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한국 전통 목가구, 어떻게 골라야 할까?
공간 구조는 물론 기존 가구를 바꾸지 않고 운치 있고 기품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법? 바로 전통 목가구를 ‘포인트’로 놓아보길. 그러나 어떤 전통 가구가 좋은 것인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지 막막하다면, 바로 여기 소개하는 정보에 귀 기울여보자. 국내 최대의 전통 앤티크 거리인 장안 고미술 상가에서 오랫동안 한국 고가구를 소개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그 생생한 정보를 입수했다.
오리지널 전통 목가구 잘 고르고 싶다면
1 나뭇결에 주목하라 좋은 가구를 선별하는 기준 중 하나가 바로 어떤 나무를 사용했느냐다. 하지만 이는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구분하기 힘든 법. 어떤 나무를 썼는지까지는 모르더라도, 좋은 목재를 사용했는지의 여부는 나뭇결만 주시해도 금세 알아볼 수 있다. 고급 가구는 나뭇결, 즉 목리가 곱고 일정하며 양쪽 문에 사용된 나뭇결이 서로 대칭을 이룬다. 이는 곧 하나의 나무로 가구를 만들었다는 뜻으로, 제작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나뭇결 중 하나가 바로 감나무. 특히 감나무 가운데 심재 속에는 검은 무늬가 있는데 이를 먹감나무라 한다. 예로부터 먹감나무는 귀한 재료로 장이나 농, 문갑, 사방탁자 등의 판재로 쓰였다. 목리가 예쁘기로는 느티나무가 유명하다. 속칭 규목이라 하는데,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확실하고 심재는 황갈색이 돋보이며 결이 곱고 윤이 나며 잘 썩지 않는다. 전통 가구 재료로 최상급에 속하나 뒤틀리고 터지는 단점이 있다. 무겁고 단단하여 반닫이와 뒤주 등 견고해야 하는 수장 가구에 사용했다. 느릅나무는 보통 나뭇결과 달리 마블링처럼 복잡하고 어두우며 검푸른 듯한데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또한 고급 장의 경우, 문판에 뿌리 부분의 목재를 사용하는데 뿌리 부분의 목리는 구불구불하고 불규칙한 것이 마치 대리석처럼 느껴질 정도다.

2 나무 두께와 장식을 살펴라 반닫이와 궤를 구입할 때는 사이즈에 비례해서 나무 두께가 적절한지, 그 단면을 살펴보도록 한다. 상판과 측면, 앞면의 판재 두께를 비교해보고, 이들 비례가 일정하면 원형 그대로의 것이며, 차이가 심하면 중간에 한 번 판재를 교체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입구 부분의 잠금 장치가 되는 길목과 배목, 손잡이, 경첩, 그리고 모서리 이음매인 감잡이 등의 금속 장식이 완벽한지 살필 것. 짝이 맞지 않는지, 떨어져 나간 것은 없는지 잘 살펴본다. 금속 장식은 오래되고 고급품일수록 두께와 문양이 일정하지 않다는 사실. 수공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일정할 수 없으며, 반면 매끈한 것은 금속 판을 오려서 만든 것으로, 한 대장간에서 일괄적으로 ‘찍어낸 것’이라 보면 된다. 

3 표면의 칠 상태를 살펴보라 칠 상태 또한 가구 선택의 기준이 된다. 색이 일정한지, 너무 새것 같은 느낌이 들지는 않는지 살펴본다. 새로 칠을 한 것이라면 어떤 안료를 사용했는지 알아볼 것. 예를 들어 바카스 병 1병 크기 안에 담긴 옻칠은 무려 8만 원 선으로, 만약 보통 반닫이 하나를 옻칠로 마감했다면 적어도 옻칠 양이 20병 이상 든다 했을 때, 칠 값만 해도 1백만 원이 훌쩍 넘는다. 그런데 반닫이 가격이 그와 같거나 낮다면, 그것은 진짜 옻칠을 한 것이 아니라는 것. 

4 농과 장은 잘 구분해서 사라 농과 장은 엄연히 구분되는 가구. 그런데 현대로 올수록 농과 장의 형태가 혼용되어 나오기 시작한다. 따라서 오리지널 장과 농을 구하고 싶다면 이 둘의 차이를 확실히 알아둘 것. 농은 1층과 2층이 서로 분리되는 것이고 장은 한 통으로 구성된 것. 그리고 장은 상판의 양쪽 이마받이가 돌출된 형태다. 그런데 현대로 오면서 장과 농이 절충을 이루며 형식은 농인데, 상판의 양쪽 끝에 이마받이가 튀어나온 형태가 있는가 하면, 장인데 이마받이가 없는 것 등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런 것은 생산 연대가 그리 길지 않은 것이고, 가격도 오리지널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을 알아두자.

5 투자 가치가 있는 것으로 선택하라 이왕 고가구를 구입한다면, 제작된 지 얼마 안 된 상태 좋은 목가구(주로 일제 강점기에 제작된 것이 상대적으로 상태가 더 좋다)보다, 조금 더 낡았더라도 조선시대에 제작된 가구를 택하는 것이 좋다. 실제 제 기능을 못하더라도,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데 무방하다면 단연 오리지널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는 뜻. 그도 그럴 것이 한국 고가구는 점점 인기를 더하는 데 반해 공급이 딸리기 때문에 앞으로 그 희소 가치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고미술품으로서 투자 가치가 높다.

우리 집에 어울리는 한국 앤티크
어디서 구할 수 있나

1 장안 앤티크 국내 최대 고미술 시장인 장안평 고미술 상가에 자리하며 조선시대 목가구와 문살, 도자기, 촛대 등 가치 있는 오리지널 제품을 선보이는 곳으로 방대한 컬렉션 양과 수준을 자랑한다. 특히 이곳 사장인 손근배 씨는 우리 고가구의 멋을 전하기 위해 지방 각지에서 오리지널 제품을 구해 오는 것은 물론, 한국적인 디자인을 현대 공간에 적용하기 위해 디자인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꽃문살을 재현해 만든 탁자와 아파트 창호, 파티션은 물론 인테리어 시공까지 가능하다.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들도 이곳에서 가구와 소품을 맞춘다고. 서울 파크하얏트 호텔의 최고급 스위트룸에 있는 꽃문살 파티션과 소품 등도 모두 장안 앤티크에서 제작한 것. 또한 요즘 아파트에 어울리도록 리프로덕션한 가구도 선보인다.
문의 02-2244-0171, www.janganantique.com

2 리씨 갤러리 지난해 연말 오픈한 리씨 갤러리는 그림뿐만 아니라 가구 역시 예술 작품이라는 것을 알리며, 지난 1월 두 번째 전시로 한국 고가구와 미국 아트 & 크래프트 양식의 스티클리 가구와의 만남인 <가구완상일기家具玩賞日記>를 개최했다. 특히 이때 선보인 한국 고가구는 박물관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오리지널 앤티크로 국내 최고 수준의 컬렉션이다. 강화 반닫이와 사대부 집안에서 사용하던 내사 반닫이, 어피장 등 희귀한 가구가 소개되었다. 본 칼럼에 소개된 리씨 갤러리의 고가구는 모두 구입 가능하다.
문의 02-3210-0467, www.leecgallery.com

3 농경문화 전통 고가구 판매 및 수리 전문점으로 이를 가업으로 잇고 있는 만큼 믿고 찾을 수 있는 곳. 반닫이와 궤, 2층 장을 비롯, 해주 소반과 강원도 소반, 통영함 등 담백한 한국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고가구를 만날 수 있다. 전통 가구 외에 한옥 마루를 전문으로 취급하며, 한옥 마루를 용용한 좌탁 제작 및 인테리어 시공을 해준다. 문의 02-2247-7246

4 화안가구 우리 전통 가구를 이처럼 간결하고 세련되게 재해석한 곳이 또 있을까. 화안가구는 전통 고가구를 현대 공간에 맞게 제작하는 곳으로, 사방탁자, 문갑, 의걸이장 등 오리지널 가구를 재현하는가 하면, 평상을 응용한 소파와 의자, 탁자 등을 선보이며 현대적인 코리안 스타일을 선보인다. 군더더기 없이 단아한 조형미가 돋보이는 가운데 모든 가구 골재는 참나무를, 표면은 오동나무를 사용하여 견고함은 물론 나뭇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천연 송진액을 12번씩 입혀 자연미를 살린 점도 주목할 만하다.
문의 02-551-6467

5 서울시무형문화재 작품전시판매장 인사동 쌈지길에 자리한 이곳은 서울시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국내 각 분야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가 제작하는 목공예 제품부터 칠기, 민화, 자수, 옹기, 민속주 등 의식주에 관한 모든 것을 선보인다. 특히 이곳에서는 국내 최고의 나전칠장인 손대현 씨와 나전장 정명채 씨의 자개농과 자개함 등을 만날 수 있다. 문의 02-722-1001, www.seoulmaster.co.kr

전통 목가구 관리법
요즘 고미술 상가에서 거래되는 앤티크 가구는 모두 관리가 잘되어 있어 별도의 손질이 필요 없다. 하지만 보존 상태가 좋지 않은 고가구는 고가구 수리 전문점에 의뢰해 살균 작업과 표면 처리를 하여 깔끔한 상태로 집 안에 들여놓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가구는 아무리 잘 손질했다 하더라도 수축과 팽창으로 인해 변형이 생기게 마련으로, 1년에 한두 번 기름칠을 해주도록 한다. 전통적 방식으로 들기름이나 콩기름을 발라주는데, 들기름은 때가 잘 끼고 색이 검게 변하는 단점이 있다. 식용유 역시 먼지를 잘 탄다. 보통 일반 가정집에서는 가구 오일로 제격이라는 레몬 오일을 사용하는데, 고가구에는 이보다 재봉틀 기름인 광유가 좋다. 광유는 먼지가 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때를 벗기고 금속 장식의 변색을 방지한다. 소반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가구는 슈퍼마켓에서 흔히 살 수 있는 베이비 오일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07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