하면서 맛 등 차이점도 기록하고요. 레시피도 만들어 상품 자체의 맛이나 점도, 색 등 다양한 부분을 구분해 평가했습니다. 천연 꿀과 코끼리마늘, 시나몬 분말 등 최적의 원재료 함량을 찾아 품목 보고를 진행했지요. 그리고 이미 상품화한 스틱 형태의 포장재가 아닌, 선물로 활용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유리 용기를 채택해 담았고요. 수입산 유명 브랜드 유리 용기와 국산 상품을 비교해 다양한 방식으로 담아 선택해보고, 다섯 가지 이상의 디자인 시안 중 선호도를 조사해 최종 디자인을 선택했습니다.

생산자와 상품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로컬히어로는 지역의 좋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연결해 상생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추구합니다. 이윤보다는 가치를 중요시하는 생산자의 마음을 잘 전달해야 하기에 내부적으로 세운 기준에 부합하는 생산자의 상품만을 선정하는데요, 지역 기반이기 때문에 상품 각각의 원재료가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봐요. 생산자가 직접 농사지은 원재료면 가장 좋고요. 이와 함께 생산자의 이야기를 들여다보는데, 대를 이어서 내려오는 기술 등 매력적인 이야기가 있으면 그 상품에 대한 믿음과 애착이 생기기 때문이죠. 또한 6차 산업 인증, 사회적 기업, 해썹(HACCP) 인증 여부, 생산 환경 등을 꼼꼼히 살핍니다.


‘특별한 선물 세트 담다’는 백장군 참기름, 건강해염 청양솔트, DMZ 맑은꿀(2개) 및 우드 스푼으로 구성한다.
그동안 만난 히어로 중에서 인상 깊은 생산자를 소개해주세요.
한병석 히어로를 처음 접한 것은 2020년에 방영한 KBS <인간극장>이었습니다. ‘알래스카에서 온 여자와 함께 가원을 일구며 사는 남자’로 소개됐죠. 한씨가원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 등의 농산물을 키우고, 작지만 잘 가꾼 연못과 수십 평에 이르는 부엌 공간 등 자급자족을 꿈꾸는 생산자의 철학을 반영한 공간이었습니다. 그곳에서 한병석 히어로가 개발해 특허받은 나무틀 착유기를 확인하며 들기름 생산에 대한 그의 노력과 정성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상품 개발의 또 다른 비하인드 스토리도 들려주세요.
지난해 가을, 로컬히어로 제작팀은 세계 평화의 섬 제주에 자리한 오지선 히어로의 사업장인 건강해저염을 처음 방문했는데요, 청양솔트와 비트솔트를 만드는 공간은 남달랐어요. 청정 남극해염을 입도해 보관하고, 제주의 청양고추와 레드비트를 원물 그대로 또는 가공 선별해 관리하며, 이러한 원재료를 블렌딩 작업을 통해 하나로 합치는 과정은 마법과도 같은 생산의 향연이었습니다. 오지선 히어로는 건강해염이 탄생하는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주었지요. 그런데 상품화를 결정하기까지 고민한 부분이 있어요. 국산 소금이 아니라는 점이었죠. 하지만 부모 입장에서 ‘미세 플라스틱 제로’라는 명확한 소신으로 수입산 소금을 선택했다는 오지선 히어로의 이야기에 확신을 얻었습니다. 국내산 천일염도 품질이 뛰어나지만, 호주산 남극해염은 무엇보다 엄격한 품질 규정으로 관리하므로 안전성이 검증된 소금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상품의 안전성과 오지선 히어로의 열정을 믿고 상품화를 진행해 건강해염 청양솔트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로컬히어로 BI는 2021 iF 디자인 어워드의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을 수상했다.
특별한 선물 세트 출시에 이어 앞으로의 로컬히어로 소식도 기대되는데요, 올해 어떤 계획이 있나요?
모든 생산자로부터 큰 도움을 받고 있어요. 2022년에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면서, 고마운 분들을 계속 만나고자 합니다. 언젠가는 로컬히어로로 연결되는 로컬히어로만의 지도가 완성되겠죠? 지난 2월부터 한 달간 노들섬에서 로컬히어로 전시회 <담다>를 열었는데요, 머지않은 시기에 서울의 명소를 기반으로 로컬히어로 전시회도 열 계획이에요. 로컬 히어로만이 전할 수 있는 맛있는 상품과 멋있는 이야기를 계속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코나아이 로컬히어로란?
로컬히어로는 지역 우수 상품을 기반으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상생 소비 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특색을 지닌 각 지역의 우수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자연속에서 가치를 만들어내는 히어로’를 발굴하고, 그들의 상품에 로컬히어로만의 가치를더해 생산자에게는 유통 판로를, 소비자에게는 프리미엄 상품을 제공합니다. 지역 경제를 살리는 당신의 착한 소비, 로컬히어로가 함께합니다. QR코드에서 로컬히어로의 상품을 만나보세요!

글 김지혜 기자 | 사진 이우경, 이기태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