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자장소스&마파소스

자장소스

[자장소스]
춘장 3큰술, 식용유 4큰술, 돼지고기 등심 250g, 양파 중간 크기 3개, 다진 생강 1/2작은술, 물 5큰술, 설탕.녹말 푼 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팬에 춘장과 식용유 3큰술을 넣고 센 불에서 10분간 볶아 접시에 덜어둔다.
2 돼지고기와 양파는 사방 1.5cm 크기로 자른다.
3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뜨겁게 달군 뒤 ②의 고기를 볶는다. 노릇하게 익으면 양파를 넣고 마저 볶다가 다진 생강과 볶아놓은 춘장을 넣고 더 볶는다(사진 1).
4 ③에 물을 붓고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5분 동안 더 볶다가 녹말 푼 물을 넣어 농도를 조절한 뒤 1분간 센 불에서 마저 볶는다.
 
photo01 마파소스
[마파소스]
돼지고기 등심 100g, 대파 1/2대,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다진 생강 1/4작은술, 청주?두반장 1큰술씩, 물 1컵, 녹말가루 1/2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참기름 약간씩
 

1 돼지고기는 사방 0.5cm 크기로 대충 다지고(사진 2), 대파와 풋고추, 붉은 고추는 곱게 다진다.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뜨겁게 달군 뒤 다진 마늘과 생강, 대파를 넣고 볶는다. 향이 나면 다져놓은 돼지고기와 풋고추, 붉은 고추를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달달 볶다가 청주와 물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2 ①이 끓으면 두반장과 설탕을 넣고 녹말가루로 농도를 조절한 다음 국물이 자박자박하게 될 때까지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먹기 전에 참기름을 뿌린다.
photo01
 
 
박은주 기자happyej@design.co.kr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4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