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식사를 위한 테이블 매너의 기본, 중식당 회전 테이블의 회전판은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특별한 날 찾게 되는 고급 식당에서 우리는 약간 긴장하곤 한다. 내가 다른 이의 빵 접시를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 물잔이 어느 것인지, 샐러드에는 어떤 포크를 집어야 하는지 머뭇거리는 순간에 그렇다. 평소 테이블 매너에 관한 몇 가지 룰만 알아두면 그럴 염려가 없다. 혹 실수가 있더라도 무안해하지 말고 살짝 미소 지어 양해를 구하면 된다. 무언의 약속처럼 정해져 있는 룰을 기억하고 예의를 지키면 좀 더 여유 있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매너는 형식이 아니라 즐겁게 식사하기 위해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이다.

photo01

인원수와 요리를 같은 수로 주문한다 여러 가지 요리를 즐기려면 4명 이상이 함께 가는 것이 좋다. 점심 식사는 일품요리만 주문해서 간단히 먹어도 좋지만, 저녁 식사는 코스로 주문하는 것이 예의다. 메뉴는 인원수와 요리를 같은 수로 주문하는 것이 적당하고, 재료와 조리법, 소스 등이 중복되지 않게 조절한다. 우리나라 상차림이 3첩, 5첩, 7첩으로 나뉘듯 중국 요리는 전채, 볶음 요리, 조림 요리, 튀김 요리 이렇게 네 가지가 나오면 4개채라고 한다. 생선이나 고기가 곁들여지고 후식이 추가되면 6개채, 튀김과 탕 요리가 추가되면 최고급 코스 요리로 꼽히는 8개채가 된다. 자신이 없다면 경제적인 세트 메뉴를 선택하거나 웨이터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요리가 나오면 개인 접시를 교체한다 룸에서 식사할 경우 안쪽이 상석이고 문 쪽이 말석이다. 룸은 주로 회전 테이블인데, 웨이터가 큰 요리 접시를 회전판 위에 놓으면 호스트가 나눔 젓가락으로 자기 몫을 덜어낸 뒤 다른 사람 앞으로 접시가 가도록 회전판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놓는다. 회전판 위에 놓인 요리가 내 앞에 오면 개인의 디너 접시에 적당량을 덜어낸다. 한 번씩 덜어낸 다음에도 요리가 남아있으면 여러 번 가져다 먹어도 된다. 일반 테이블이라면 웨이터가 테이블 옆에 작은 트레이를 가져와서 큰 요리 접시를 놓은 뒤 인원수에 맞게 요리를 개인 접시에 덜어내 앞에 놓아주므로 더 편하다. 이렇게 중국 요리는 개인의 디너 접시에 덜어 먹게 되므로 새로운 요리가 나오면 맛이 섞이지 않도록 개인 접시를 교체한다.
 
photo01 식사 중이라면 젓가락을 접시 끝에 걸쳐놓는다 중국 요리는 차가운 요리로 시작해서 뜨거운 요리로 끝이 나고 마지막에 후식이 나온다. 중국 요리는 젓가락과 중국식 수프 스푼만으로 먹는데, 밥과 요리를 먹을 때는 젓가락을, 수프나 탕을 먹을 때는 스푼을 사용한다. 식사 중이라면 젓가락을 접시 끝에 걸쳐놓고, 식사가 끝나면 젓가락 받침 위에 올려놓는다. 코스 요리 후반부에 나오는 고추잡채와 꽃빵의 경우 잘 모르는 사람들은 따로따로 먹는데, 꽃빵을 찢어서 고추잡채를 싸서 먹거나 볶음 요리의 소스를 찍어 먹어야 제 맛을 즐길 수 있다.
 
1. 중식당에 가면 내 앞에 세팅되는 식기류가 간단하다. 처음에는 냅킨과 찻잔, 소스 그릇, 젓가락만 있고, 본격적인 식사가 나오면서 개인 디너접시와 반찬 그릇 그리고 수프 볼정도를 볼 수 있다.
2. 기름진 중국 요리에는 차가 빠질 수 없다. 중식당에서는 물 대신 차를 따라주는데, 한 가지 요리를 다 먹으면 그때마다 차를 마셔서 입 안을 헹군 뒤 다음 음식을 먹는다. 그래야 이전 요리의 맛과 향이 제거되어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찻잔에 받침이 있다면, 오른손으로 찻잔을 감싸고 왼손으로는 찻잔의 밑 부분을 받쳐 들고 마시면 된다.
 
문혜진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6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