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리빙 디자인 아이가 만든 건축세상
어린이들은 20세기의 역사적 건축물을 어떻게 느끼고 생각할까? 아이의 상상력처럼 반짝이고 기발한 세계적 건축가의 대표 작품을 어린이들이 직접 자르고 붙여 완성했다. 여기에 건축가가 디자인한 의자까지 함께한 재미난 창작 세계 속으로 들어가보자!

게리 레지던스 건축 모형은 7세 라이언Ryan 어린이 작품.

(왼쪽부터) 프랭크 게리가 사과 상자에서 힌트를 얻어 나무를 리본처럼 구부린 형태의 하이 스티킹High Sticking 체어와 해트 트릭Hat Trick 체어는 놀Knoll 판매. 프랭크 게리가 골판지로 만든 유쾌한 곡선 디자인의 위글Wiggle 스툴과 위글 사이드 체어는 비트라Vitra 판매.


“창문도 벽도 삐뚤삐뚤하게 생겼어요. 아직도 공사 중인 집 같아요!”


게리 레지던스
해체주의를 대표하는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가 1978년 캘리포니아주 샌타모니카에 있는 그의 집을 리모델링한 것이다. 철조망, 알루미늄, 철, 유리 등 다양한 재료를 실험해보고 싶던 프랭크 게리는 기존 건물의 외곽을 여러 재료를 사용해 규칙 없이 둘러싸면서 완성했다. 캔버스 위에 마음 가는 대로 물감을 뿌린 것처럼, 실험적이고 자유로운 스타일을 펼쳐낸 이 집은 이후 그가 추구한 해체주의적 건축의 모태가 되었다.


폴링 워터 건축 모형은 9세 준June 어린이 작품.

(왼쪽부터) 부드러운 곡선 등받이로 이루어진 배럴Barrel 체어와 나무 합판을 접어 종이접기처럼 표현한 탈리신Taliesin 1 암체어, 에이버리 쿤리 하우스를 위해 디자인한 쿤리Coonley 2 하이백 체어, 엄격한 직선 디자인이 돋보이는 로비Robie 1 체어는 모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디자인한 것으로 카시나Cassina 판매.


“폭포 위에 떠 있는 집에서 매일 물놀이하고 싶어요.”


폴링 워터
20세기의 저명한 미국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가 1939년에 설계한 집으로, 1991년 미국건축가협회로부터 ‘최고의 미국 건축물’에 선정된 바 있다. 마치 폭포 위에 집을 얹은 듯한 형상으로, 자연환경과 인간이 하나로 어우러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양식을 잘 보여준다. 건축주의 주말 별장이었지만, 1963년 집과 주변 부지를 서펜실베이니아 보존협회에 기증해 일반인에게도 공개되었다.


슈뢰더 하우스 건축 모형은 6세 아이린Irene 어린이 작품.

(왼쪽부터) 슈뢰더 하우스를 위해 디자인한 적청 의자, 단순한 직선과 면으로 구성한 위트레흐트Utrecht 암체어, 극도로 간결한 Z 형태의 지그재그 체어는 모두 헤릿 릿벨트가 디자인한 것으로 카시나Cassina 판매.


“네모가 많은 네모네모 집. 빨강, 파랑, 노랑, 알록달록해서 예뻐요!”


슈뢰더 하우스
네덜란드 건축가 헤릿 릿벨트Gerrit Rietveld의 대표작. 몬드리안이 주도한 신조형주의 예술 운동인 ‘더 스테일De Stijl’의 디자인 원리로 설계해 1924년 완공했다. 몬드리안의 회화를 3차원 입체로 옮긴 듯한 이 집은 수평과 수직으로 이루어진 기하학 형태와 삼원색을 반영한 디자인, 슬라이딩 벽을 활용한 공간의 유연성이 특징이다. 근대건축의 상징성을 인정받아 200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유니테 다비타시옹 건축 모형은 7세 에릭Eric 어린이 작품.

간결한 금속 프레임 구조로 이루어진 LC1 암체어, 곡선 등받이와 둥근 좌판이 특징인 LC7 체어, 정사각 디자인의 LC2 암체어, LC3 3인용 소파, 동그란 좌판의 LC8 스툴, 편안하게 기대어 누울 수 있는 LC4 셰이즈 롱은 모두 르코르뷔지에가 샤를로트 페리앙, 피에르 잔느레와 함께 디자인한 것으로 카시나Cassina 판매.


“70여 년 전 지은 아파트인데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처럼 멋있어요!”


유니테 다비타시옹
현대건축의 거장 르코르뷔지에Le Corbusier가 1952년에 세계 최초로 설계한 주택 집합 건물로, 현대 아파트의 원형이 되었다. 철근콘크리트 기둥이 구조를 지지하는 ‘도미노 하우스Dom-Ino House’ 건축 기술을 바탕으로 건물을 수직으로 높게 지어 올렸다. 지상 7m 높이에 12층, 3백37채의 아파트로 구성한 이 건축물은 모더니즘 주택 건설의 최초의 사례이자 완벽한 표본으로 꼽힌다.


이번 화보에 건축 모형을 협업한 아키클래스는 어린이를 위한 건축 콘텐츠를 제공하는 어린이 건축 교육 플랫폼입니다. 건축을 재미있게 만나기 위한 책부터 강의, 장난감, 교육용 게임까지 다양한 건축 교육을 접할 수 있습니다. 문의 www.akiclass.com

글 이승민 기자 | 사진 이우경 기자 | 건축 모형 협조 아키클래스(www.akiclass.com)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5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