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2022년 봄, 우리는 하동으로 가야 한다. 하동세계차엑스포
2022년 봄, 우리는 하동으로 가야 한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하동세계차엑스포가 열리기 때문!


이번 엑스포의 주제는 ‘자연의 향기, 건강한 미래, 차(茶)!’. 1천 년을 이어온 생명의 차는 이제 우리 삶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앞으로의 1천 년을 다시 이끌 것이다. 한국 차 시배지인 하동은 세계차엑스포를 통해 하동 차와 한국 차에 담긴 가치를 알리고자 한다. 차를 만나 내 몸을 알고, 차를 통해 세계를 연결하며 전 세계인의 지속 가능한 삶을 도울 예정이다.



하니와 동이
건강한 하동 야생차의 찻잎에서 아름다운 요정 ‘하니’와 튼튼한 ‘동이’가 태어났다. 그들은 하동세계차엑스포의 귀여운 마스코트가 되어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볼거리&즐길 거리
하동세계차엑스포의 행사는 적량면의 제1행사장(하동스포츠파크)과 화개면의 제2행사장(하동야생차문화축제장)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두 곳의 천년관, 주제영상관, 웰니스관, 산업융복합관, 국내관, 국제관, T아트관 부스는 다양한 전시가 펼쳐질 예정. 또한 희소성 있는 차 경매, 비보잉 퍼포먼스, 세계 티푸드 경연대회 등 다양한 행사와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열린다.


주제관
2천여 년 전 김수로왕의 왕비 허 왕후 일행이 인도에서 차나무를 들여온 것이 한반도 차의 시작이라는 것을 비롯해 신라 흥덕왕 3년에 대렴공이 차씨를 가져와 지리산에 심었다는 역사를 짚어준다.



웰니스관
차를 통해 건강하게 사는 법을 배우고, 휴식하면서 몸과 마음을 들여다본다. 내 몸을 분석해 나에게 맞는 차를 찾고, 몸과 마음에 휴식을 선물한다.



T-아트관
차를 테마로 한 다양한 예술 작품을 전시한다. 다구, 다기, 차호 등 명인의 작품과 티 디자인 어워드Tea Design Award에서 수상한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갤러리처럼 꾸민다.



경남 T-Road
하동뿐만 아니라 한반도의 우수한 차 재배 여건과 한국 차 산업을 알리기 위해 경남 지역을 연결하는 ‘차 문화길’을 구성했다. 창원시의 다향축전, 김해시의 분청도자박물관, 밀양시의 표충사 템플스테이, 산청군의 청강원 티테라피 등 차와 관련한 문화 행사와 스폿이 포함된다. 경남 T-Road를 방문하고 엑스포를 관람하는 사람은 기념품 등 선물을 받을 수 있다.


하동세계차엑스포를 대표하는 사람들
하동을 아끼는 마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그들. 하동세계차엑스포를 향한 다정한 메시지를 보내왔다. 그들의 응원 덕분에 2022년 봄에 열릴 하동세계차엑스포가 더욱 기대된다.


디자이너 이상봉
하동은 산과 바다, 강을 끼고 있는 무릉도원 같은 곳입니다. 최상의 환경에서 만드는 하동 차는 세계에서 으뜸이라고 생각합니다. 홍보 대사가 된 이후로 매일 차를 마시기 시작하면서 차의 매력에 빠졌는데요, 천혜의 자연과 문화가 만나는 하동의 차는 우리 삶에 행복을 가져다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가수 정동원
제 고향 하동에서 국제 행사로 승인받은 하동세계차엑스포가 2022년 4월에 열린다니 감개무량합니다. 많이 찾아오시고 관심 가져주세요. 하동세계차엑스포 홍보 대사로서 하동과 정동원 모두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가수 박정아
결혼하기 전 시댁 어르신께 인사를 드리러 처음 하동을 방문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녹차밭에 반해 아버님 고향이 저의 제2의 고향이 되었습니다. 저처럼 하동에 녹차밭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하동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가수 손빈아
제 고향 하동에서 열리는 큰 행사에 홍보 대사로 임명되어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하동 세계차엑스포의 성공을 기원하는 백두대간 종주를 하고 있는데요, 하동세계차엑스포에
오신다면 정금차밭, 매암다원, 차박물관을 꼭 방문해보세요.



가수 김다현
아버지가 청학동 훈장님으로 유명하지만, 저에게도 하동은 고향 같은 곳입니다. 작년에는 저의 고향 집에서 시작해 청학동 삼성궁을 지나는 약 8km의 ‘김다현길’이 생겨서 뿌듯했어요. 하동세계차엑스포가 성공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윤상기 하동군수
겨울을 나기 위해 정금차밭을 정비하는 날, 두 팔을 걷어붙인 하동 주민 사이에서 윤상기 하동군수를 만났다.

하동세계차엑스포의 개최가 약 4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엑스포를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해서 모두가 불가능할 거라 말했어요. 2020년 7월 기획재정부로부터 국제 행사로 최종 승인을 받고 12월에는 엑스포 개최 준비를 위한 위원회를 설립한 후, 2021년 1월에 조직위원회 사무처를 출범했거든요. 이제는 차의 산업·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전시, 공연, 체험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구성하며 마무리 작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하동세계차엑스포의 여러 운영 방향 중에는 ‘탄소 제로 엑스포’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되나요?
하동세계차엑스포는 대한민국 최초의 그린 엑스포가 될 것입니다. 엑스포 행사장을 최대한 자연 친화적으로 구성하고, 엑스포 셔틀버스 중 전기버스를 배치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도 이바지합니다. 또 엑스포 사전 행사로 환경 캠페인을 실시하고, 행사 기간 동안은 이벤트를 통해 관람객 스스로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하동의 가루 녹차가 세계적 기업인 스타벅스에 납품된다는 사실이 놀라워요.
하동 가루 녹차는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녹차로 만듭니다. 2017년부터 스타벅스에 하동 가루 녹차를 납품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가루 녹차 수출 3백만 불을 달성했습니다.

엑스포 개최가 하동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나요?
엑스포를 개최하는 한 달 동안 1백35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할 거라 예상해요. 하동 일대가 북적거리겠죠. 경남 지역에만 약 1천8백92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7백53억 원의 부가가치를 내고, 2천6백36명에게 일자리를 주는 등 경제적 파급 효과도 따를 것으로 기대하고요. 특히 하동의 차가 ‘K-tea’를 대표해 전 세계로 뻗어나가 한국 차 시장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


2022 하동세계茶엑스포
일정 2022년 4월 23일(토)~5월 22일(일)
장소 하동군(하동스포츠파크, 하동야생차문화축제장), 경남 일원
공식 사이트 hadongt.co.kr instagram.com/hadongteahouse_official

구성과 글 최혜경, 이승민, 박근영 기자 | 사진 디자인하우스 사진팀, 하동군 | 디자인 심혜진 기자 | 일러스트레이션 다나 | 취재 협조 하동군청(055-880-2114)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2년 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