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가정에서 손두부 만들기
photo01
콩 500g, 물 3L, 들기름(또는 올리브 오일) 2큰술, 물 적당량
염촛물 화이트 식초(간수 대용), 구운 소금 2큰술씩, 생수 2컵
 

1 콩을 깨끗이 씻어서 물에 담가 최소한 8시간 이상 불린다.
2 생수에 화이트 식초와 구운 소금을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고루 저어서 염촛물을 만들어둔다.
3 불린 콩을 조리로 잘 일어서 돌을 제거한 뒤 믹서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 아주 곱게 간다.
4 곱게 간 콩을 베주머니에 넣고 손으로 콩물을 꼭 짜낸다. 이때 생긴 비지는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다른 비지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5 ④에서 콩물을 다시 한번 꼭 짜낸다. 콩물 입자가 고울수록 두부가 부드럽고 맛이 좋다.
6 큰 솥에 ⑤의 콩물을 붓고 들기름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센 불에서 끓인다. 이때 눌어붙기 쉬우므로 나무주걱으로 계속 저으면서 끓인다.
7 ⑥의 콩물이 어느 정도 뜨거워지면 불을 줄이고 계속 젓는다. 콩물의 양이 많으면 불의 세기를 줄이지 말고, 가끔 거품을 걷어내면서 끓인다. 끓기 시작해서 잠시 후 부글거리면서 넘치려고 할 때 불을 끈다. 이때 콩물이 끓는 순간을 놓치지 말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8 ⑦에 염촛물을 돌려가며 붓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은 뒤 뚜껑을 덮는다. 5분 정도 지난 뒤 뚜껑을 열어보면 물과 두유가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상태가 바로 순두부다.
9 두부 틀에 베보자기를 깔고 순두부를 붓는다. 이때 부재료를 섞어 특별한 두부를 만들 수 있다. 예로 채소 다진 것을 넣으면 채소두부가 된다.
10 ⑨에 뚜껑을 덮고 물을 가득 채운 페트병으로 눌러 10분 정도 기다리면 따끈한 두부가 완성된다. 오래 눌러놓을수록 단단한 두부가 된다.

Tip 1 만일 나쁜 콩을 사용했거나 물이 많았거나, 혹은 비지가 깨끗이 빠지지 않은 두유에 염촛물을 부었다면 응고가 잘 안 될 수 있다. 그럴 경우에는 염촛물을 1/2컵 정도 더 만들어 응고가 덜 된 부분에 조금씩 뿌리면서 나무주걱으로 천천히 칼집을 내면 염촛물이흘러들어가서 응고를 촉진시킨다. 이때 염촛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식초 냄새가 나는데, 먹는 데는 이상이 없다.
Tip 2 흰콩뿐만 아니라 검은콩, 콩나물콩 등을 이용해도 맛있는 두부를 만들 수 있다.
Tip 3 화이트 식초(산도 11%)를 사용하는 이유는 산도가 알맞고 맛이 깔끔하기 때문이다. 없으면 레몬식초(산도 8~9%)나 2배 레몬식초(산도 13% 정도)를 이용해도 좋은데, 대신 산도에 따라 분량을 약간 가감할 필요가 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양조식초를써도 된다. 양조식초는 대부분 산도가 6% 정도인데, 식초 향이 강하기 때문에 두부 맛이 떨어지고 응고가 덜 되는 단점이 있다.
Tip 4 콩물을 끓일 때 확 끓어 넘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솥은 콩물의 5배 정도 되는 큰 것으로 준비한다.
Tip 5 콩비지는 메주콩을 불려서 믹서에 갈아 만들면 더욱 고소하고 부드럽다.


두부 조리의 기본
두부를 조리할 때는 기본적으로 물기를 제거해야 요리의 맛과 모양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데 그 방법은 요리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은 키친타월 위에 놓고 살짝 눌러 물기를 제거하지만, 부침이나 튀김 또는 으깨서 조리할 경우에는 마른 면보로 감싸서 물기를 꼭 짜낸다.

수치로따져보는두부의영양
건강식품으로서 두부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구체적인 수치로 따져보면 이렇다. 식품을 통해 섭취한 단백질이 우리 몸에 얼마나 이용되느냐를 따졌을 때 두부는 65%의 효율성을 보인다. 이는 닭고기와 비슷하고, 콩 가공 제품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치다. 게다가 두부의 단백질에는 다른 곡류에 많이 결핍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질적인 면에서도 뛰어나다. 두부 제조 과정에서 칼슘제를 응고제로 사용할 경우 칼슘의 양도 우유보다 23% 정도 증가한다. 그러므로 두부 200g(일반 두부 1/2팩 분량)을 섭취하면 하루 칼슘 필요량의 38%를 충당할 수 있다. 또한 열량은 두부 200g이 140kcal 정도 밖에 안 되므로 건강한 다이어트 음식으로손꼽힌다. 고단백 식품이면서 일반적인 고단백 식품과 달리 열량과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두부다이어트
두부는 저칼로리이면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을 떨어뜨리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한 식품이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단백질과 지방의 흡수율이 높아 몸을 해치지 않고, 두부에 함유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줄 뿐 아니라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두부 다이어트를 할 경우 되도록 그대로 먹는 것이 좋은데 그렇다고 하루 세 끼 식사를두부만으로 대체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하루 중 한 끼만 두부로 대신하고 나머지 두 끼는 평소대로 식사해야 영양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 그중 열량이 다 소비되지 못하고 체지방으로 남기 쉬운 저녁식사를 두부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한 끼 식사로 먹는
두부의 양은 1/2~1모 정도가 적당하며, 이때 일반 두부와 연두부, 순두부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두부를 바꿔가면서 먹으면 쉽게 질리지 않는다. 끓는 물에 두부를 살짝 데쳐 양념장을 찍어 먹거나 채소나 해조류와 섞어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두부는 쉽게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고 서서히 감량하고 싶다면 두부를 애용하길 권한다.
 
 
문혜진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