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예술이 숨 쉬는 욕실 문화 공간 로얄엑스
에티켓 벨, 욕실 안전 바 등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토털 욕실 브랜드 로얄앤컴퍼니의 초대형 브랜드 체험관이 경기도 화성에 등장했다.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욕실의 다채로운 매력 속으로.

로얄엑스 클럽의 메인 테마인 물과 행복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순백색 배경에 파스텔 톤을 곳곳에 사용해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는 라운지. 높은 천장에 달린 구체 풍선에는 공간의 지향점인 Engage, Inspire, Create, Enjoy가 적혀 있다. 사진 홍기웅

Shop Card

인테리어&콘셉트 디자인 황유정(스튜디오 유정)
건축 기오헌
리뉴얼 건축&조경 간삼건축
주소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895-20
영업시간
로얄엑스 클럽 라운지&베이커리 오전 11시~오후 10시(월요일 휴무)
로얄엑스 플래그십 화성 오전 10시~오후 7시
로얄엑스 아트 오전 10시~오후 5시(월요일 휴무)
문의 070-7464-6429

“물은 만물의 원동력이다.”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말처럼 우리는 태초부터 물과 공생해온 존재다. 먹고 마시고 입고 쓰는 모든 것에 물이 필요하며, 여기엔 ‘씻는’ 행위도 포함한다. 물과 함께 하루의 피로가 씻겨 내려가는 순간, 육체는 물론 마음의 부드러움까지 되찾을 수 있는 치유의 공간이 바로 욕실. 그간 사적 공간이던 욕실이 드러내고 꾸미고 싶은 공간으로 변모하며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토털 욕실 브랜드 로얄앤컴퍼니는 브랜드 슬로건인 ‘물과 사람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늘 깨끗한 물과 아름답고 편리한 욕실, 건강한 욕실 문화에 대해 고민해왔다. 그 연장선으로 최근 경기도 화성에 50년간의 브랜드 헤리티지와 철학을 담아낸 욕실 복합 문화 공간 ‘로얄엑스’를 오픈했다. 축구장 열다섯 개 크기인 3만 평 규모의 로얄앤컴퍼니 화성 센터에 자리한 로얄엑스. 이곳의 메인 공간은 총체적 욕실 문화 경험이 가능한 라운지 및 베이커리 ‘로얄엑스 클럽’과 2백여 개의 프리미엄 욕실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로 구성했다.


로얄엑스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2백여 개의 프리미엄 욕실 브랜드와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수입한 타일 등 약 1천 가지 디자인 타일이 입점했다. 지하의 ‘배스 뮤지엄’에는 로얄앤컴퍼니의 역대 제품을 모은 아카이브 공간이 자리한다. 사진 그누구도

각기 다른 디자인의 욕실 제품과 타일을 적용해 차별화한 스물네 가지 콘셉트를 보여주는 부스 공간. 사진 그누구도
욕실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로얄엑스의 엑스X는 무한한 경험을 의미합니다. 예술과 문화, 첨단 기술이 공존하는 욕실 문화를 이끌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담았어요. 실제로 로얄엑스는 국내 욕실 트렌드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곳이자, 과거 헤리티지를 통해 욕실의 미래를 상상하게 하는 공간입니다. 욕실을 단순히 씻기만 하는 공간이 아니라, 정서적 만족감까지 채울 수 있는 영감의 원천으로 만들고자 했죠.” 로얄앤컴퍼니 문화사업부 김세영 대표의 말이다. 로얄엑스 클럽은 ‘물과 행복’을 주제로 선보이는 아티스트 작품과 스튜디오, 미식 공간으로 구성했다. 높은 천장에 달린 구체 풍선은 비누 거품이 터지는 듯한 시각적 즐거움을 더해 마치 해외의 어느 유원지 혹은 거대한 욕실 안에 들어와 있는 듯하다. 중앙에 위치한 세 개의 스튜디오는 친구들과 놀던 학교 수돗가와 팬데믹 이전에 자주 찾던 동네 공중목욕탕 등 추억의 장소를 환상적 분위기로 재구성했다. 벽면의 아치를 따라 조성한 갤러리에서는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동시에 반세기 동안 촘촘히 쌓아온 브랜드 역사와 헤리티지를 자연스레 경험하고 느낄 수 있다. 업계최초로 개발한 물소리 기기 ‘에티켓 벨’이나 장애인용 안전 손잡이를 이용한 작품 등 총 아홉 점이 자리한다. 클럽 중앙 라운지와 베이커리에서는 간단한 브런치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데, 위생도기 제작에 사용하는 유약통은 물론 석고 몰드로 만든 테이블과 진열장을 배치한 점이 공간을 한층 특별하게 만든다.


민트색 타일로 꾸민 목욕탕에 프로젝션을 설치해 바닥에 찰랑이는 물결이 비치도록 연출한 스튜디오. 사진 홍기웅

로얄엑스 클럽의 스튜디오 벽면을 장식한 배스밤, 러버덕, 칫솔, 수건 등 대형 오브제는 모두 브랜드 자체 제작 상품으로 구매 가능하다.
욕실이 이렇게 재미있어도 되나요?
로얄엑스 클럽 맞은편에 위치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재치 있는 콘텐츠와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자체 살균 정화 기능을 탑재한 시그너처 제품 ‘컴바스’ 존과 넓은 판매대 위에 다채로운 소재와 색감의 타일을 펼쳐놓아 취향껏 만져보며 배합해볼 수 있는 타일 존이 자리한다. 특히 모던, 클래식, 팝, 로맨틱 등 각각 다른 테마의 욕실 인테리어를 선보이는 스물네 개의 모듈형 부스는 코너마다 새로운 디자인을 감상할 수 있는 묘미와 공간감을 부여한다.

인테리어는 스튜디오 유정의 황유정 대표가 담당했다. “기존에 공장으로 사용하던 건물로, 날것의 노출 마감재 위에 러프하고 깔끔하게 연출했어요. 물이라는 소재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흰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했고요. 쇼룸이라고 해서 단순한 상품 진열보다는 자체 생산하는 해양 심층수 ‘로얄워터’와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워터바’, 공기공으로 가득 채운 ‘배스풀’, 브랜드 로고를 넣은 네온사인 등 브랜드 감성을 경험하고 영감을 자극할 수 있는 재미 요소를 넣고자 했습니다.”

이 외에도 로얄엑스 클럽의 지하 갤러리에서는 화성시문화재단과 함께한 천경우 작가의 시민 참여 공공 미술 프로젝트 를 전시하며, 10월 26일부터 백현진 작가의 <백현진: 퍼블릭 은신隱身>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채로운 구성으로 브랜드의 역사와 감성을 경험하고 나만의 욕실 취향을 찾을 수 있는 총체적 욕실 체험 공간, 로얄엑스로 향해보자.

로얄엑스 클럽의 베이커리에서는 제노베제 파스타, 프렌치토스트 등 간단한 식사와 함께 음료를 즐길 수 있다.

몽환적이고 로맨틱한 욕실 콘셉트로 실제 욕조를 테이블로 만들어 꾸민 공간.

일상에 영감을 주는 욕실 공간을 구현하고 싶었다는 김세영 대표.

로얄엑스 도슨트 투어
로얄앤컴퍼니의 체험형 욕실 쇼룸 로얄엑스로 초대합니다. 로얄엑스 클럽 라운지 및 베이커리, 플래그십 스토어 투어와 함께 백현진 작가의 전시 <백현진: 퍼블릭 은신隱身> 도슨트까지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지 51쪽을 참고하세요.

일시 11월 3일(수) 오후 1~2시
장소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895-20
참가비 1만 원(간단한 다과 제공)
인원 8명
신청 방법 <행복> 홈페이지 ‘이벤트’ 코너에 참가 이유를 적어 신청하세요.


#오늘의숍 #디자인스팟
‘디자인 스팟’은 <행복이 가득한 집> <디자인> <럭셔리> <스타일 H> 등 디자인하우스 에디터들이 선별한, 지금 가장 주목할 만한 상업 공간입니다. 카페와 레스토랑, 플래그십 스토어, 편집매장 등을 매월 각 매체의 지면을 통해 소개합니다. 매년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을 통해 올 한 해 가장 주목받은 숍과 매장을 발표하고, 오너·디자이너와 함께 흥미진진한 토크도 진행합니다. 디자인 스팟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공식 인스타그램(@designspot.dh)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 이예지 기자 | 사진 이창화 기자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1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