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베이징 116㎡ 아파트먼트 밀레니얼 가족의 집

중국 베이징에 자리한 북유럽 감성의 아파트먼트. 마이너스 옵션으로 분양한 꼭대기층 아파트의 경사 지붕을 살린 입체적 구성과 세 식구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자유롭고 유연한 구성이 특징이다. 
재택 근무를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건축 도서 편집자 부부, 여섯 살 아들이 사는 베이징 하이뎬구의 스타버스트 하우스Starburst House. 베이징 대학교, 칭화 대학교 등 대학이 밀집해 있어 예부터 대학가로 불린 하이뎬구는 베이징의 실리콘밸리 중관춘이 자리하고 최근 중국 최초 AI 공원이 들어서 화제를 모은 지역이다. 중관춘 조성으로 판교처럼 공동주택 분양이 이어지고 기반 시설이 잘 갖춰져 전문직에 종사하는 밀레니얼 가족이 선호하는 주거지로 꼽힌다. 30평 남짓한 116㎡ 아파트는 바닥 면적으로만 따졌을 때는 세 가족이 살기 충분한 크기지만, 박공지붕 양쪽 끝의 천장이 낮아 면적의 활용도가 낮은 편이었다. 건축주 부부는 대만, 홍콩의 작은 집을 늘 개성 있는 프로젝트로 완성하는 공간 디자인 그룹 하오 디자인HAO design에 설계를 맡겼다.

마스터 베드룸의 경사 지붕 날개 쪽에 낮은 선반장을 두고 맞은편에 침대를 배치했다. 창가 반대편에 작은 책상을 둬 재택 근무하는 남편이 간단히 업무를 볼 수 있다.

집의 기분 좋은 첫인상을 만들어주는 현관. 페그보드(타공판)로 마감해 선반, 그림 등을 연출하기 편하다.

집은 전체적으로 화이트로 단순하게 마감했지만, 메자닌 구조, 복도, 계단 등이 더해져 다양한 레이어를 느낄 수 있다.

천장까지 연장한 창을 통해 밤하늘의 별을 바라본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흡수하는 열린 공간
하오 디자인의 대표 디자이너 아이반 천Ivan Chen은 아파트 꼭대기층의 경사진 천장의 단점을 장점으로 탈바꿈했다. 가족 구성원 각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활동 빈도에 따라 침실, 거실, 주방, 아이 놀이방 등의 부실을 나누고 각기 다른 천장 높이를 적용한 것. “이 집은 중국 대부분의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옵션으로 분양한 집이에요. 건설사가 골조만 제공하고 실내 구조나 인테리어는 취향에 맞게 직접 설계하고 꾸밀 수 있었기 때문에 공간을 효율적으로 나누는 것부터 디자인을 시작했죠.” 그는 먼저 천장이 낮은 날개벽 쪽에 키가 작은 아이의 놀이방을 배치했다. 계단을 중심축으로 주방과 아이 놀이방 위쪽으로 메자닌 구조의 중2층을 구성하고 가족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거실 위쪽으로는 높은 천장고를 그대로 살려 개방감을 더했다. 거실과 주방, 아이 방 사이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해 공간의 유연성을 높인 것이 특징. 천장의 박공지붕을 살릴 때는 지붕층의 단열을 비롯해 냉난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장치가 필수적인데, 슬라이딩 도어가 그 역할을 한다. 평소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모두 열어 넓게 사용하고, 냉난방기를 가동할 때는 필요한 공간만 열어두고 사용하는 식. 거실 한쪽의 박공 라인에는 ㄱ자 형태로 천장까지 꺾인 창문을 구성해 통풍은 물론, 추운 겨울에도 오랫동안 자연 채광을 확보할 수 있어 난방에 도움이 된다. 현관의 타공판 장식, 계단과 거실 한쪽 벽면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화이트로 도장하고 실내장식을 최소화한 것 역시 특징이다. 하오 디자인이 평소 그린과 블루 등 색감으로 포인트를 주는 인테리어를 주로 선보였다면, 이번 프로젝트는 계단의 노출 콘크리트와 화이트 파벽돌같은 인더스트리얼 소재로 포인트를 주고 천장의 오크 원목 마감과 파우더리한 블루 그레이 톤 북유럽 가구로 따스함을 부여했다. 가구는 중국 브랜드 자오주오Zaozuo와 덴마크의 헤이제품을 사용했다.

현관에서 집으로 들어서면 오크 원목으로 마감한 천장을 마주한다. 따뜻한 첫인상을 만들기 위한 디자이너의 의도가 담겨 있다.

여섯 살 아이의 눈높이에 딱 맞는 아이 놀이방. 천장 날개벽 가장 낮은 쪽(1m 20cm)에 텐트 천을 붙여 아지트를 만들고, 한쪽 벽에 숲 모양 쿠션을 장식했다.

위층 복도 날개벽에는 책을 꽂을 수 있도록 선반장을 배치했다. 안쪽 방은 게임을 하거나 책을 읽는 등 부부의 취미 공간으로 활용한다.
온종일 지루할 틈 없는 입체적 구성
현재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산업 전반의 화두는 바로 ‘밀레니얼 가족’이다. 밀레니얼 가족에게 주거 공간은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유연성과 균형감을 발휘하며 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적정 행복의 장소로 정의된다. 이 집에서도 밀레니얼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을 공간 곳곳에서 엿볼 수 있는데 아이 놀이방과 중2층의 서재 겸 휴식 공간이 그 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남편과 건축 도서 편집자인 아내 모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요. 메자닌 구조의 위층은 다락방처럼 천장이 낮아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이나 휴식을 취하기에 좋은데, 남편이 게임을 하거나 아내가 글을 쓰는 서재 겸 휴식 공간으로 활용하죠. 아이 방은 아이 눈높이에 맞춰 칠판, 텐트 등을 구성하고 천장에 창을 뚫어 밤하늘의 별을 볼 수 있어요. 거실과 아이 방의 천창은 스타버스트Starburst(별 모양의 광채) 하우스라는 이름의 모티프가 됐습니다.” 아이반 천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가족일수록 입체적 공간 구성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가 변화를 꾀한 것은 천장의 높이(가장 낮은 곳은 1m 20cm, 가장 높은 곳은 4m 70cm). 중2층의 서재와 복도, 계단, 계단 아래 현관, 거실, 주방, 아이 방 등 모두 다른 천장의 높이와 마감재는 집을 사유하는 데 또 다른 즐거움을 준다. “이 집은 가구 배치에 따라 공간의 역할을 부여한 셈이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얼마든지 공간 구성을 바꿀 수 있어요. 현재는 거실 테이블에서 업무를 보며 아이도 돌볼 수 있도록 주방 옆에 아이 놀이방을 구성했지만, 아이가 더 자라면 위층 서재 겸 휴식 공간을 아이 방으로 활용할 수 있지요.” 취미 활동과 휴식을 즐기면서 동시에 자기 계발에 몰입할 수 있는 집,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편안함을 선사하면서 가변적 라이프스타일을 충분히 반영하는 집. 하오 디자인이 추구하는 현대 주거의 철학이자 이 시대 ‘밀레니얼 홈’의 정의다.

아이반 천Ivan Chen은 대만 가오슝Kaohsiung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공간 디자인 그룹 하오 디자인HAO design의 대표 디자이너다. 하오 디자인은 2013년 설립 이후 2014년 패밀리 플레이그라운드 프로젝트로 TID(Taiwan Interior Design) 어워드에 노미네이트됐고, 레고 하우스와 블록 빌리지 등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주거 프로젝트로 글로벌 매체의 주목을 받았다. 2015년 주거 프로젝트로 골든 핀 디자인 어워드Golden Pin Design Award, 2016년 블록 빌리지 프로젝트로 아시아 퍼시픽 인테리어 디자인 어워즈Asia Pacific Interior Design Awards를 수상했다.

글 이지현 기자 | 사진 hey! Cheese(www.hey -cheese.com) | 취재 협조 HAO design (www.haodesign.tw)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9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