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간장에 조린 삼겹살
photo01 재료
돼지고기 삼겹살 덩어리 800g, 청경채 4개, 대파 채친 것 2대 분량
고기 삶기 대파 10cm 길이 2대, 생강 2톨, 양파 1/2개, 월계수 잎 1장, 통후추 1작은술, 수삼 잔뿌리 약간
조림장 돼지고기 삶은 국물 2~3컵, 대파 2대, 간장 4큰술, 청주•맛술 3큰술씩, 설탕 2큰술, 마늘 4톨, 생강 2톨, 유자청 1/2큰술
 

만들기

1 삼겹살은 길이로 반을 자른다. 냄비에 고기가 잠길 만큼의 물을 붓고 분량의 고기 삶기 재료를 넣어 끓인다. 끓으면 삼겹살을 넣고 2시간가량 푹 삶는다(사진 1). 고기가 익으면 건져서 따로 두고 면 보자기에 국물을 한 번 걸러둔다(사진 2).
2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붓고 ①의 삼겹살을 넣어(사진 3) 국물이 자박자박 졸아들 때까지 조린 뒤 한입 크기로 자른다. 이때 알루미늄 포일에 포크로 구멍을 여러 개 내어 냄비에 덮으면 국물이 넘치지 않고 고기가 골고루 익는다.
3 냄비에 물을 끓여 소금을 약간 넣어 청경채를 살짝 데친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길이로 반을 자른다.
4 대파는 4cm 길이로 토막 낸 뒤 길이로 반을 잘라 가운데 심을 빼고 채 썬다.
5 그릇에 삼겹살 조림을 담고 청경채를 곁들인다. ②의 조림장을 끼얹어 파 채썬 것을 얹는다.
*고기를 삶을 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면서 삶고, 물이 졸아들면 물을 더 부어 삶는다.
*대파는 채를 썰어 찬물에 바락바락 주물러 진을 빼면 채 썬 모양이 자연스럽게 휜다.
 
photo01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