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친환경 마감재, 어떤 걸 고를까?
큰맘 먹고 공들여 집을 개조했건만 새집증후군 때문에 오히려 고생했다는 사람이 많다. 레노베이션할 때 디자인과 데커레이션은 물론 건강에, 환경에 무해한 친환경인지까지 따져보아야 할 때. 바닥재, 벽지, 창호, 조명등 등 환경 이슈를 고려한 브랜드별 리스트.

환경 인증은 기본 바닥재
천연 원목 마루재는 기본. 최근에는 시공이 간편한 PVC 소재 역시 친환경 이슈에서 벗어날 수 없다. 포름알데히드, 톨루엔같은 환경호르몬 방출을 최소화한 신개념 합성수지 바닥재가 인기다. 주로 아파트인 우리나라 주거 환경에서 가장 필요한 층간 소음 문제까지 고려한 바닥재 신상품을 소개한다.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 지아 휴앤미 피부에 닿는 표면층에 옥수수가 원료인 식물성 수지(PLA)를 사용해 환경호르몬과 유해 물질 방출을 최소화했다. 한국공기청정협회가 건축자재의 포름알데히드(HCHO), 휘발성 유기화합물(TVOC) 등 유해물질 방출량에 따라 부여하는 ‘HB 마크’ 최우수 등급을 획득해 공식적으로 친환경 인증까지 받았다.
동화기업 자연리움 친환경 가소제를 사용해 유해 물질 방출을 최소화해 KC 마크를 획득했다. 새집증후군의 원인인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톨루엔 등의 방출을 최소화해서 더욱 쾌적한 생활 공간을 가꿀 수 있다. 또 표면을 엠보 처리해 섬세한 표면 질감은 살리고, 자연 그대로의 풍부한 색감을 적용해 나무를 그대로 잘라놓은 듯한 자연미를 느낄 수 있다.
KCC 숲그린 친환경 가소제를 사용해 한국표준협회에서 KS 인증을 받았다. 또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HB)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아 유해 화학물질이 거의 없고, 앞뒤 표면을 특수 항균 처리해 위생면에서도 더욱 안심할 수 있다.
한화L&C 쉬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DIY용 바닥재로 시공 기사의 도움 없이 간편하게 붙였다 뗄 수 있다. 기존 바닥재를 철거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친환경 식물성 가소제를 사용해 쾌적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구정마루 프라하 맥시강 빈티지한 색감이 눈길을 끄는 제품으로 내구성이 강해 수축, 팽창하지 않으며 친환경 소재로 제작했다.
한솔홈데코 울트라 친환경 건축자재 전문 기업 한솔홈데코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헤링본 강화 마루로 6종으로 출시했다. 바닥재 전 제품에 KC 마크를 획득했고, 나무 본연의 편안하고 밝은 컬러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이건산업 라미에 본드를 사용하지 않는 라미에는 클릭 시스템을 적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건 고유의 친환경 마루 기술로 환경 품질 인증인 ISO 140001도 취득해 포름알데히드 배출량이 국내 기준치보다 훨씬 낮다. 충격에 강한 내구성과 내마모성을 갖춰 표면의 긁힘이나 찍힘 등이 적고 오크, 월넛 등 다양한 패턴을 선보여 취향에 따라 연출할 수 있다.


벽 상태에 따라 선택 벽지
리모델링 공사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벽 그리고 벽지. 무조건 어떤 벽지가 친환경 제품이냐를 따지기 전에 집 벽면 상태, 습도, 채도, 가구에 따라 벽지 선택도 달라야 한다.

한화L&C 
LG하우시스 패브릭 벽지 니트, 리넨, 데님 등 옷감으로 쓰이는 직물의 느낌과 최근 유행하는 헤링본, 하운즈투스 등의 패턴 디자인을 벽지에 구현했다. 종이 질감과 달리 실제 직물과 같은 촉감과 입체감으로 포근한 공간을 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옥수수를 원료로 한 순 식물성 수지인 PLA(Poly Lactic Acid)로 만든 벽지로, 친환경적이며 시공 후 12주만에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도 인증받았다.
신한벽지 천지인 물ㆍ옥ㆍ옥분 파우더 등 천연 원료만 사용해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천연 벽지로, 자연을 담은 부드러운 천연색(황, 청, 백, 적, 흑)을 사용해 편안하고 우아하다. 인체에 무해한 수성잉크 사용.
개나리벽지 트렌디 피톤치드 성분이 함유된 친환경 합지 제품으로 자연주의 감각과 아날로그 감성을 담아냈다. 피톤치드는 나무가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스스로 방어하기 위해 발산하는 천연 항균 물질로 벽지 성분으로 쓰이면 생활 공기를 정화해준다.
DID벽지 에코 친환경 원료로 건강까지 고려한 합리적 가격대의 실크 합지 벽지. 소프트하고 안정감 있는 컬러와 실용적이면서도 깔끔한 무늬가 돋보인다.
에덴바이오 천연 벽지 종이와 페인트를 하나로 합쳐 ‘종이 없는 벽지’로 파워 브랜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소나무, 편백나무, 쑥 등 자연 재료를 이용해 제작하며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제거하는 탈취 기능이 있다.
천양피앤비 마음편한 닥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섬유를 활용한 한지에 각종 기능성 천연 소재를 첨가해 만든 한지 벽지. 항염, 항아토피성 성분이 있는 닥나무를 원료로 만들어 항균 효과가 뛰어나고 보온성이 우수해 겨울에도 벽이 차갑지 않다. 또 습도 조절 기능으로 비염이나 건조한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현대시트 수월벽지 천연원료로 건식 풀을 만들어 벽지 뒷면에 특수 처리해 물에 담갔다 꺼내서 바로 도배할 수 있다. 피톤치드 함유.


다기능 인테리어 마감재 천연 돌&대리석&필름
유기화합물을 제거하고 습도를 조절해주는 살아 있는 천연 돌, 대리석 마감재. 열전도율이 높고, 천연소재라 피부에 닿아도 부담 없으며 내구성 또한 뛰어나 벽재, 상판 등의 부분 마감재로 인기다. 인테리어 스톤은 바닥재, 벽재, 가구 상판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에코카라트 
릭실 코리아 에코카라트 화산재의 천연 점토에서 추출한 알로펜allophane을 주성분으로 하는 내장 타일로 흡습과 방습 기능이 뛰어나 자체적으로 습도를 조절한다. 적정 습도를 유지해 진드기와 곰팡이가 번식하는 것을 막아준다.
LG하우시스 숨타일 천연 흙을 주원료로 사용한 친환경 제품으로 공기 청정은 물론 가습 효과까지 발휘한다. 아토피 피부염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 물질 저감 효과도 있는 데다, 제품에 직접 물을 뿌리면 집 안 습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스마트한 제품이다.
한화L&C 보닥 소취 기능이 탁월하고 원적외선 방출 효과가 있는 친환경 원료를 제품에 적용했다. 친환경 원료뿐 아니라 친환경 가소제를 사용해 더욱 안심하고 쓸 수 있다.
LG하우시스 하이막스 천연 대리석과 비교해 우수한 가공성과 친환경성을 갖춰 독일 포르쉐 박물관, 중국 상하이 동방명주타워 등 해외 유명 건축물에 활발히 적용하는 인테리어 소재다.
에코퀸 규조토 불에 잘 타지 않고 습도 조절 능력이 우수한 규조토를 이용해 친환경 건자재를 선보인다. 규조토는 특히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포름알데히드를 분해하고,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 기능이 뛰어나다.
KD우드테크 슈퍼그린 KD우드테크와 바로미테크가 공동 개발한 합성 목재 ‘슈퍼그린’은 대나무 80%와 포플러나무 20%를 잘게 쪼갠 뒤 열을 가해 말리는 과정을 거쳐 만든다. 이를 다시 천연 라텍스를 이용해 접착한 뒤 독일제 오스모 천연 오일을 도장하기 때문에 더욱 친환경적이다.


빛의 마술 LEDㆍOLED 조명등
조명등을 LED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전체 소비 전력량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오랜 수명, 높은 광효율, 환경친화적 소재는 물론 개성 있는 디자인 연출까지 진화를 거듭하는 LED, OLED 조명등.

LG화학
LG화학 OLED 스카이 OLED 조명등 패널(320×110mm)을 사용한 슬림하고 모던한 독서등으로, 눈부심과 발열이 없어 수험생이나 장시간 야간 작업을 하는 이에게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소비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DIY 키트도 온라인에서 판매 중이다.
남영전구 루씨엘 국내 최초 가정용 LED 전문 브랜드. 루씨엘은 맞춤형 LED 조명 종합 서비스로 루씨엘 스토어를 방문하면 집에 어울리는 조명 패키지를 직접 선택할 수 있고 전문가가 직접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체해준다.
필립스 듀얼 LED 램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으로 스위치 작동 한 번으로 밝고 환한 백색 주광색과 따뜻하고 분위기 있는 전구색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 신개념 제품. 백열등과 비교해 에너지가 84% 절약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적고 수은 등의 유해 물질도 함유되지 않았다.
씨지라이팅 컬러렉스 형광등을 따로 교체할 필요 없는 LED 방 조명등을 선보였다. 리모컨을 사용해 조도 및 색 온도를 무선으로 제어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이다.


단열&냉난방 효과를 최대로 창호&블라인드
에코 라이프의 시작은 에너지 절약 아닐까?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을 낮춘 진공 유리 창호, 쾌적한 집안을 위해 통풍을 책임질 자연 환기 시스템까지 갖춘 친환경 새시. 단열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블라인드를 함께 소개한다.

LG하우시스
이건창호 시스템 창호 건물 외부에 알루미늄 시스템 창호를 적용하고, 내부에는 PVC 슬라이딩 창호를 적용해 단열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LG하우시스 울트라 실버 유리 표면에 은(Ag) 코팅을 두 번 해 복층 유리 적용 시 일반 제품 대비 냉난방비를 30% 절감할 수 있는 고단열 더블 로이유리 울트라 실버를 선보인다.
한화L&C 자연 환기 시스템 문을 열지 않고도 실내 공기를 70% 순환시킬 수 있는 자연 정화 시스템.
블레스블라인드 코팅과 색소 처리를 하지 않은 친환경 블라인드 전문 브랜드. 캐나다 벌목 회사에서 직접 벌목한 수령 2백 년 이상의 적삼나무를 사용해 원목의 고급스러움과 공기 정화 효과까지 느낄 수 있다.
헌터더글라스 미국 창호 장식 전문 업체 헌터더글라스의 모든 제품은 그린 가드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으로,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기관지 질환, 면역력이 약한 사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제품 문의 개나리벽지(02-3473-0056), 구정마루(031-766-0700), 남영전구(02-3661-8011), 동화기업(1899-2837), 릭실 코리아(1588-5903), 블레스블라인드(02-518-1031), 신한벽지(02-817-6539), 씨지라이팅(02-596-5747), 에덴바이오(031-445-3106), 에코퀸(02-6246-0556), 이건산업(032-760-0001), 천양피앤비(063-284-2548), 필립스(080-600-6600), 한솔홈데코(080-777-2299), 한화L&C(080-729-8272), 헌터더글라스(02-518-1086), 현대시트(031-781-1999), DID벽지(02-2141-3960), KCC(080-022-8200), KD우드테크(02-3401-5525), LG하우시스(080-005-4000), LG화학(080-001-7007)

#꾸민집 #기타 #기타 #거실 #방/침실 #기타 #기타 #업체 #바닥재 #벽지 #마감재 #조명등 #창호 #블라인드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15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